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

스토리 전개 방식 정리

MSNU 2018. 8. 25. 14:49















































영화에 대해 스토리 정리 발표



게임 요소 정리 발표

2.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interactive storytelling)

(1) 인터랙티브

‘쌍방향’, ‘상호 작용’을 뜻하며, 게임의 가장 중요한 특성으로, 아이템, 퍼즐, 이벤트, 사운드

등으로도 표현할 수 있다.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대부분의 영상물들은 관객들이 의자에

앉아 피동적으로 감상만 한다. 하지만 게임은 능동적으로 직접 게임을 조작하는 게임 이용자의 행위와 결과가 계속 반복되는 상호작용을 하면서 게임의 스토리가 진행된다. 바로 이러한 시스템이 다른 영상물과 게임이 구별되는 상호 작용성이다.


(2) 스토리텔링

‘story’와 ‘telling’의 합성어로, ‘이야기하기’라는 뜻이다. 즉, 작가의 이야기 전개를 이르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화자가 청자에게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에는 쓰임에 따라 청자가 화자의 이야기에 참여하는 것을 포함하는 보다 넓은 의미를 갖기도 한다.

3. 상호 작용하는 미디어의 이해

상호 작용하는 미디어

상호작용하는 디지털기술을 매체로 하는 미디어로는 컴퓨터, 모바일, 인터랙티브 텔레비전등을 이용한 게임, 모바일 영화, 웹 광고, 웹 에듀테인먼트, 웹BI(brand identification), 인터랙티브 논픽션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서사 콘텐츠들은 디지털미디어적 특성에 의해 소설과 같은 전통적 스토리텔링과 확연하게 구분된다.


 특징

• 상호작용성: 미디어와 사용자 또는 미디어와 미디어 사이에 여러형태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 네트워크성: 유•무선 연결망을 통해 연결된 전 세계적인 네트워크에 영향을 받고 있다.


• 복합성: 문자, 사운드, 영상 등 여러 가지 형태의 정보가 복합되어 하나를 이루고 있다.

4. 내러티브 구조

(1) 레이스형 구조

시작 단계에서부터 여러 줄기의 이야기가 전개되어 각각 독립적인 이야기로 끝나는 구조


(2) 분산형 구조

시작단계에서는 한줄기의 이야기로 전개되지만, 중간에서 여러줄기의 이야기로 분산되어 각각의 끝을 보게 되는 구조




(3) 집합형 구조

시작단계에서는 여러 줄기의 이야기가 전개되지만, 중간에 합쳐져 하나의 끝을 볼 수 있는 구조


(4) 집합 분산형 구조

시작단계에서는 여러 줄기의 이야기로 전개된 후 일단 본 줄기로 복귀하였다가, 다시 여러 줄기의 이야기로 분산되어 각각의 끝을 보게 되는 구조로, 집합형과 분산형이 복합된 구조




(5) 회귀형 구조

시작단계에서는 한 줄기의 이야기로 전개되어 중간에 다른 여러줄기의 이야기로 전개되었다가 다시 본 줄기로 복귀하여 하나의 엔딩을 보게 되는 스타일의 시나리오로, 회귀형은 게임의 자유도가 가장 높은 구조


(6) 반복 회귀형 구조

시작 단계에서는 한 줄기의 이야기로 전개되어 중간에 다른 여러 줄기의 이야기로 전개되지만,

곧 본줄기의 이야기로 복귀하는 구조로, 빈번하게 다른 줄기로 갔다가 본줄기로 복귀하기를 반복하다가 하나의 끝을 보게 되는 구조




수행

1. 게임 줄거리에 맞는 내러티브 구조 결정한다.

    1) 레이스형            2)  분산형

    3) 집합형               4) 집합 분산형

    5) 회귀형               6) 반복 회귀형




수행

대항해 시대

프린세스메이커

삼국지

성검전설 3

발더스게이트

메탈기어솔리드 2


    1) 레이스형     - 대항해 시대      

    2)  분산형       - 프린세스메이커

    3) 집합형        - 삼국지      

    4) 집합 분산형 - 성검 전설 3

    5) 회귀형        - 발더스 게이트      

    6) 반복 회귀형 - 메탈기어 솔리드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