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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PPT 2017. 11. 7. 20:40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발과 실행

1. 브랜드아이덴티티 개발모델

 브랜드하면 제품범주 내의 다른 경쟁제품과 구별하기 위한 브랜드명, 로고, 기타 시각적 심벌 등을 떠올리지만, “브랜드”는 그 이상의 의미를 갖음


 가령 삼성전자의 World best, 다시다 광고의 김혜자 목소리, 3M사의 최고연구진 등이 모두 모여 “브랜드 인상”을 형성하게 됨


 이러한 “브랜드 인상”형성을 통하여 “브랜드아이덴티티”가 고객마음속에 자리잡게 됨


 “브랜드아이덴티티”를 잘 정립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면 “브랜드자산가치”가 창출되고 강화되게 됨


 브랜드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 정의: 기업이 표적고객의 마음속에 심어주기를 원하는 바람직한 연상들(혹은 이미지)


 - 개인의 아이덴티티 : 그 사람의 가치관과 인생목표를 반영

   브랜드 아이덴티티 : 기업이 고객에게 심어주고 싶은 브랜드의 가치와 의미를 반영

    

 브랜드아이덴티티 개발전략

 - 의미: 바람직한 브랜드아이덴티티를 소비자의 마음속에 구축하기 위해 제품특성, 브랜드명, 심벌, 광고, 판매촉진, 이벤트, PR등과 같은 모든 브랜드접촉점(마케팅 요소들)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과정



 왜 많은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브랜드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구축에 막대한 비용을 투자할까?

 - 이는 브랜드아이덴티티가 기업이 지향하는 가치관, 자사제품의 상대적 우위 등을 함축하여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데 있어 매우 유용한 전략적 도구이기 때문임



 그렇다면 브랜드아이덴티티는 어떠한 과정을 통해 구축되는 것일까?

 - Aaker교수(1996)의 브랜드아이덴티티 개발모델(Brand Identity planing Model) 제안



 시장과 환경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우리와 경쟁하고 있는 기업이 누구인지, 우리가 목표로 하고 있는 고객이 누구인지 정확히 알 수 없으며, 그 결과 적합한 브랜드아이덴티티를 도출할 수 가 없음


 (1) 시장분석


 시장분석의 목적

① 제품시장의 성장률과 크기에 대한 추이를 추적하는 것임

 - 이를 통해 왜 특정 (세분)시장이 성장하며, 앞으로 얼마나 이러한 성장이 지속될 것인가를 알아냄

- 또한 시장이 정체되어 있으며 왜 정체되어 있는지 분석하여 대처방안을 마련 

- 제품수명주기는 개별브랜드 제품들의 성장과 감소를 잘 설명 






* 도입기

 - 제품에 대한 정보를 알리는 시기

 - 카테고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제품카테고리의 핵심적편익을 알림


  * 성장기

    - 제품시장이 성장하는 시기, 시장매력도로 인해 경쟁사 증가

    - 성장초기: 자사제품의 구체적 편익들을 알림(차별적 편익)

      성장후기: 제품의 외적인 측면인 브랜드이미지 구축에 역점

  

   * 성숙기 

    - 브랜드매출 및 시장점유률 정체 또는 쇠퇴

    - 브랜드 재활성화, 브랜드 리뉴얼, 구축된 브랜드 자산을 활용하여 기존의 제품과 관련된 새로운 제품시장에 진출



 (1) 시장분석


② 시장추이 즉, 트렌드는 문화, 사회, 경제, 기술 등 시장을 이루는 다양한 기본요소들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의 변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가치와 욕구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탐색함


 - eg. 냉장고의 시장변화 및 시장변화와 라이프스타일,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변화와의 관계




 (2) 소비자분석


 소비자분석의 목적

 ① 세분시장 발견 및 범위 정함

   - 고객분석을 통해 브랜드아이덴티티를 전개하는데 있어 가장 매력적인 세분시장을 발견하고 브랜드아이덴티티가 적용될 세분시장의 범위를 정하는데 있음

    - timeless time 담배(p.22)


