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 John Amos Comenius - 생애. 교육사상.유아교육. 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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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코메니우스의 생애
교육사상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저서와 활동
1. 코메니우스의 생애
1592년 - ‘모라비아 니브니체’ 에서 탄생
1608년 – 프레라우의 라틴학교에 입학
1611년 – 19세, 헤르본 대학 입학 : 성직준비
1613년 – 하이델 베르트 대학 입학
1616년 - 형제단 교회에서 성직자로서 인수.
1618년 – 홀네크 교장
1628년 - 김나지움 교장이 됨. 12년간의 교직생활을 배경으로 대교수학을 집필.
1642년 – 범지학 교육제시, 교과서 집필
1648년 – 모라비아 형제교단의 중진주교
1650년 – 루마니아 ‘사로스 파타크’ 학교운영자
- 범지학 학교계획 출간
1670년 - 암스테르담에서 세상을 떠남.
2.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코메니우스의 교육 사상의 근본
- 감각적 실학주의자의 대표자
그의 사상의 근간을 이루는 것은 ‘기독교 사상’ 이다.
통일의 원리
- 삶이 궁극적으로 신과 통일 되는 것.
- 이 세상의 모든 존재는 신의 원리에 따라 존재하므로
궁극적 삶은 신의 원리와 통합되는 것.
평화의 원리
- 교육에 의해 평화로운 세계를 건설
순진무구, 무한한 가소성을 가진 아동을 교육에 의해 참된 인간육성
* 유아관
- 기독교적인 유아관을 바탕.
- 어린이를 "신의 가장 귀중한 선물, 헤아릴 수 없이 소중한 보배"
- 아동을 어른의 축소판으로 보았던 중세적인 유아관을 완전히 벗어나서 새로운 유아관을 수립
(2) 교육사상의 기초
1) 인간관
- 개인의 신앙의 자유와 교회 및 사회의 변화를 강조하는 진보적 경향을 제시
- 교육을 통하여 타락한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것.
2) 자연관
- 하나님, 인간, 자연의 상관관계의 이론에 근거,
인간의 교육을 위한 세 학교인 자연의 학교, 인간의 학교, 하나님의 학교를 제시
- 자연이란 최초에 신이 창조한 그대로의 상태를 의미.
즉 자연이란 개념은 신이 원래 창조한 그대로의 상태 곧 죄악 된 사람의 손길이 조금도 닿지 않은 원형상태를 의미.
3) 지식관
- 지식이 형성되는 과정 : 자연의 법칙, 원리 + 인간의 감각적, 지각력, 심리적, 인지능력의 과정을 종합한 과학적인 방법으로 체계화함
- 모든 사람들은 태어나면서부터 배우고 학습할 수 있는 욕망 - 감각기능의 훈련과 단련은 감각적 지각력 증진을 위하여 중요한 것.
- 인간의 감각기관에 의하여 지각된 모든 사물들은 인간의 마음속에 내면화되어 인지적 활동의 대상.
- 인간의 내면세계의 기능의 과정을 학문적으로 체계화하여 인간의 심리적인 본유적 기능에 의한 인지적 활동이론을 발전.
(3) 중심교육 사상
1) 범지학
- 모든 지식과 학문을 통합하여 다양한 지식과 학문체계를 활용하는 학제간의 통합.
- 중요한 개념: 조화와 질서
2) 범교육
- 하나님의 형상으로 태어난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것’을 자연의 원리에 의한 ‘모든 방법’으로 배워야 한다는 우주적 보편 교육사상
* 범지학과 범교육의 핵심 사상
- 전 인류의 평화와 조화와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모든 방법으로 가르쳐서 하나님 형상의 회복을 위한 교육
(4) 학교단계론
(학교에 의한 집단교육이 효율적이며 더 많은 즐거움을 준다.)
(5) 교육목적
- 인간이 신과 합일되어서
영원한 행복을 누리는데
가장 큰 가치를 두었음.
- 신이 부여한 가능성을
교육을 통해 형성함으로써
참다운 인간이 될 수 있다.
(6) 교육내용
종교교육 - 가정생활에서의 지도에 의하여 종교적 정조를 양성해 가며,철저하게 성서를 중심으로 교육
도덕교육 - 정의 , 이성, 용기 , 절제 등의 여러 가지 덕을 쌓도록 교육.
정신교육
① 지식교육 - 시각, 청각을 매개로 하는 지식 학습으로 자연과 사회의 제 사물, 제 현상을 학습함으로써 올바른 사고력을 양성하는 교육
② 작업 및 기술교육 - 유아의 정서함양과 활동성을 기르는 교육
③ 언어교육 - 문법, 수사학, 시로 구성.
(7) 교육방법
① 자연주의 원리 (합자연) - 자연의 질서에 따라 교육.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 순으로 가르치는 것.
② 감각과 직관 - 감각에 자극을 주고 감각을 통해 사물을 경험, 책이나 말로써 교육하는 것보다는 집적적인 사물을 통한 경험적 지식을 습득.
③ 모범과 훈육 - 부모는 어렸을 때부터 지혜롭고 도덕적이고 경건한 모범을 보여야 한다.
유아의 나쁜 습관과 행위를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충고와 질책이 필요.
3.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1) 비형식적 교육으로서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을
(2) 유아의 발달 단계에 따른 자연주의 교육을 강조.
-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에 영향
(3) 유아가 감각을 통해 경험하고 배워 이성을 발달시켜야 한다고 봄
(4) 자연 질서 -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가르치도록 하고 실물이나 모형을 제시하고 점차적으로 언어로 설명,
- 점진적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실생활에 유용한 것을 가르치도록 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강조
4. 저서와 활동
1) 대교수학
- 100여권의 논문을 한 권으로 모아서 ‘대교수학’을 출간
- 교육론의 대전제 : 모든 어린이가
남녀의 차이나 빈부의 차별 없이
하나님의 귀한 자녀로서
순수한 진리와 덕성과 신앙으로
교육될 권리와 의무를 지니는 존재
- 목적 : 모든 사람이 새 교수법에 의하여
모든 지식을 터득함으로써
인간의 공통성을 공유
2) 유아학교
- 특정한 시기의 교육대상을 놓고 집중적으로 상세하게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진술한 책
- 감각적 직관을 강조 : 유아기에는 실물을 통한 감각교육이 중요하며 감각에 의하지 않고 지성에 이르는 것은 없다는 입장
- 교육방법 : 자연질서에 따르는 것
- 6세까지의 어린 자녀들은 어머니에 의해 교육받아야 함을 강조
3) 세계도회
- ‘직관적 언어교수론’
: 언어는 단지 상징적인 것에
불과함으로 사물과 병행해서
가르쳐야 하고, 쉽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게끔 그 내용이
배열되어야 한다고 주장
: 1658년 유아기의 언어 입문 및
초등학교 통합 교과서로서
150개의 그림이 들어있는
[세계도회]출간
『세계도회』
(Orbis Pictus, 1658, 세계최초의 그림책)
* 세계도회 책이 도움 주는 것
① 학교가 고문, 고통이 아니라 기쁨만 느낄 수 있도록 아동의 마음을 유도한다.
② 사물로 향하는 아동의 주의력을 자극해서 그것을 한층 예리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③ 세계의 주요 사물에 대한 지식이 감각이나 실물에 의한 방법으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