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문가시스템
(Expert System)
전문가시스템(ES)
전문가의지식과경험을체계화하여컴퓨터에기억시켜놓음으로써비전문가가전문가의도움을받지않고이를통해문제해결시(비구조적문제)
전문가의능력을빌릴수있도록개발된소프트웨어
1
2
3
모든문제에적용되는일반적목적의지식을사용하기보다는특정분야(지질분석이나컴퓨터설계)에대한전문화된지식을사용한다.
단순한수적계산이아닌symbolic 추리나qualitative 추리를사용한다.
비전문가인일반인보다우월한수준으로과업을수행할수있다.
<전문가시스템의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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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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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문제에적용되는일반적목적의지식을사용하기보다는특정분야(지질분석이나컴퓨터설계)에대한전문화된지식을사용한다.
단순한수적계산이아닌symbolic 추리나qualitative 추리를사용한다.
비전문가인일반인보다우월한수준으로과업을수행할수있다.
<전문가시스템의특성>
종래의
컴퓨터는
algorithms 방식, ES 는
heuristic reasoning
.
전문가시스템의
사용
.
초기에는
의학
및
공학분야에
국한
.
예) MYCIN -환자의
증상
, 시험결과, 전염체의
특징
등의
지식을
이용하여
균혈증
, 뇌막염
등
증상
진단함
.
지질학
분야
DRILLING ADVISOR, MUD, PROSPECTOR -석유층의
탐사
및
굴착
.
ACE 시스템
-전화망의
고장지점
알아내고
수리
.
XCON -컴퓨터의
기기구성과
규모에
대한
조언
-성공적
.
최근
많은
학자들은
ES와
DSS를
혼합하는
형태에
관심
.
.
앞으로는
ESS(Expert Support System)
전문가시스템의효용성전문가시스템의효용성
인간보다
훨씬
정확함
XCON .단점
----직관을
응용할
수
없음
고임금
지불
필요
없음
경제성교육용탁월성일관성정확성
전문가의
생산성
높여줌
의사결정을
내린
이론적
근거에
대한
기록
작성능력
의료사고나
회계관련
법률소송
발생시
유용하게
사용됨
초보자를
위한
훈련도구
(이론적
근거
가지므로
)
ES와DSS의차이(Turban and Watkins, 1986) ES와DSS의차이(Turban and Watkins, 1986)
구분
DSS ES
목적
의사결정을
지원
전문가의
역할
대행
결정주체
인간
or 시스템
시스템
주요
지향점
의사결정
전문지식의
이전과
조언
질의
방향
인간
-> 기계
기계
-> 인간
지원의
성격
개인, 집단, 제도적
개인, 집단
데이터
조작방법
계수적
상징적
문제영역의
성격
복잡, 광범위
좁은
범위
문제처리
유형
임시적, 특별(specific) 반복적, 일상적
데이터베이스
내용
실제적
지식
절차적, 실제적
지식
추론능력
없음
제한적으로
가짐
설명능력
제한적
있음
MIS와DSS의비교MIS와DSS의비교
요인
의사결정지원체계(DSS) MIS
문제유형
정형화
되어있지
않은
비구조화
된
문제
보다
구조화된
문제
사용자
개인, 소집단, 전체
조직을
지원
* 단기적으로는
사용자가
MIS 보다
DSS에
전형적으로
더큰
통제
가짐
주로
조직을
지원
지원
의사결정의
모든
측면
지원
의사결정자를
대체하는
것은
아니고
여전히
결정은
사람이
함
반드시
그렇지
않음
몇몇
경우
자동적
결정을
내고
의사결정자를
대체함
강조점
실제
결정과
의사결정스타일을
강조
정보만을
강조
접근
컴퓨터화면에
상호작용적인
보고서를
제공
하는
직접적
시스템
정기적으로
작성되는
보고서를
사용하는
간접적
지원체계
체계
on line 과
real time ( 직문직답) 대개
인쇄물
, 즉각적
결과
제공
안
함
속도
보다
빠른
시간에
이용자의
요구에
대응가능
상재적으로
느림
산출
대개
화면지향
인쇄물지향
개발
DSS사용자는
더욱
직접적으로
개발에
간여
DSS보다
덜
함
전문가시스템
성격
지식의
집적
의사결정시
고차원적
전문적
지원
모델의
예측력
제도적
기억
훈련
능력
전문가시스템의
장점
전문가시스템의
단점
인간의
전문성
인공적
전문성
소멸가능성
영구적
이전의
어려움
이전이
용이함
문서화가
어려움
문서화가
용이함
예측불가능
일관성
많은
비용
발생
적절한
비용
발생
인간의
전문성
인공적
전문성
창조성
일상적
능동적
피동적
감각적
경험
상징적
입력
광범위한
초점
협소한
초점
상식적
지식
기술적
지식
전문가시스템의
구조
지식의표현방법
지식베이스(사실, 규칙)
(해당분야의
지식
)
추론엔진(해석자, 순서결정기)
(일반적인
문제해결지식
)
.
규칙을
이용한
지식의
표현
---IF THEN
.
의미론적
네트워크
(semantic network) 를
이용한
지식의
표현
.
node 와
node 사이의
관계를
설명해주는
arc로
구성
예
) 서울시립대는
대학교다
, 대학교는
교
육기관이다. 서울시립대는
교육기관이다
.
.
틀(frame) 을
이용한
지식의
표현
.
공통개념을
표현하는
특별한
방법
예) 아파트구조, 결혼식
절차
전문가시스템의개발전문가시스템의개발
.
필요조건
.
진정한
전문가가
존재해야
함
.
전문가간
해결이
일치해야
. 전문가가
해결방법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함
.
물리적
기술이
아닌
인지적
기술이
필요
. 과업이
지나치게
어렵지
않아야
함
.
상당히
많은
상식적
지식이
필요한
경우는
실패하기
쉬움
.
ES개발의
타당성
.
문제해결로
성과
클
때
.
전문가가
희귀한
경우
.
전문가의
전문성이
상실될
때
(퇴직, 전근
등
)
.
전문가의
의사결정이
위험한
장소에서
이루어질
때
(원자력발전소나
우주정거장
)
.
개발단계
.
문제의
파악
, 개념을
정리
, 지식의
표현
, 실행, 검사
.
개발의
어려움
.
자원의
부족
, 오랜
구축기간
, 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