 ② 소비자의 욕구, 구매동기, 제품편익 등을 파악

    - 표적소비자들이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자사제품을 포함한 기존 제품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미충족욕구가 무엇인지 등을 파악 




 ② 소비자의 욕구(구매동기), 제품편익 등을 파악 


  욕구

 - 잠재된 욕구 : 구체적으로 표현되지 않았지만 제품구매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욕구

   현시화된 욕구 : 제품의 새로운 개선사항들을 파악 할 수 있음

 

 - 욕구를 왜(사용목적), 언제(사용시기), 어디서(사용장소), 어떻게(사용과정) 사용하는지 등의 고객행동과 연관지어 소비자분석을 함



 


 ② 소비자의 욕구(구매동기), 제품편익 등을 파악 


  제품편익

 - 소비자들은 제품이 지니고 있는 기능이나 특성으로부터 제공할 수 있는 혜택 그 이상을 원함


 - 소비자가 추구하는 편익은 기능적편익, 정서적 편익, 상징적 편익으로 나누어짐 


 - 브랜드는 구축할때 주요혜택의 상대적 크기를 고려하여 기능적인 가치를 주로 전달하는 브랜드, 상징적 가치를 전달하는 브랜드, 경험적인 가치를 전달하는 브랜드로 핵심아이덴티티를 정립할 수 있음


 (3) 경쟁사 분석


 경쟁사분석의 목적

 ① 경쟁브랜드의 브랜드포지션/브랜드 이미지 파악

   

ⅰ. 경쟁적 준거 프레임 선정을 통한 경쟁사 확인

   - 누구를 우리의 경쟁브랜드로 삼아야 할지 선정(경쟁적 준거프레임 설정)

   - 경쟁적 준거프레임 설정에 따라 경쟁의 범위가 달라짐

   - eg. 코라콜라의 경쟁사 범위

      * 좁게: 펩시콜라 

      * 좀 더 넓게 : 콜라와 같이 청량감을 줄수 있는 다른 탄산음료

      * 가장 넓게: 갈증해소라는 유사한 혜택을 주는 생수, 이온음료 시장 


 (3) 경쟁사 분석


 경쟁사분석의 목적

 ① 경쟁브랜드의 브랜드포지션/브랜드 이미지 파악

   

ⅱ. 경쟁브랜드의 브랜드포시션/브랜드 이미지 등 파악

  - 소비자들이 경쟁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경쟁브랜드의 브랜드 마케팅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한 정보 등 수집

 



 (3) 경쟁사 분석


 경쟁사분석의 목적

 ② 경쟁브랜드의 강약점 파악

    - 경쟁브랜드와 자사브랜드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함

    - 무력화시켜야 할 경쟁브랜드의 강점, 공격해야 할 경쟁브랜드의 약점, 부각시켜야 할 자사브랜드의 강점, 보안, 방어해야할 자사브랜드의 약점을 파악

    - eg. Avis 렌터카 - Hertz

   “우리는 업계 2등입니다. 그래서 더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4) 자사브랜드 분석


 ① 자사브랜드 전통에 대한 이해

   - 자사브랜드의 전통에 대한 이해는 브랜드아이덴티티의 개발 및 변경에 유용한 단서를 제공 

   - 브랜드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브랜드에 담겨져 있는 초기의 의미는 무엇인가? 소비자들의 브랜드 전통에 대한 수용도, 이미지 등? 

