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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 게이트 | 부울 대수| 논리식의 간략화 | 플립플롭

PPT 2016. 7. 4. 07:47

















 2진 정보를 처리하는 논리 게이트의 종류와 특성을 공부한다.

 논리식을 표현하고 공식화하는 부울 대수를 이해한다. 

 최적의 디지털 회로 설계를 가능하게 하는 논리식의 간략화를 이해한다. 

 기억장치를 구성하는 플립플롭에 대해서 이해한다. 

목 차

 논리 게이트

 부울 대수

 논리식의 간략화

 플립플롭


01 논리 게이트

 ‘0’과 1’ 만 사용하는 이진 정보는 게이트(gate)라고 하는 논리회로에서 처리


 AND 게이트

• 논리곱 연산을 수행하는 논리소자다. 

• 모든 입력이 1인 경우에만 1을 출력한다. 

• 나머지의 경우에는 0을 출력한다. 

 논리식 표현  : X = A • B

 기호 :                              진리표(True Map) :





01 논리 게이트

  

01 논리 게이트

  

01 논리 게이트

  

01 논리 게이트

 범용 논리 게이트

• NAND 게이트와 NOR 게이트는 디지털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모든 논리 게이트를 구성한다. 그래서 유니버셜 게이트(Universal Gate) 또는 범용 게이트라고 한다. 

 AND 게이트의 구성 




 OR 게이트의 구성



 NOT 게이트의 구성


02 부울 대수

• 논리 회로 설계 시, 부울 대수를 이용하면 논리 회로를 정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다.

• 부울 대수는 변수들의 진리표 관계를 대수식으로 표현하기에 용이하며 동일한 성능을 갖는 더 간단한 회로를 만들 때 사용한다.


 부울 대수의 기본 법칙

 교환법칙(Commutative Law)

• 입력들의 순서가 변경되더라도 논리 연산의 결과는 동일하게 출력한다.

A•B = B•A,  A + B = B + A


 결합법칙(Associative Law)

• 세 입력이 동일한 논리 연산을 수행할 때, 입력의 순서가 바뀌어 연산이 수행되어도 결과는 동일하다.

A•(B•C) = (A•B)•C,  (A+B)+C = A+(B+C)


02 부울 대수

 부울 대수의 기본 법칙

 분배법칙(Distributive Law)

• 세 입력 A, B, C가 있을 때, 두 입력 B, C를 OR 연산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나머지 입력 A와 AND 연산을 수행하는 논리 연산은 B와 C를 AND 연산하고 그 결과들이 다시 OR 연산을 수행하는 것과 결과가 동일하다.   

A•(B+C) = A•B + A•C


 다중 부정

• 논리 부정이 여러 번 수행되는 것이 다중 부정이다. 



02 부울 대수

 드모르강(De Morgan)의 법칙

• 여러 논리 변수의 논리합 전체를 부정(NOR)하면 그것은 원래의 논리 변수를 각각 부정한 것을 논리 곱한 것과 같다.

• 여러 논리 변수의 논리곱 전체를 부정(NAND)하면 그것은 원래의 논리 변수를 각각 부정한 것을 논리 합한 것과 같다




 드모르강의 정리의 일반화 

• n개의 입력 X를 갖는 드모르강의 일반식이다. 


02 부울 대수

 부울 대수의 기본정리


02 부울 대수

  

02 부울 대수

 2.4 부울 대수의 표준형

 표준 곱의 항과 표준 합의 항에서 표준의 의미는 부울 대수가 모든 변수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뜻함


02 부울 대수

 곱의 합(SOP, Sum of Product) 표현

• 1 단계는 곱의 항(AND 항)으로 구성한다.  

• 2 단계는 합의 항(OR 항)으로 만들어진 논리식으로 구성한다. 최소항의 합이라고도 한다.

   예) 변수가 3개인 진리표 : 임의의 출력 X와 최소항 그리고 기호 m   






• 논리식의 표현에서 출력 X가 1이 되는 논리식들의 합이 일반 논리식이다. 


02 부울 대수

 합의 곱(POS, Product Of Sum) 표현 

• 1 단계는 합의 항(OR 항)으로 구성되고, 2 단계는 곱의 항AND 항)으로 만들어진 논리식으로 최대항으로 구성된다. 그래서 최대항의 곱이라고도 한다. 

  예) 3변수 진리표 : 임의의 출력 X와 최대항 그리고 별도의 기호 M을 표시







• 합의 곱 표현에서는 곱의 합과 반대로 출력이 0이 되는 최대항을 가지고 일반 

논리식으로 표현한다.


03 논리식의 간략화

 카르노 도표(Karnaugh Map)

• 조직적인 도표를 사용하여 부울 대수를 최적으로 간략화 할 수 있다. 카르노 도표는 부울 대수식을 간소화 하기 위한 가장 체계적이고, 간단한 방법이다.

• 최적의 간략화에 근거한 디지털 회로설계만이 게이트 수의 최소화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디지털 회로는 회로의 경제성, 소비전력의 효율성, 회로의 신뢰성, 제품의 소형화가 가능해진다.

• 변수 2개, 변수 3개, 변수 4개, 변수 5개로 이루어진 입력변수에 적용할 수 있고  그 이상의 변수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다른 방법을 사용한다. 

