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영화 산업 전반>
*****프랑스 영화 산업의 전반적인 상황
현재 프랑스 영화의 상황은 낙관적이지는 않다. 재정적인 문제에 시달리는 프랑스 영화에 대한 블록버스터급 할리우드 영화의 물량공세는 사실 쉽지만은 않다. 50-60년대에 비해 프랑스 영화는 오히려 후퇴했다고 볼 수 있다. 투자 비용은 계속 올라가고 관객수, 제작, 수입은 낮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영화관을 찾는 횟수가 준 데에는 텔레비전의 영향도 크다고 할 수 있다. 한해 약 1500여 편의 영화가 텔레비전을 통해 방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텔레비전 책임자들이 영화 제작자들에게 재정지원을 해주기도 한다. Canal Plus 등의 텔레비전 채널은 그러한 투자를 해주고 있다. 가장 큰 재정 지원은 정부가 하고 있다. 프랑스 정부는 약 3억 프랑 이상을 영화산업에 지원하고 있다. 정부 주도하에 여러 은행들이 협조하여 '시청각 창작 재정 협회'(S.O.F.I.C.A. : Societe de Financement de la Creation Audiovisuelle)을 1985년 설립했다. 또한 정부는 '프랑스 국립 영화 센터'(Centre Nationale de la Cinematographie)를 두고 영화를 영상 산업의 뿌리로서의 기능, 문화 활동과 문화 유산 보존의 기능, 그리고 국제 교류와 렵력 증진의 매개체로서의 기능으로 인식하고 있다.
*****프랑스 영화의 영화산업 보호.
프랑스엔 스크린 쿼터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국내영화산업 보호를 위한 다른 복잡한 제도들이 많이 있습니다. 또 영화와 달리 텔레비젼 방송에는 쿼터제가 있습니다. 민영. 공영방송을 막론하고 유럽에서 제작된 프로그램이 전체 프로그램의 60% 이상이어야 하고 특히 그중 50%는 프랑스 제작물이어야 한다는 의무규정을 지키도록 돼 있습니다. 현재 프랑스 영화관에서 상영되는 영화의 절반 정도는 프랑스를 포함한 유럽영화입니다. 프랑스는 영화 관람료의 11%를 자국 영화의 발전 기금으로 쓴다.
*****프랑스 영화계의 위협과 국민들의 관심.
90년에는 연 제작 편수의 반을 TV와 공동 제작해야 할 만큼 TV의 위력에 영화계가 위협받고 있다.
국외적으로는 94년 VR협정 체결로 미국영화에 대한 부분적 개방의 위기에 처해있다. 그러나 영화에 대한 프랑스 국민의 관심과 애정은 문화 전반에서 중요한 몫을 차지, 심리적 깊이와 세밀한 성격묘사에서 뛰어나며 세께 영화사에 남을 프랑스 영화의 양산에 큰힘이 되고 있다.
<프랑스의 영화제>
******Festival de Cannes
세계 3대 국제 영화제중 하나로 매년 5월 중순 남 프랑스의 휴양관광도시 깐느에서 개최된다. 46년에 제 1회를 시작으로 2003년 제 56회를 맞는다.
******Festival du Film de Paris
*****Festival du cinema americain de Deauville (도빌 미국 영화제)
9월 중
*****Festival du film asiatique de Deauville (도빌 아시아 영화제)
3월 13일-16일. 5회
아직은 작고 올해로 5회째로 역사가 짧은 영화제이지만 등 아시아 영화를 유럽에 소개하는 영화제로 아시아영화를 소개하고 알리는데 좋은 창고.