   

 ② 자사브랜드의 강약점 파악


 ③ 특정브랜드가 자사내의 다른 브랜드들과 관련하여 수행해야 할 역할 규명



 1 단계의 상황분석에 의하여 기업은 자사에 적합한 브랜드아이덴티티를 수립해야 함


   - 브랜드아이덴티티는 

     * 시장분석을 통해 파악된 시장의 추세를 적합하게 반영할 수 있어야 하고, 

     * 소비자의 욕구와 세분시장의 특성에 맞게 수립하고,

     * 자사가 지닌 강점을 살리면서 경쟁사와는 차별화될 수 있어야 하며, 

     * 경쟁사의 약점을 공격하고 강점을 무력화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함



 브랜드아이덴티티는 핵심아이덴티티(core brand identity)와 확장아이덴티티(extended brand identity)로 구성


  


(1) 핵심아이덴티티


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정수(essence), 브랜드에 중심이 되는 정신과 기본적 가치를 의미함

   

   - 시간이 지나도 쉽게 바뀌지 않음

 - 새로운 시장이나 새로운 국가, 새로운 제품으로 확장을 시도할때도 핵심아이덴티티는 쉽게 바뀌지 않음

 - 존슨 앤 존슨, Sature(p.40)

 -  맥도널드 : 편리성, 음식의 질

  - 자이 : 특별한 지성

 - VIPS :  높은 자존심과 자부심 


(2) 확장아이덴티티


 핵심아이덴티티를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말함


 핵심아이덴티티가 너무 함축적이고 추상적 성격을 띠고 있으므로 이를 명확히 하고 브랜드의 의미를 소비자들에게 가시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함

   

   - 맥도널드: 가족적, 미국적, 진실한, 활기찬, 재미있는, 아이와 가족, 패스트푸드

   - 자이 : 앞선/첨단적, 관계지향적, 로하스, 가치, 스타일리시

  


(3) 핵심아이덴티티와 확장된아이덴티티에 담아야할 연상

    (브랜드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1) 제품과 관련된 연상


① 제품범주에 대한 연상


 어떤 제품 카테고리가 제시되었을 때 특정 제품 브랜드가 가장 먼저 연상되는 것을 말함

 제품범주의 전형성(prototypical)이라고도 함

 프린터?  신용카드?  조미료?  스테이크소스?  티슈?  


① 제품범주에 대한 연상


 제품 전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

   - 선발주자: 제품의 강점을 부각하여 제품선호도를 형성

   - 규모 : 카테고리에서 대표성을 갖음

   - 친숙성: 높은 브랜드인지도 형성

   - 핵심속성: 제품에 대한 높은 평가


(3) 핵심아이덴티티와 확장된아이덴티티에 담아야할 연상

    (브랜드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1) 제품과 관련된 연상


② 제품속성(특성)에 대한 연상


 자사제품만이 가지고 있거나 경쟁제품보다 더 우수한 제품특성을 부각시킴으로서 차별화된 브랜드아이덴티티를 형성할 수 있음


 제품특성이 핵심아이덴티티가 되는 경우에는  제품구매에 있어서 기능적 가치를 중요하게 여겨야 함


  - 핸드폰 구매시 가격, 광고 및 프로모션, 타인으로부터 추천, 혁신성, 애프터서비스, 품질, 디자인 등의 기준을 가지고 구매를 결정한다고 가정하자!

    - 소비자 조사 결과 ‘디자인’ 측면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고 하였다면, 브랜드아이덴티티의 방향을 디자인의 독특함이나 세렴된으로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 생활용품의 많은 경우가 제품특성을 활용한 브랜드아이덴티티를 수립함(기능적 특성을 강하게 전달)


(3) 핵심아이덴티티와 확장된아이덴티티에 담아야할 연상

    (브랜드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1) 제품과 관련된 연상


③ 제품품질에 대한 연상


 품질 그자체 또는 품질대비 가격은 제품의 핵심아이덴티티로 작용할 수 있음

  - 벤츠와 대우자동차, 스타벅스

  - 지오다노 


(3) 핵심아이덴티티와 확장된아이덴티티에 담아야할 연상

    (브랜드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1) 제품과 관련된 연상


④ 사용상황(시간, 장소, 용도)에 대한 연상


 소비자의 욕구가 제품을 사용하는 상황(언제 사용하는가? 어디서 사용하는가? 왜 사용하는가?)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을때는 사용상황이 핵심적인 아이덴티티로 작용할 수 있음

