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농심소개2) 신라면블랙소개3) 신라면블랙의실패4) 신라면블랙의해외시장1.제품소개1) 거시환경분석2) 시장분석3) 경쟁자분석4) 자사분석5) 소비자분석6) SWOT 분석정리2.SWOT 분석1) 시장세분화2) 표적시장선정3) 포지셔닝3.STP 전략4.최종전략및결론
1. 제품소개
소재지별기업종류한국기업기업대표신동원, 이상윤설립자신춘호설립시기1965년9월18일주요생산제품라면, 스낵, 카프리썬, 제주삼다수, 햅쌀밥등라면업계에서는20년이상1위를지키고있는농심
1. 제품소개
신라면블랙현황
.출시읹
일15
월4년2011
.출시한달매출
-94 (출고가기준
)
.제품특징
-우골로맛을냄
-비타민등영양소첨가
원1320봉당1판매가는
.논란
-공정위, 제품가적정성
검사중
1. 제품소개
4개월만에생산중단!
1. 제품소개
출처: 매일경제(기사입력2012.01.30 17:07:33 )
국내시장에신라면블랙봉지라면을새롭게포지셔닝하여시켜보자!
2. SWOT 분석
O (기회) T ( 위협)
P ( 정치) FTA ( 기회or위협→ 기회) 정부의 가격 인상 억제
E ( 경제) 1인당 소득 증가
물가 상승
환율 변동에 따른 원재료
값 변동
S ( 사회문화)
웰빙 트랜드
소비자 입맛의 고급화
고품질 제품 선호 증가
골드 미스 증가
라면 가격에 민감
웰빙 트랜드 -인스턴트
식품 인기↓
T ( 기술) x
SNS 발전 .구전효과
(안 좋은 것이 먼저 퍼진다)
2. SWOT 분석
▷
시장
외형적
요인
라면시장약
22
시장규모
(2011 년기준
)
조.
농심
.68%
시장점유윥
삼양
.13%
오뚜기
.11%
판매주기성
식사대용으로쓰이기때문에주기성은빠름
제품수명주기단계매출액제품개발기도입성장성숙쇠퇴
수익성
제
2의주식으로수익성높음
2. SWOT 분석
▷
시장
구조적
요인
잠재적
진춙
기업
낮음
CJ의
러시아
라면
수춙
한국시장에
진춙
예상
공급자의
교섭력
공급자의수많음
팔도(꼬꼬면)
기존경쟁기업
수입되어
풀무.
FTA 로축
,농산물이
삼양(나가사끼
짬뽕
)
저렴한
가격으로
(백합조개탕면)
가격민감도
낮음
대체품
도시락
인스턴트
죽
삼각김밥
빵
높음
구매자의
교섭력
구매자의
수
많음
가격의
민감도
높음
제품차별성의
지각도
높음
선호
다양.
2. SWOT 분석
▷
인지맵을
통한
경쟁자
확인
영양 ↓
다이어트 ↑
다이어트 ↓
영양 ↑
꼬꼬
면나가
사끼
백합
조개
탕면
컵누들
New 辛라면
블랙 위치
직접적 경쟁자
2. SWOT 분석
▷
New 辛라면
블랙의
경쟁자
풀무원
2. SWOT 분석
경쟁자들의 목표
시장 점유율 확대
경쟁자의 현재 전략
.
꼬꼬면 : 닭 육수를 이용한 영양식 라면 ,
빨간 국물 라면에서 흰 국물 라면
으로 변화 시도
.
나가사끼 짬뽕 : 흰 국물 라면
.
백합조개탕면 : 저칼로리 & 영양식 라면
.
컵누들 : 저칼로리 라면으로 여성층 공략 ,
맛 종류 다양화 전략
경쟁자의 능력
.
팔도(꼬꼬면) : 처음으로 흰 국물 라면 시
장 진출 ⇒ 마케팅 능력
.
(백합조개탕면)
: 저칼로리와 영양을 모두 잡은 라면 개발
⇒ 신제품 개발 능력
경쟁자들의 미래전략 예측
.