<프랑스의 유명 영화감독 >
*****뤽 베송 (Luc Besson)
현재 프랑스에서 영화를 만드는 감독 중에 프랑스적인 동시에 프랑스적이지 않은 영화를 만든 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감독이다. 여기에서 프랑스적이라는 말은 불가능을 꿈꾸는 광기어린 인간의 정열을 그린다는 주제적인 측면이고, 프랑스적이지 않다는 것은 헐리웃을 앞서는 액션물이라는 장르에 뛰어든다든가 매우 빠르고 역동적인 카메라 기법을 구사하는 형식적인 측면에 관한 것이다
1959년 3월 18일 프랑스 파리 출생 프랑스의 대표적인 영화 감독으로 널리 알려진 바대로 영화광으로서의 소년기를 보냈고, 17살에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프랑스에서 가장 큰 고몽 영화사에서 뉴스 영화 조수로 일했다. 78년 '영화를 배우러' 헐리우드로 건너가 1년간 체류 후 프랑스로 돌아와 조감독 경험을 쌓으며 몇편의 단편영화를 만든다. 그의 작품 속에서 발견되는 역동적인 템포의 카메라 이동이나 빠른 액션 표현 등은 1년간의 헐리웃 경험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대표작]
잔다르크 (The Messenger:The Story of Joan of Arc, 1999)
제5원소 (The Fifth Element, 1997)
레옹 (LEON, 1994)
아틀란티스 (Atlantis, 1991)
니키타 (Nikita, 1990)
그랑 블루 (Le Grand Bleu / The Big blue, 1988)
서브웨이 (Subway, 1985)
마지막 전투 (Le Dernier combat / The Last Battle, 1983)
*****레오 까락스
1961년 11월 21일 프랑스 파리출생. 기자들은 그의 이름을 찾아 백방으로 수소문을 냈지만, 아무도 그의 정체를 확인하지 못했다. 그리고 드디어 소문의 『소년, 소녀를 만나다』가 개봉되었다. 소문은 단 하루만에 신화가 되었고, 레오 까락스라는 이름은 프랑스 영화의 영웅이 되었다.
까락스가 결정적으로 프랑스 영화계를 뒤흔든 것은 1986년 『나쁜 피』의 개봉 이후 였다. 촬영이 진행될 때부터 천재의 걸작이 탄생하고 있다는 풍문이 흘러 나왔지만 그 누구도 영화의 정체를 알 수 없었다. 단 한 분의 시나리오도 외부에 배포되지 않았으며 촬영은 '관계자외 출입금지'의 팻말을 걸고 밀폐된 스튜디오 안에서 진행되었다. 그리고 까락스는 매스컴의 쇄도하는 인터뷰 요청을 거부하였다. 『나쁜 피』가 개봉되자 사람들은 흥분하였다. 누구도 새로운 오손 웰즈가 탄생했다고 평했으며, 다른 누구는 까락스를 고다르에 비견되는 천재라고 말했다.
1991년 『퐁네프의 연인들』 5년간의 사투 끝에 완성한 작품이다. "『퐁네프의 연인들』은 빛을 볼 것이다." 주인공 줄리엣트 비노쉬의 말이다. 정말로 이 영화는 빛을 보았고 세계 영화계는 모두 까락스의 신화에 찬사를 보낸다.
[대표작]
폴라 X (Pola X, 1999)
퐁네프의 연인들 (The Lovers on the Bridge, 1991)
나쁜 피 (Mauvais sang, 1986)
소년 소녀를 만나다 (Boy Meets Girl, 1984)
*****그밖의 영화 감독
키에슬롭스키(Krzysztof KIESLOWSKI)
프랑수아 트뤼포(Francois TRAUFFAUT)
장 뤽 고다르(Jean-Luc Godard)
베르트랑 블리에(Bertrand Blier)
베르트랑 타베르니에(Bertrand Tavernier)
<프랑스의 유명 영화배우>
*****소피 마르소
한국에서 가장 알려진 프랑스 영화배우라면 아마 소피 마르소를 꼽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헐리우드 아니면 홍콩 스타들로 붐비던 매스컴에 프랑스의 어리고 깜찍한 배우 소피 마르소가 유럽영화권을 대표하며 등장했다. "라붐"이라는 청춘물로 인기를 모으기 시작하였다 라붐(La Boum) 이라는 영화가 한국에서 개봉되었을 때 많은 사람들이 그녀의 청순한 이미지에 반했다 또한 국내 화장품 모델로 활동한 경력이 있다 최근에는 <브레이브하트><007 언 리미티드> 등의 할리우드 영화에서도 주가를 올리고 있다
[대표작]
007 제19탄 - 언리미티드 (The World Is Not Enough)
한여름 밤의 꿈 (A Midsummer Night's Dream)
안나 카레니나 (Anna Karenina)
브레이브하트 (Braveheart)
샤샤를 위하여 (Pour Sacha / For Sacha)
쇼팽의 푸른 노트 (La Note Bleue / Blue Note)
격정 (L'Amour Braque)
나이스 줄리 (Joyeuses Paques / Happy Easter)
라 붐(La Boum )
*****알렌드롱(Alain DELON)
파리 남부 소 출생. 중등교육을 마치고 17세 때 지원병으로 군에 입대, 베트남 전선에 종군하고 제대 후 세계 각지를 방랑하다가 파리로 돌아왔다. 이듬해 칸영화제에서 미국 영화제작자 D.O.셀즈닉에게 발탁되었으나 이를 거절하고, 프랑스 영화계에 진출하여 Y.알레그레 감독의 《여자가 다가올 때》로 정식 데뷔하였다.