• 변수가 2개인 카르노 도표,



• 출력이 0인 경우에는 빈칸으로 

표시하지 않고 1인 경우에만 

표시하면,


03 논리식의 간략화

• 변수가 3개인 카르노 도표의 표현,




• 카르노 도표를 가장 간단한 형태로 표현한다.

• 출력이 0인 경우에는 빈칸으로 표시하지 않고 1인 경우에만 표시한다.


03 논리식의 간략화

• 변수가 4개인 카르노 도표의 표현






• 카르노 도표를 가장 간단한 형태로 표현한다.

• 출력이 0인 경우에는 빈칸으로 표시하지 않고 1인 경우에만 표시,


03 논리식의 간략화

 부울 대수식을 이용한 카르노 도표의 작성

• 카르노 도표를 작성할 때, 진리표에 근거하여 작성한다.

• 변수가 4개인 표준형의 부울 대수식에 대한  카르노 도표의 작성,




 카르노 도표에서 행과 열의 이웃관계

• 이웃과의 그룹화는 부울 대수를 간략화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 카르노 도표는 평면 형태로 보여지나 

  이웃 관계는 상하좌우 모두를 포함하므로 

  실제로는 원통 형태나 구(球) 형태다. 


03 논리식의 간략화

 카르노 도표를 이용하여 간략화하는 과정을 단계별 정리 

 1단계 : 주어진 부울식이나 진리표에 근거하여 카르노 도표를 작성한다.


 2단계 : 그룹화를 수행한다. 

• 카르노 도표에서 1로 표시된 이웃들을 1, 2, 4, 8, 16 개씩 그룹화 한다. 

• 가능하면 큰 개수로 그룹화하는 것이 간략화의 효과가 크다. 

• 각각 다른 그룹에 여러 번 중복하여 그룹화 할 수 있다. 

• 그룹화할 이웃이 없는 경우 단독으로 그룹화되고 이것은 간략화 되지는 않는다.


 3단계 : 각 그룹을 간략화 한다.


 4단계 : 각의 간략화된 부울식들 끼리 OR 연산을 한다.


03 논리식의 간략화

 카르노 도표의 그룹화

 2개항의 그룹화






 4개항의 그룹화


03 논리식의 간략화

 여덟 개 항의 그룹화







 중복 그룹화


03 논리식의 간략화

 무관 조건

• 출력에 관여하지 않는 입력이 존재할 수 있다. 이렇게 출력에 관여하지 않는 입력변수를 무관 조건(Don’t Care)이라 한다. 

• 무관 조건은 이웃 영역을 그룹화할 때 가장 간단한 표현을 얻기 위해 임의로 채워질 수 있다. 간략화 과정에서 그룹화 할 수도 있고 그룹화 하지 않을 수도 있다

• 무관조건을 활용해서 그룹화하는 방법이다. 

• 무관조건은 카르노 도표에서 x로 표기한다. 


04 플립플롭

 플립플롭

 1비트의 정보를 기억할 수 있는 회로로 컴퓨터의 주기억장치 RAM이나 캐시 메모리, 레지스터를 구성하는 기본 회로

 전원이 있을 때만 기억이 유지되며 전원이 차단되면 정보는 사라지는 휘발성 기억소자


 래치(Latch)

• 수동적 또는 전자적 조작으로 상태를 바꾸지 않는 한 그 상태를 유지해 주는 장치 또는 회로를 말한다. 

• 주어진 상태를 보관 유지할 수 있도록 NAND 게이트 또는 NOR게이트를 이용하여 회로를 구성한다. 

• 논리 회로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논리회로에 준하는 빠른 동작속도를 얻을 수 있고 플립플롭으로 활용한다. 


04 플립플롭

  

03 논리식의 간략화

  

03 논리식의 간략화

 R-S 플립플롭

• 래치에 입력 게이트를 추가하여 플립플롭이 클럭 펄스가 발생하는 동안에만 동작하도록 만든 논리회로다. 

• 입력을 위한 두 개의 AND 게이트와 NOR 게이트를 사용한 R-S 래치로 구성한다. 

 R-S 플립플롭의 회로도와 논리기호





 R-S 플립플롭의 진리표와 상태도 


03 논리식의 간략화

 D 플립플롭

• 입력 단자 R과 S에 동시에 1이 입력되는 것을 회로적으로 차단한다. 

• 입력신호 D가 클럭펄스에 의해서 변화 없이 그대로 출력에 전달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데이터(Data)를 전달하는 것과 지연(Delay)을 의미하는 D 플립플롭이라고 한다.

 D 플립플롭의 회로도와 논리기호 





 진리표와 상태도 


03 논리식의 간략화

 J-K 플립플롭

• R-S 플립플롭에서 S=1, R=1인 경우 불능 상태가 되는 것을 해결한 논리회로다. 

• J는 S(set)에, K는 R(reset)에 대응하는 입력으로 J와 K의 입력이 동시에 1이 입력되면 플립플롭의 출력은 이전 출력의 보수 상태로 변화하게 된다.

 J-K 플립플롭의 회로도와 논리기호 





 진리표와 상태도 


03 논리식의 간략화

 T 플립플롭

• J-K 플립플롭의 J와 K 입력을 묶어서 하나의 입력신호 T로 동작시키는 플립플롭이다. 

• 입력이 0이 되면 이전상태(Q)의 값이 그대로 출력되고 입력이 1이 되면 이전상태(Q)의 보수 값이 출력되게 되는 플립플롭이다. 

 T플립플롭의 회로도와 논리기호 





 진리표와 회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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