   

 - 게토레이: 알칼리성 스포츠음료→ 물보다 빠르다(스포츠음료)

 - 노트북센스큐(SENSQ):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가능


(3) 핵심아이덴티티와 확장된아이덴티티에 담아야할 연상

    (브랜드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1) 제품과 관련된 연상


⑤ 사용자에 대한 연상


 사용자와 관련된 연상을 핵심아이덴티티로 삼는 경우 타깃소비자들이 사용자 특성에 기반하여 세분화될 수 있을때 임

 - 말로보, LG DIOS, VIPS


(3) 핵심아이덴티티와 확장된아이덴티티에 담아야할 연상

    (브랜드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2) 조직과 관련된 연상


 조직과 관련된 연상이 브랜드아이덴티티로 사용되는 경우는 그 제품의 브랜드 전략이 주로 공동브랜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을때 임


 <공동브랜드>란 우산형(umbrella) 브랜드라고 불리우는데, 여러 제품범주에 걸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브랜드를 의미함

   - 청정원, 하우젠 등



(3) 핵심아이덴티티와 확장된아이덴티티에 담아야할 연상

    (브랜드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2) 조직과 관련된 연상


 공동브랜드를 종종 기업브랜드가 대체하는 경우가 발생

   (특히 우리나라)

   - LG Dios냉장고, LG 싸이언 핸드폰, LG휘센 에어콘, LG트롬 세탁기 등


 공동브랜드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이 조직과 관련된 연상으로 브랜드아이덴티티를 창출하는 것을 각 제품군간의 시너지 효과를 높임


(3) 핵심아이덴티티와 확장된아이덴티티에 담아야할 연상

    (브랜드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2) 조직과 관련된 연상


 기업브랜드로 떠올릴 수 있는 핵심적인 연상은 혁신성, 규모, 글로벌, 사회적 책임, 신뢰감, 고객지향성 등이 있음






(3) 핵심아이덴티티와 확장된아이덴티티에 담아야할 연상

    (브랜드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3) 제품외적 연상


 브랜드개성과 같이 제품이 가지고 있는 기능적 속성이나 성능 등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연상을 말함


 브랜드개성(Brand personality)는 브랜드제품을 사람으로 간주했을때 그 제품이 갖는 인간적 특질(traits)을 말함


 브랜드개성을 브랜드아이덴티티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소비자가 기능적인 가치를 넘어서 정서적 가치를 추구할 때임


(3) 핵심아이덴티티와 확장된아이덴티티에 담아야할 연상

    (브랜드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3) 제품외적 연상


 소비자가 정서적 가치를 매우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다면, 그 고객들은 어떤 정서적 측면을 추구하는 것일까?  우리 브랜드는 어떤 개성을 추구해야 하는 것일까라는 질문을 해야 함


 기업들이 추구하는 브랜드개성을 5가지 유형을 나눠보면, 진실함, 흥미로움, 능력, 세련됨, 활동적임 등


(3) 핵심아이덴티티와 확장된아이덴티티에 담아야할 연상

    (브랜드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3) 제품외적 연상


① 진실함(sincerity)


  - 캠벨:  가족의 건강을 책임지는 

  - 코닥:  가족과의 행복한 순간

  - 홀마크: 상대방에 대한 관심과 따뜻한 정


(3) 핵심아이덴티티와 확장된아이덴티티에 담아야할 연상

    (브랜드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3) 제품외적 연상


② 흥미로움(excitement)


  - 베네통: 대담하고 과감하고 밝고 발랄한

  - 포르쉐: 인생을 즐길 줄 아는



(3) 핵심아이덴티티와 확장된아이덴티티에 담아야할 연상

    (브랜드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3) 제품외적 연상


③ 능력(compentence)