[대표작]
아가씨 손길을 부드럽게(1957)
태양은 가득히(1960)
*****그밖의 영화 배우
이자벨 아자니(Isabelle Adjani)
브리지트 바르도(Brigitte Bardot)
장 폴 벨몽도(Jean-Paul Belmondo)
카롤 부케(Carole Bouquet)
쥘리 델피(Julie Delpy)
카트린 드뇌브(Catherine Deneuve)
이자벨 위페르(Isabelle Huppert)
크리스토프 랑베르(Christophe Lambert)
잔 모로(Jeanne Moreau)
뱅상 페레즈(Vincent Perez)
장 레노(Jean Reno)
우리나라에는 많은 프랑스 영화가 수입되었고 그에 따른 프랑스 배우도 많이 알려져 있다. 특히 소피 마르소나 알렌 드롱 ,이자벨 아자니 등은 신비하고 세련된 이미지로 기억되고 있다 이것은 프랑스라는 나라 자체가 주는 이국적인 분위기와 세련됨 그리고 배우의 이미지가 합쳐진 결과라고 생각 한다.
<프랑스 영화의 경향>
*****아방가르드 (Avant garde, 전위)
1920년대 유럽에서 시작됨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아 추상적이고 비현실적인 내용이 주를 이룸
토키 발명과 불안한 정치 상황(파시즘)에 의해 기록 영화들로 대체
프랑스에서 활발하게 전개
주요 감독 : 장 콕토
주요작품 : 안달루시아의 개
*****누벨 바그 (Nouvelle Vague, 새로운 물결)
1950~1960년사이에 사이에 시작된 프랑스의 영화운동
형식적인 면에서나 내용적인 면에서 감독의 개성 중시
영화의 형식은 그 내용이나 전달하고자 하는바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되어야 함을 대중화 시키는 운동
주요 감독 : 장-뤽 고다르
주요 작품 : 네 멋대로 해라
*****누벨 이마주(Nouvelle Image)
1980년대에 젊은 감독들의 새로운 감각과 영화 매체에 대한 참신한 접근 방식때문에 만들어진 단어
누벨-누벨 바그 (Nouvelle-Nouvelle Vague)로 불리기도 함
기본적으로 반헐리우드 정서가 바탕에 깔려 있음
주요 감독 : 장-자끄 베네
주요 작품 : 디바
*****현재의 프랑스 영화의 경향
개성과 예술이 중시되는Nouvelle vague의 정신이 살아있는 프랑스 영화는 구세대 감독과 신세대 감독들이 뒤섞여 활동
누벨 이마주 영화의 감독들의 변신 - 뤽 베송등
작가주의에서의 변화
감각적이며 광고적인 영상미 예)테크노 느와르등의 탄생(얀 쿠넹의 도베르만)
<프랑스 영화의 특징>
(할리우드 영화와의 차이점을 통해 본 프랑스 영화의 특징)
◎프랑스 영화
1. 일반적 특징 - 창조적이고 실험적인 영화가 많다.
2. 촬영기법- 테이크에 의한 미장센 기법( --->그래서 지루한 느낌..)
3. 대표적 영화제 - 깐느 영화제
4. 종류 - 작가주의 영화
◎ 헐리우드 영화
1. 상업성 있는 영화
2. 편집에 의한 몽타쥬 기법
(컷을 기본으로 한 역동적이고 스피디한 전개)
3. 아카데미 영화제
4. 대중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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