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산업의개요유통산업의현황유통기관의종류유통산업의문제점유통산업의새로운추세유통산업의대응방안및향후발전방안사례: K 마트의몰락과월마트의성공유통산업의개요유통산업의현황유통기관의종류유통산업의문제점유통산업의새로운추세유통산업의대응방안및향후발전방안사례: K 마트의몰락과월마트의성공
시작이야기
카테고리업체매장수신발및스포츠의류ABC 마트42개스프리스173개문구오피스디포86개링코16개완구코이저러스2개가전하이마트260개전자랜드88개생활소품코즈니15개6조6000 억7000 억7조9000 억16억5000 억
1. 유통산업의
개요
.유통경로
.
유통
경로는
제품의
사용
가치
외에
추가적인
가치
에
해당하며
, 유통
경로는
마치
수도관이나
가스관
처럼, 제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길임
.
.
소비자는
제품의
사용
가치와
더불어
이
유통
경로
상에서
발생되는
추가적인
서비스를
선택하여
구매
행위를
함
.
.유통경로의
설계
.
제조업자가
어떤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접근할
것인
가를
결정
1. 유통산업의
개요
거래기능물적유통기능조성기능유통경로의기능
1. 유통산업의
개요
1. 유통산업의
개요
상품의구색소분기능재고보유부수적서비스제공유통의기능
2. 유통산업의
현황
.
국내
유통산업의
위치
세계시장
세계
및
내수시장
내수시장
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출처> e-비즈니스시대의
scm과
유통정보관리
, 한올출판사, 임세헌, 박연우
(2010), p.138
2. 유통산업의
현황
.
경쟁력으로
인한
유통구조의
변화
할인점의급속한성장=>
재레시장쇠퇴백화점, 할인점, 슈퍼, 편의점들의경쟁심화대규모백화점의업계주도가격파괴심화
2. 유통산업의
현황
.
유통채널의
매출액
변화
추이
<출처> e-비즈니스시대의
scm과
유통정보관리
, 한올출판사, 임세헌, 박연우
(2010), p.141
읽어보기
주요대형마트에서파는제조업체상품가격과PB상품가격비교상품 제조업체 상품 가격
(해당 대형 마트 판매 가격)
PB상품 가격
즉석밥 CJ제일제당 ‘햇반’(210g) 1220 원 이마트 ‘왕후의 밥 걸인의 찬’(210g) 700 원
생수 농심 ‘제주 삼다수’(2L) 740 원 이마트 ‘봉평샘물’(2L) 470 원
콜라 한국코카콜라 ‘코카콜라’(1.8L) 1620 원 이마트 ‘콜라’(1.5L) 790 원
라면 농심 ‘신라면’ 600 원 홈플러스 ‘좋은 상품 라면’ 410 원
커피믹스
동서식품 ‘맥심 모카골드 커피믹스’(20개)
2650원 홈플러스 ‘알뜰상품 커피믹스’(20 개) 1000 원
고추장
대상 ‘청정원 순창골 찹쌀고추장’(400g)
5540원
홈플러스 ‘좋은 상품 예전 맛 고추장’(450g)
4980원
식용유 해표 식용유(500mL) 1720 원 롯데마트 ‘와이즐렉 식용유’(500mL) 1400 원
세탁세제 애경 ‘스파크’(4kg) 1 만900원 롯데마트 ‘와이즐렉 절약세제’(4kg) 6300 원
3. 유통기관의
종류
.
소매점포
믹스
전략
상대적으로적은규모의매장으로24시간영업식품, 편의품, 문구의제한된제품을취급식료품,세탁용품, 가정용품등을취급마진이낮고, 다양한상품을대량으로취급의류, 가정용품, 신변잡화등다향한상품을구매할수있도록운영되는대규모소매점포취급하는제품한정, 해당제품계열에서매우다양가전제품, 의류, 운동기구등을전문적으로판매저렴한가격에대규모로매입소비자들에게저렴한가격에판해하는대형점포편의점슈퍼마켓백화점전문점할인점
3. 유통기관의
종류
.
소매점포
믹스
전략
일정한회비를내는회원들에게할인된가격으로제품을구매할수있도록하는유통업태슈퍼마켓, 할인점, 창고소매업의장점을결한한매장으로식품및생필품을저렴한가격에판매의료품, 잡화를중심으로한매장슈퍼마켓은식료품을중심으로한것과반대의류및생활용품을중심으로다품종대량판매를하는체인형대형소매점전문점에비해저가격에상품을판매할인점이나양판점에비해더다양한상품군회원제도매클럽하이퍼마켓슈퍼스토어양판점하이퍼마켓
3. 유통기관의
종류
.
무점포
소매상
무점포소매상방문판매카달로그판매텔레마케팅자동판매기를통한판매
읽어보기
태평양
3. 유통기관의
종류
.
소매업의
분류
: 고객서비스
기준
구분
저
서비스
고
서비스
셀프서비스
자기선택
한정서비스
완전서비스
속
성
아주적은서비스
가격소구
필수품
편의품
제한된
서비스
가격소구
필수품
편의품
적으나
다양한
서비스
선매품
많고
다양한
서비스
유행상품
전문품
예
창고소매
식품잡화점
할인점
운송소매업
자동판매기
할인점
다품종점(variety
store)
운송소매점
방문판매
백화점
전화판매
다품종점
전문점
백화점
3. 유통기관의
종류
.
