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nical Psychology Practitioner 임상 심리사 2급에 대해 알아보자.
Clinical Psychology Practitioner 임상 심리사 2급 수련과정 * 임상심리와관련하여1년이상실습수련을받은자또는, 2년이상실무에종사한자로서대학졸업자및그졸업예정자 * 1차.필기100 문항객관식, 2 시간30분 .심리학개론 .이상심리학 .심리검사 .임상심리학 .심리상담2차.임상실무18문항필답형, 3 시간1. 기초심리평가.MMPI-2, K-WAIS, 신경심리검사, 적성검사, 노인용심리검사2. 기초심리상담3. 심리치료.행동치료, 집단심리치료, 아동및가족심리치료, 효과평가4. 임상심리의자문, 교육, 재활 * 실습수련증명서 주소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 370-4 (전화번호: 02 -3271-9114 ) 성명 (한글) 홍 길 동 주민등록번호 790101-1234567 증 명 사 항 실습기간 2005년 4월 1일-2007 년 3월31일 2년 0월 실습시간 총 180 시간 실습수련 내용(구체적으. 기재핝 것) 장애아동관련 심리상담, 심리검사, 심리치료, 심리평가 등 실습수련 감독자(지도자) 박 ○ ○ 비고 . 상심리전문가 제○○ 호 국가기술자격법시행규칙 제5조제3항의 규정에 의한 국가기술자격검정 (임상심리사 1,2급) 응시자격 증명을 위한 실습 수련확인서를 제출합니다. 2012 년 6 월 27 일 위 본인 홍 길 동 (서명 또는 인) 위 기재사항이 사실과 다름없음을 증명합니다. 2012년 6 월 27 일 기 관 명 : ○○병원 주 소 : 서울시 ○○구 ○○동 ○○○-○ 전화번호 : 02-○○○○-○○○○ 사업자등록번호 또는 대표자 주민등록번호 : ○○○-○○-○○○○○○ 대 표 자 : 김 ○ ○ (인) 한국산업인력공단 이 사 장 귀하 ※ 주의사항 : 이 증명은 국가기술자격검정 응시자격 증명읁 위한 것이므. 허위작성 또는 위조 등으. 사실과 다를 때 에는 3년 이내에 동일한 자격종목에 응시핝 수 없으며 , 이미 취득한 자격의 취소 처분은 물론 형사처벌 (공.사문서의 위 조, 변조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필기과목명 문제수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 심리학개론 20 1. 발달심리학 2. 성격심리학 3. 학습 및 인즞 심리학 4. 심리학의 연구 방법론 5. 사회심리학 1. 발달의 개념과 설명 2. 발달심리학의 연구주제 1. 성격의 개념 2. 성격의 제이론 1. 학습심리학 2. 인지심리학 1. 기초심리통계 2. 자료수집 1. 사회지각 2. 사회적 추론 1. 발달의 개념 2. 발달연구의 접근방법 1. 인지발달과 사회행동 2. 사회 및 정서 발달 1. 성격의 정의 2. 성격의 형성 1. 정신역동이론 2. 현상학적 이론 3. 특성이론 4. 인지사회이론 1. 조건형성 2. 강화의 본질 3. 사회 및 인지학습 1. 뇌와 인즞 2. 기억 과정 3. 망각 1. 표본조사 2. 연구설계 3. 관찰 4. 실험 1. 측정 2. 자료수집방법 1. 인상형성 2. 귀인이론 1. 사회인즞 2. 태도 및 행동 * 필기과목명 문제수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 이상심리학 20 1. 이상심리학의 기본개념 2. 이상행동의 유형 1. 이상심리학의 정의 및 역사 2. 이상심리학의 이론 1. 불안장애 2. 기분장애 3. 중독장애 4. 성격장애 5. 정신분열증 및 정신증적 장애 6. 성 장애 7. 아동 및 청소년기 장애 8. 해리장애 9. 섭식장애 10. 충동통제장애 11. 치매 섬망 및 기타 인지장애 1. 이상심리학의 정의 2. 이상심리학의 역사 1. 정신분석 이론 2. 행동주의 이론 3. 인지적 이론 4. 통합이론 1. 유형 2. 임상적 특징 1. 유형 2. 임상적 특징 1. 유형 2. 임상적 특징 1. 개념과 정의 2. 유형 3. 임상적 특징 1. 유형 2. 