  - 아멕스: 성공한 중상류층의

  - IBM: 혁신적인

  


(3) 핵심아이덴티티와 확장된아이덴티티에 담아야할 연상

    (브랜드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3) 제품외적 연상


④ 세련됨(Sophistication)


  - 렉서스

  - 벤츠

  - 샤넬


(3) 핵심아이덴티티와 확장된아이덴티티에 담아야할 연상

    (브랜드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3) 제품외적 연상


⑤ 활동적인(ruggedness)

  - 리바이스  (http://blog.naver.com/kisss44?Redirect=Log&logNo=60140303943

  - 말보로

  - 나이키



 다양한 브랜드관련 연상들은 총체적으로 결합되어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제안하는 가치로 연결됨


 가치제안(고객에게 제공되는 브랜드의 핵심편익)은 크게 기능적 편익, 정서적 편익, 상징적 편익으로 나뉨


(1) 기능적 편익


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제품속성의 우수성을 강조

   → 제품소비와 관련된 기능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


 볼보- 안전성, 하기스- 사용하기 편리하고 새지 않음


(1) 기능적 편익


 기능적 편익을 강화시켜주는 다른 유형의 연상들과 함께 개발,관리할 필요가 있음




(2) 정서적 편익


 소비자가 특정브랜드의 구매과정이나 사용경험 중에 긍정적인 감정(정서)를 느끼게 됨을 강조하는 것임


  - Coke캔이나 병을 들고 있는 것만으로도 즐거움

  - Levis 진을 입으면서 자유롭고 강인하다고 느끼게 됨


 정서적 편익은 브랜드의 사용경험(경험적 가치)를 갖게 함으로써 해당 브랜드의 깊이와 풍성함을 더해 줌 




(2) 정서적 편익


  - 오뚜기카레: 부엌에서 어머니를 돕던 행복했던 어린시절

  - 스타벅스 : 이국적 분위기, 친절한 서비스, 에스프레소 기계소리, 매장에 은은하게 깔리는 커피향, 재즈음악 등 Coffee Experience 

   - 



(3) 상징적 편익


 소비자들로 하여금 브랜드의 소유, 사용을 통해 특정의 자아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음을 강조하는 것임


 - Emporio Armani 를 입으면 세련된 자아

 - 벤츠를 소유하면 성공된 자아

 - Kellogg 시리얼을 먹이면 자녀의 건강에 신경을 쓰는 자아

 - 파텍 필립 : 전통과 역사를 중요시 하는 사람들




 브랜드아이덴티티는 다양한 아이덴티티 요소(브랜드명, 로고, 심벌, 슬로건, 징글, 패키지 등)으로 구성됨


 각 아이덴티티요소는 시각적 요소 및 기타 다른 감각적 요소의 결합에 의해 구체적으로 표현됨


 브랜드아이덴티티는 여러 아이덴티티 구성요소를 일관성있게 결합하여 사용할 때 가장 잘 실현 될 수 있음


 기업은 브랜드아이덴티티 구성요소를 선택함에 있어 ①기억용이성 ② 유의미성 ③ 전이성 ④ 적응가능성 ⑤ 보호가능성 을 고려해야 함




①기억용이성  

 - 브랜드자산을 구축하기 위해 우선 높은 수준의 브랜드인지도를 획득해야 함

 - 구매, 소비상황에서 쉽게 눈에 띄거나 잘 회상될 수 있는 브랜드명, 심벌, 로고 등이 선택되어야 함


② 유의미성

  - 브랜드아이덴티티는 제품군에 관한 정보과 제품의 구체적 특징들을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함

  - 즉, 어떤 제품인지를 쉽고 정확하게 알아볼 수 있고, 해당 제품으로부터 소비자가 기대하는 것을 잘 전달할 수 있어야 함



③ 전이성

 - 브랜드아이덴티티 구성요소는 다른 국가나 문화권으로 제품의 지리적 범위를 확대하거나 혹은 동일 제품군이나 다른 제품군으로 기존 브랜드를 확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어야 함