소매업의
분류
: 고객서비스
기준
가격제품구색고중저좁다편의점박스스토어약간넓다슈퍼마켓할인점넓다슈퍼스토어하이퍼마켓
3. 유통기관의
종류
.
유통채널별
속성
속성
1. 상품
종류가
다양해야
한다.
백화점할인점TV홈쇼핑인터넷쇼핑1
11
10
9
8
76
5
4
3
2
12
13
2. 상품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읁
수
있어야
한다.
3. 제품
품질에
대한
신뢰가
가야
한다.
4. 고객이
원하는
바를
잘
맞춰
주어야
한다.
5. 반품/AS/ 환불이
신속해야
한다.
6. 가깝고
가기
편리해야
한다.
7. 제품
배달이
신속해야
한다.
8. 가격이
저렴해야
한다.
9. 원하는
상품읁
빠르게
구입핝
수
있어야
한다.
10. 원하는
상품읁
찾는
것이
편리해야
한다.
11. 할인, 적립금
등의
부가혜택이
많아야
한다.
12. 거래시
개인정보
보안에
대한
신뢰가
있어야
한다.
13. 유통점의
이미지가
좋아야
한다.
<출처> e-비즈니스시대의
scm과
유통정보관리
, 한올출판사, 임세헌, 박연우
(2010), p.157
3. 유통기관의
종류
.
유통채널별
판매
비중
<출처> e-비즈니스시대의
scm과
유통정보관리
, 한올출판사, 임세헌, 박연우
(2010), p.158
읽어보기
.
오픈마켓, 쇼핑
그
이상의
가치
지향해야
4. 유통산업의
문제점
.
유통채널별
판매
비중
읽어보기
.판매장려금, 신상품촉진비등추가비용요구
61.5%
.
납품가
인하
, 부당반품
등
부당거래
42.2%
.
판촉비, 광고비, 경품비, 입점비등
비용전가
39.4%
.
판촉사원
파견
요청
, 상품권강매등
강요
33.9%
.
부당한계약변경
등계약
관련불공정거래
11.9%
자료: 중소기업중앙회의
설문조사
(2007 년
9월)
5. 유통산업의
.
새로운
유통
추세
새로.
추세
5. 유통산업의
.
유통업체들의
경쟁우위
확보
방안
새로.
추세
읽어보기
주요
업체들의
새로운
아이템
업체명
주요내용
불가리
가방
등
피혁제품, 액세서리
페라가모
남성
정장
에르메스
남자팔찌, 가구
루이뷔통
주얼리, 시계
벨루티
여행용
가방, 지갑
제냐
스포츠웨어, 속옷
5. 유통산업의
대응
방안
및
향후
발전
방안
.
국내
유통산업의
발전방안
S W
O T
유통기업의경쟁력상승생계형중소유통업과재래시장위주주변의거대한잠재시장글로벌소싱의용이국내유통업계의글로벌화가속다국적기업의시장점유율증가대형점포와중소점포의갈등심화유통업에대한인식미흡IT 및물류인프라에대한적극적투자선진유통기술및경영기법의도입유통정보화ㆍ협업화의식미흡유통산업의저생산성과비효율성
<출처> e-비즈니스시대의
scm과
유통정보관리
, 한올출판사, 임세헌, 박연우
(2010), p.170
5. 유통산업의
대응
방안
및
향후
발전
방안
.
유통산업의대응
방안및
향후발전
방안
유통산업의대응및향후발전방안재래시작구조의개선체인사업활성화프렌차이즈활성화물류혁신기반구축유통정보화업종별경쟁력확보
<출처> e-비즈니스시대의
scm과
유통정보관리
, 한올출판사, 임세헌, 박연우
(2010), p.171
읽어보기
.
베네통의
파격적인
광고
6. K 마트의
몰락과
월마트의
성공
원가절감인건비절감저가의건물상품배치표준화단위면적당높은판매고신속한재고처리고급상품을지속적으로저가로제공
.
투자수익률의향상K mart 이미지확립
핵심전략
점포입지전략중대형도시의주요도로에인접한곳에점포개설많은구매자흡수
6. K 마트의
몰락과
월마트의
성공
1. 자사상표상품공급↑브랜드상품공급↓
3. 대형매장입지전략( 할인점성공의기초) 포기2. 기존점포의관리소홀히함( 재고관리, 물류시스템관리)
확장전략의결정적오류
.
6. K 마트의
몰락과
월마트의
성공
1
유지O유지X
경쟁우위창출실패과거의성공에도취해고품질브랜드상품공급이라는핵심역량유지실패상시저가판매라는핵심역량유지ㆍ강화효율적인물류시스템(POS)
구축에지속적노력을
.
핵심역량
유지
6. K 마트의
몰락과
월마트의
성공
2
X
핵심역량에기반하지않은무분별한점포증설ㆍ비관련사업다각화
.
성장전략
추진
핵심역량에
기반한
O
기존의
핵심역량읁
기반으로
한
관렦
사업
다각화
추진
6. K 마트의
몰락과
월마트의
성공
3
확실한기업목표설정일관성있는경영전략실천X O
저비용구조강화가절감정책)라는일관성있는경영전략지속적으로추진자사만이보유한브랜드강점을경쟁력뒷받침되지않는전략( 할인광고에대규모자금투입)
수립
.
ㆍ
간과하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