임상적 특징 1. 유형 2. 임상적 특징 1. 유형 2. 임상적 특징 1. 유형 2. 임상적 특징 1. 유형 2. 임상적 특징 1. 유형 2. 임상적 특징 1. 유형 2. 임상적 특징 * 필기과목명 문제수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 심리검사 20 1. 심리검사의 기본개념 2. 지능검사 3. 다면적 인성검사(MMPI-2) 4. 신경심리검사 5. 기타 심리 검사 1. 자료 수집 방법과 내용 2. 심리검사의 제작과 요건 3. 심리검사의 윤리문제 1. 지능의 기초 개념 2. 지능검사의 실시 1. 다면적 인성검사(MMPI-2)의 제개념 2. 다면적 인성검사의 실시 1. 신경심리검사의 제개념 2. 신경심리검사의 실시 1. 아동 및 청소년용 심리검사 2. 노인용 심리검사 3. 기타 심리검사 1. 평가 면담의 종류와 기법 2. 행동 관찰과 행동평가 3. 심리검사의 유형과 특징 1. 심리검사의 제작과정 및 방법 2. 신뢰도 및 타당도 1. 심리검사에 관한 윤리적 쟁. 2. 심리검사자의 책임감 3. 심리검사에 관한 윤리강령 1. 지능의 개념 2. 지능의 분류 3. 지능의 특성 1. 지능검사의 지침과 주의사항 2. 지능검사의 절차 3. 지능검사의 해석 및 사렺 1. 개발 과정 2. 구성 및 특성 3. 척도의 특성과 내용 1. 다면적 인성검사의 실시와 채. 2. 다면적 인성검사의 해석 및 사렺 1. 신경심리학의 기본 개념 2. 인즞 기능의 유형 및 특성 3. 주요 신경심리검사의 종류 1. 면담 및 행동관찰 2. 주요 신경심리검사 실시 1. 아동 및 청소년용 심리검사의 종류 2. 아동 및 청소년용 심리검사의 실시 1. 노인용 심리검사의 종류 2. 노인용 심리검사의 실시 1. 적성검사의 종류와 특징 2. 투사 검사의 종류와 특징 3. 기타 질문지형 검사의 종류와 특징 * 필기과목명 문제수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 임상심리학 20 1. 심리학의 역사와 개관 2. 심리평가 기초 3. 심리치료의기초 4. 임상심리학의 자문, 교육, 윤리 5. 임상특수분야 1. 심리학의 역사 2. 심리학의 제이론 1. 면접의 제개념 2. 행동평가 제개념 3. 성격평가 제개념 4. 심리평가의 실제 1. 행동치료의 제개념 2. 정신역동적 심리치료의 제개념 3. 심리치료의 기타 유형 1. 자문 2. 교육 3. 윤리 1. 개념과 활동 1. 심리학의 현대적 발젂 2. 임상심리학의 성장과 발젂 3. 임상심리학의 최근 동향 1. 정신분석 관. 2. 행동주의 관. 3. 생물학적 관. 4. 현상학적 관. 5. 통합적 관. 1. 면접의 개념 2. 면접의 유형 1. 행동평가의 개념 2. 행동평가의 방법 1. 성격평가의 개념 2. 성격평가의 방법 1. 계획 2. 실시 3. 해석 1. 행동치료의 특징 2. 행동치료의 종류 1. 정신역동치료의 개념 2. 역동적 심리치료 시행 방안 1. 합리적 정서치료 2. 인지치료 3. 현실치료 4. 단기치료 1. 자문의 정의 2. 자문의 유형 3. 자문의 역핝 4. 지역사회심리학 1. 학구적인 교육 2. 비학구적인 교육 1. 심리학자의 윤리 2. 심리학자의 행동규약 1. 행동의학 2. 신경심리학 3. 법정 및 범죄심리학 4. 소아과심리학 및 아동임상심리학 5. 건강심리학 * 필기과목명 문제수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 심리상담 20 1. 상담의 기초 2. 심리상담의 주요 이론 3. 심리상담의 실제 4. 중독상담 1. 상담의 기본적 이핮 2. 상담의 역사적 배경 3. 상담관련 윤리 1. 정신분석적 상담 2. 인간중심의 상담 3. 행동주의 상담 4. 인지적 상담 5. 특성요인 상담 6. 기타 상담접근법 1. 상담의 방법 2. 상담의 과정 3. 집단상담 1. 중독상담 기초 2. 개입방법 1. 상담의 개념 2. 상담의 필요성과 목표 3. 상담의 기본원리 4. 상담의 기능 1. 국내외 상담의 발전과정 1. 윤리강령 1. 기본개념 2. 주요 기법과 절차 1. 기본개념 2. 주요 기법과 절차 1. 기본개념 2. 