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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유형에 대해 알아보자. - 스포츠 지도자. 조직 감독.코치에게 필요한

MSNU 2022. 8. 26. 14:44

 

스포츠
리더십

1. 정의

         리더십:

목표달성을 향해 개인이나 집단에게 영향을 미치는 행동적 과정(Barrow)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하여 집단 구성원으로 하여금 목표수행에 자발적으로 헌신할 수 있도록 유도, 조정하는 리더 행동

 







 

         코   칭:

선수가 운동에 참가하는데 관련된 지식이나 체력, 기술, 전술 및 전략, 태도, 철학 등을 효과적으로 습득하도록 하기 위해 코치가 해야할 총체적인 행위

코치가 해야 할 당연한 임무로서 선수들을 훈련하고, 지도하고, 관리하는 면에서 효과적인 발전을 가져오게 하는 총체적인 인간 대 인간의 지도력 기술

2. 리더십 유형(이원론적 관점)

1)  전제형(authocratic):

 

권력이 리더에게 있으며 권위주의적, 독재적, 리더중심적

생산 지향성(production-oriented)

구조화 주도 행동(initiating structure)

-  X이론 지도자(사람들은 게으르고, 외재적으로 동기화되고, 자아통제를 할 수 없고, 책임감을 가지지 않는다고 가정)

계획, 방향 설정, 목표 성취를 강조하고, 지도자가 집단 구성원들의 역할을 조직화하고 그 역할의 범위와 한계를 정하는 행동, 그리고 과제 성취를 향해 구성원을 감독하는 행동

 

2) 민주형(democratic):

 

평등주의적, 협조적, 집단중심적

종업원 지향성(employee-oriented)

배려성(consideration)

-  Y이론 지도자(사람들은 내재적으로 동기화되고, 자아통제를 할 수 있고, 책임감을 지닌다고 가정)

책임을 부하와 함께 나누며, 리더는 부하의 다수결의 원칙을 탐색하며, 구성원과 친밀한 관계를 가지고, 마음을 열고 승인하며, 구성원의 기분과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우정, 상호 신뢰, 존경, 리더와 구성원 사이의 허물없는 대화, 인간적인 따뜻함을 나타내는 지도자의 행동

 

 

 

3) 자유방임적(Laissez-faire):

책임이 부하에게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리더는 집단구성원들이 모든 결정을 하도록 한다.

 

4) 참가형(participative):

리더가 부하의 참가를 용납하고 기대한다.

 

3. ChelladuraiSaleh(1980)
   지도자의 행동유형

1) 훈련과 지도 행동: 운동선수의 운동수행 수준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으로 훈련하고 지도하는 행동

 

2) 민주적 행동: 코치가 게임의 전술과 전략, 연습방법, 집단목표의 의사결정 시에 운동선수에게 많은 참여를 허용하는 행동

 

3) 권위적 행동: 운동선수에게 항시 일정한 거리를 두고 행동하며, 코치의 권위를 강조하며 코치 자신이 모든 의사를 결정하려는 행동

 

 







 

4) 사회적지지: 코치가 팀의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행동, 선수들의 개인적 요구를 해결해 주기 위한 행동

 

5) 보상행동: 코치가 선수들의 동기를 부여시키는 방법으로 선수들의 훌륭한 운동수행과 기여에 대해 칭찬하는 행동

4. John Wooden의 리더십

그의 행동을 관찰 조사

교수(teaching)와 학습(learning). 기초, 훈련, 최선을 다함, 비이기심

-  30시간 이상에 걸쳐서 그가 가르치는 행동(2,326행동)을 비디오로 찍어 분석한 결과 10가지 범주

기초훈련과 반복훈련이 기본적인 학습 규칙이었고

훈련 시에 사회적 강화와 처벌을 많이 사용했으며

선수들에게 보상을 주는 것보다 꾸짓는 회수가 두 배로 많았다.

훈련 시에는 해군상사와 같은 행동 유형을 보였지만 신체적인 체벌은 절대 하지 않았다. 그러나 연습이 끝나고 나면 선수들의 어깨를 두드려 주며, 농담하고, 평상시에는 친절한 할아버지 행동 유형을 보였다.

그는 선수들에게 농구가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가 아니며, 우리가 살고 있는 인생에 비교해보면 작은 중요한 일부분이라는 것을 항상 가르치고 있다.

선수들의 개인적인 문제나 직업에 대해서도 신경을 많이 써주었다.

5. 통합적 리더십
  
(Lipman-Blumen, 1996)

         삶의 모든 단면을 통합하려는 인식과 의도에서 비롯되었다고 해서 통합적 리더십이라 칭한다.

 

대규모 네트워크를 통해 일을 수행하고 있는가?

선수들을 새롭고 덜 권위적인 방법으로 이끄는가?

목적이 완전히 똑 같을 필요가 없는 지도자와도 협력해서 일을 잘해 나가고 있는가?

자신의 비전을 설명하기위해 극적인 행동이나 상징을 사용하는가?

권력과 경쟁심을 활용하는가?

자신의 권력을 확장시키기보다는 사람들의 이익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가?

 







1) 자기 지향적 리더십

사회적으로 개인주의를 촉발시키는 다양성을 존중한다.

개인주의와 독립성 중요하게 생각

인생은 전쟁터로 생각

과업이나 상황에 대한 정면 대응을 선호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 실행과 완벽함에 관심

목적을 정의하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단을 통제

어떤 일이 주어지면, 자기 스스로가 그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며, 자신에게 가장 엄격한 비판을 가하며, 스스로를 평가하는 엄격한 내부적 기준을 설정하기도 한다. 또한 다른 사람을 능가해서 최고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이다.