 

④ 적응가능성 

 - 시장환경(고객기호)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함


⑤ 보호가능성 을 고려해야 함

 - 경쟁사들의 침해로부터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요소를 선택해야 함



(1)  브랜드명


 브랜드명은 그 브랜드가 어떤 특징의 제품이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도구임


 브랜드명이 소비자의 마음속에 강하게 구축되면 새로운 경쟁자들에게 높은 진입장벽이 됨

     - 진로소주, 코카콜라, 신라면, 스타벅스 등


 브랜드명 대안들을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기준들

  ① 기억의 용이성

   - 구매시점에서 쉽게 떠오르지 않으면 고려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점에서 기억하기 쉬운 브랜드명이 브랜드자산 구축에 도움이 됨


 브랜드명 대안들을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기준들

  ① 기억의 용이성

   - 브랜드명이 소비자의 관심, 호기심을 유발할 만큼 특이할 때

     : Guess 와 Lee    

   - 브랜드명이 시각적 이미지를 연상시킬  때 

     : Apple 컴퓨터

   - 브랜드명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 을때

     : 풀무원

    - 브랜드명이 단순할 때 

     : 길이가 짧고, 쓰기 쉽고, 발음이 쉬운 브랜드 명

     : Budwiser 맥주 –Bud, Coca-cola - Coke  

     


(1)  브랜드명


② 바람직한 연상의 유발이나 부정적 연상의 배제

    - 긍정적 연상을 떠올리고 부정적 연상이 떠오르지 않는 브랜드 명을 선택대안으로 고려

     - Honda Civic : 도시에 적합한..주차 쉽고, 연비 좋고

       



(1)  브랜드명


③ 심벌이나 슬로건 개발의 용이성

   - 심벌이나 슬로건과 효과적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블내드명이 바람직 함



 ④ 법적 문제 발생의 예방과 보호

    - 기업은 법적으로 사용가능한 브랜드명이나 법적으로 보호 받을 수 있는 브랜드명을 선정해야 함



(2)  로고와 심벌


 로고: 브랜드명 자체를 시각적으로 보여 브랜드인지도를 높이는    

          구체적 형태

 심벌: 워드마크가 아닌 로고

 워드마크: 특정의 디자인으로 표시된 기업명이나 브랜드명






(2)  로고와 심벌


 로고와 심벌은 브랜드인지도와 브랜드 연상에 영향을 주고 긍정적 느낌을 유발함으로써 브랜드 자산 창출에 기여함


   - 단어(브랜드명)보다 그림이나 사진(로고나 심벌)을 더 잘 기억  함

   - 브랜드 관련 연상을 불러일으킴

    

 






(2)  로고와 심벌


 로고와 심벌은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느낌 또는 호감을 줌

   

  - 그린자이언트 캐릭터는 신선함, 품질, 건강에 좋을 것 같은 이미지로 기분이 좋아짐, 상쾌함






(3)  슬로건


 브랜드아이덴티티를 설명하는 짧은 문구로 정의


 단순하고, 명확하게, 이해하기 쉽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함


   - 고향의 맛 다시다!  / 자동자보험의 대표브랜드-삼성화재

     배고프세요? 스니커즈가 만족시켜 드릴께요!








(4)  패키지


 브랜드의 핵심아이덴티티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음


 -  코카콜라의 곡선미 넘치는 병패키지

    : 마시면서 느끼는 즐거움, 마음에 간직하고 있던 추억


 - 모톤솔트: 딱딱한 재질의 포장지







(5) 소매점


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실제로 보여지고 판매되는 물리적 환경

 -  Polo Lalph Lauren의 핵심아이덴티티: 고전적, 우아함

      → 미국의 전원주택 같은 외관, 중후하고 고풍스럽고, 전통적인 느낌의 천연소재(고급스런 마루바닥) 의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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