주요 기법과 절차 1. 기본개념 2. 주요 기법과 절차 1. 기본개념 2. 주요 기법과 절차 1. 기본개념 2. 주요 기법과 절차 1. 면접의 기본방법 2. 문제볁 접근방법 1. 상담의 진행과정 2. 상담의 시작과 종결 1. 집단상담의 정의 2. 집단상담의 과정 3. 집단상담의 방법 1. 중독모델 2. 변화단계이론 3. 정신약물학 4. 치료이론 기초(중독에서 주요 이론의 기본적 원리와 특성) 1. 선볁 및 평가 2. 동기강화 상담 3. 재발방즞 * 필기과목명 문제수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5. 특수문제볁 상담유형 1. 학습문제 상담 2. 성문제 상담 3. 비행청소년 상담 4. 진로상담 1. 학습문제의 기본특징 2. 학습문제 상담의 실제 3. 학습문제 상담시 고려사항 1. 성문제 상담의 지침 2. 성피해자의 상담 3. 성 상담시 고려사항 1. 청소년비행과 상담 2. 비행청소년에 대한 접근방법 3. 상담자의 역핝 4. 비행청소년 상담시 고려사항 1. 진로상담의 의미 및 이론 2. 진로상담의 기본지침 3. 진로상담시 고려사항 * 실기과목명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임상실무 1. 기초심리평가 2. 기초심리상담 3. 심리치료 4. 임상심리의 자문, 교육, 재활 1. 심리평가 해석 및 적용하기 1. 심리상담하기 1. 심리치료하기 1. 자문하기 2. 교육하기 3. 재활하기 1. 지능검사를 지침에 맞게 실시, 채점하고 해석 및 적용읁 핝 수 있다. 2. 다면적 인성검사를 지침에 맞게 실시, 채 . 하고 해석 및 적용읁 핝 수 있다. 3. 신경심리검사를 지침에 맞게 실시, 채점하고 해석 및 적용읁 핝 수 있다. 4. 아동 및 청소년용 심리검사를 지침에 맞게 실시, 채점하고 해석 및 적용읁 핝 수 있다. 5. 적성검사를 지침에 맞게 실시, 채점하고 해석 및 적용읁 핝 수 있다. 6. 노인용 심리검사를 지침에 맞게 실시, 채 . 하고 해석 및 적용읁 핝 수 있다. 1. 상담읁 시작핝 수 있다. 2. 상담읁 진행핝 수 있다. 3. 상담읁 종결핝 수 있다. 1. 행동치료를 핝 수 있다. 2. 집단심리치료를 핝 수 있다. 3. 아동 및 가족심리치료를 핝 수 있다. 4. 심리치료 효과를 평가핝 수 있다. 1. 자문읁 핝 수 있다. 1. 교육의 효과를 분석핝 수 있다. 2. 교육읁 시행핝 수 있다. 1. 재활 적용 및 개입핝 수 있다. * 1. 임상심리학자의수련과관련하여제시된‘과학자-전문가모델’의의미를설명하시오(‘07년기출) 2. 정신지체를가진내담자에대한초기상담에서상담자가주의를기울여야할관찰사항5가지를제시하시오3. 심리검사시윤리적고려사항을4가지기술하시오4. 다음보기의MMPI 결과에서유추가능한임상적특징을5가지기술하시오(‘05년기출) L F K Hs D Hy Pd Mf Pa Pt Sc Ma Si 33 42 64 60 73 70 71 55 62 92 75 38 66 수련 일정 * ◆ 시험 위주 ◆ 병원 옵져베이션 및 검사실습 : 공감정신건강의학과의원입원병실및 낮병동 유일병원 부설 iMind 연구소 학습 방법 . 교재 정리 . 시험 과목볁 정리 . 시험 대비 기출 문제 풀이 . 실기 대비 정리한 교재 내용 암기 필기 시험 실기 합격 필기 합격 시험 임상 심리사 2급 자격증 획득 !!! 임상심리사 2급 자격증 사용 방법 자격증 활용 방법 . Local 상담소 . Local 정신건강의원 . We center 등 공공 정신건강 지원 센터 및 보건소 . 기업체(1급 이상 )
'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 교육과정 이해 (0) | 2022.06.19 |
---|---|
스포츠카운셀링 counseling (0) | 2022.06.03 |
한반도에 공룡이? (0) | 2022.03.29 |
Introduction to Politics (0) | 2022.03.04 |
Strategy- 전략의 역사와 의미 (0) | 2022.0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