드골

 

(1) 실력형

프로젝트가 주어지면, 자기 스스로가 그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

에베레스트 산 등정, 회사설립, 새 정당 조직, 백신 개발, 신상품 설계, 걸작을 남기는 일, 훌륭한 실험 계획 등

자신에게 가장 엄격한 비판을 가한다.

스스로를 평가하는 엄격한 내부적 기준 설정

 

(2) 경쟁형

다른 사람을 능가하고자 하는 사람들

 

(3) 권력형

책임을 맡거나, 조화를 이루며, 상황이나 자원, 사람을 조직하기를 좋아한다.

일을 위임하기도 하지만 언제나 일을 통제하려고 한다.

분명한 과업 부여, 세부적인 실행 계획 세워주며, 기준이나 마감 시한을 정해준다.

2) 관계 지향적 리더십

사람은 나의 재산이라 생각

다른 사람과의 협력을 강조하는 사회적 상호 의존성에 의존한다.

다른 사람이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돕는데 보람을 찾는다.

집단적 과업에 쉽게 참여, 다른 사람 목표 달성할 수 있도록 도움.

 

(1) 협력형

팀을 구성하여 협력해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영광을 함께 나누고, 실패에 대한 책임감 역시 공유한다.

(2) 헌신형

다른 사람의 일을 도와 주는데서 만족을 찾음

 

(3) 성원형

성취감을 북돋워주거나 고무한다.

스승, 팬처럼 행동, 조언, 용기를 북돋워 줌.

 







3) 도구 지향적 리더십

위 두가지 리더십에서 나타나는 다양성과 상호 의존성이라는 모순적인 힘을 조화시키는 윤리적인 면에 뿌리를 둔 행동을 보여준다.

미래에 각광받을 리더십 스타일

목적 달성을 위해서 주위의 환경을 도구로 취급하기 때문에 명명

자기 자신을 활용하거나, 타인과의 관계, 상황 그리고 자원 등을 하나의 도구로 이용하는 것

인간 사이의 미묘한 상호 작용이나 집단 행동 그리고 가장 복잡한 인간 시스템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한다.

모든 인간 관계를 원할하게 뒷받침하는 조직 내 비공식적 시스템을 잘 활용.

정치적 과정을 잘 조율하고 의미와 가능성에 대한 뉘앙스를 잘 분별한다.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을 도구로 이용한다.

마키아벨리식 군주론(자기 이익의 관철로만 점철)의 내용과 비슷하게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다르다.

 

(1) 설득형

 

자신이 가진 모든 자원을 활용한다.

자신의 지지를 이끌어 내기 위해 자기의 지식과 재치에 의존한다.

지지자를 모으기 위해 신체적 성적 매력, 집안 배경, 과거업적, 출신 학교까지 이용한다. 유머

극적인 저스처와 반직관적인(예상치 못하거나 역설적인) 상징을 사용해 자신의 비전을 표현하고 다른사람을 자신에게 끌어들인다.

때로는 기이한 행동을 통해 추종자 사이에서 흥분, 재미, 경외심까지 불러 일어킨다.

추종자가 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때 카리스마적인 성향을 보인다.

간디, 고르바초프의 카리스마적, 극적인 제스처

클린턴 직접적인 대화를 위해 도시별 간담회, 버스 투어

타협과 설득 사용

자기 자신이나, 다른사람, 비인격적인 자원을 협상을 위한 도구로 간주

중개자 역할 할 때 어떻게 보여주어야 하는지, 시간 조정은, 극적인 순간 연출을 정확하게 알고 있다.

 

(2) 사교형

업무를 맡으면 즉시 머릿속에서 필요한 전문 지식, 재능, 경험있는 사람을 찾아낸다.

부시, 위기상황시에는 친분있는 사람을 부르는 것

클린턴, 동료와 친구의존. 무엇을 알고 있느냐가 아니라, 누구를 알고 있느냐에 달려있다.

 







 

(3) 위임형

리더로부터 위임을 받는 사람은 자부심과 창의력, 주인의식으로 보답할 것이다.

다른 사람과 함께 공유하고 성취하는 것을 즐긴다.

위임형을 선호하는 사람은 동료가 절대로 자신을 실망시키지 않는다는 확실한 믿음을 갖고 있다.

위임하는 사람의 기대에 호응하는 반응이다.

위임한 사람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자신의 빚을 갚기 위해서 끌어낼 수 있는 모든 창의력, 책임감, 충성심을 발휘한다.

행동 스타일은 천성적인 것이 아니라 어린 시절부터 학습되는 것이며, 성공과 실패라는 인생 역정을 통해서 강화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  House(1976)는 카리스마적 리더십론을 제안했다. 다음과 같은 특성이 카리스마에 공헌

    ① 부하는 리더의 신념이 옳다고 신뢰한다.

    부하의 신념이 리더의 신념과 유사하다.

    부하는 리더를 의심하지 않고 수락한다.

    부하는 리더에 애정을 느낀다.

    부하는 리더에 기꺼이 복종한다.

    부하는 높은 업적목표를 지닌다.

    부하는 자신이 집단의 성공에 공헌할 수 있다고 믿는다.

 

또한 카리스마적 리더의 특성은 높은 자신감, 자신의 신념과 이념이 도덕적으로 옳다는 강력한 확신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리더의 특성과 부하의 리더에 대한 자각에 따라서 지도자의 카리스마가 형성된다.

-  Lipman-Blumen(1996)이 언급했듯이 지도자의 행동 스타일은 천성적인 것이 아니라 어린 시절부터 학습되는 것이며, 성공과 실패라는 인생 역정을 통해서 강화되기 때문에 리더십 행동은 노력을 통해 바뀔 수 있으며, 보다 성공적으로 리더십을 배울 수 있는 것이다. 훌륭한 코치가 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8가지 능력을 다 갖추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