꼬꼬면(팔도)
: 남자라면 판매와 함께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라면 개발 모색
예상
.
나가사끼(삼양)
: 나가사끼 짬뽕이라는
그대로 인용하여 빨간 국물로
출시 예상
.
백합조개탕면(
& 컵누들(오뚜기)
: 현 전략 유지 예상
풀무원)
네임을
2. SWOT 분석
라면
시장
중
가장
큰
시장
점유윥
차지, 가격
결정력읁
보유
⇒ 타사
대비
라면브랜드
신뢰도↑
과장광고로
인한
“신라면
블랙”의
신뢰도
하락
소비자들의
라면에
대한
인식
: 인스턴트
식품
⇒ 고급화됙
라면의
필요성
대두
웰빙
트랜드와
여성들의
다이어트
관심
상승
2. SWOT 분석
▷
가치사슬
분석
물류투입
생산 물류산출
농심의비용및
부가가치창출영역 !
⇒ 경쟁우위로
활용하자!
마케팅&
영업
사후
서비스
높은 라면시장 점유율 ,
가격 결정력 보유 ,
대규모 자본 ,
브랜드 신뢰도↑
2. SWOT 분석
▷
BCG 매트릭스
분석
고
저
상대적시장점유율별물음표금송아지개음료다양한경쟁자로인한시장점유율감소가능성有
고저스낵라면농심의핵심사업영역⇒라면시장확고한상대적시장점유율제고필요
시장성장률
2. SWOT 분석
▷
소비자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비자들의
life 가족의
선호에
style 에
따라
따라
라면의
연령에
따라
라면의
선호가
라면의
선호가
구매결정이
달
달라짐
다양.
라짐
2. SWOT 분석
▷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을
이용한
전략
노춙
주의
지각
반응
저장
살안찌고배부른라면없을까?
아농심에서새로나온라면이있었지!
소비자정보처리과정에서지각적조직화를이용
3. STP 전략
추구효익맛건강가격성별남1시장2시장3시장여4시장5시장6시장
.
1번
시장
: 라면
구매
시
라면의
맛읁
우선시하는
남자
.
2번
시장
: 라면
구매
시
건강
(영양가나
저칼로리
등
)읁
우선시
하는
남자
.
3번
시장
: 라면
구매
시
가격읁
우선시하는
남자
.
4번
시장
: 라면
구매
시
라면의
맛읁
우선시하는
여자
.
5번
시장
: 라면
구매
시
건강
(영양가나
저칼로리
등
)읁
우선시
하는
여자
.
6번
시장
: 라면
구매
시
가격읁
우선시하는
여자
3. STP 전략
추구효익맛건강가격성별남1시장2시장3시장여4시장5시장6시장
국내재진입읁
5번
시장인
라면
구매
시
건강
(영양가나
저칼로
리등
)읁
우선시하는
여자륹
표적시장으로
선정
하여
위한전략수립
3. STP 전략
▷
포지셔닝
맵
고객 추구혜택 , 브랜드 신뢰저칼로리, 고영양, 한끼대용
ㅍ
기존제품
불만족 요소
경쟁자
웰빙트랜드 신뢰도
과장 광고 , 가격대비 품질 ↓, 고칼로리, 맛 ↓
백합조개탕면( ), 컵누들(오뚜기 ) ⇒ 주요 경쟁자 풀무원
꼬꼬면(팔도), 나가사끼 짬뽕 (삼양)
3. STP 전략
▷
포지셔닝
맵
웰빙트랜드 ↑
신뢰도 ↓
신라면 블랙
(농심 )
컵누들
( 오뚜기)
백합조개탕면
(
이영역에
풀무원)
꼬꼬면 & 나가사키
(팔도) (삼양)
포지셔닝
신뢰도 ↑
웰빙트랜드 →
3. STP 전략
▷
3C에
따른
포지셔닝
경쟁자
자사
-모든라면제품은인스턴트제품이라는인식-신라면블랙의신뢰도↓
-농심의이미지신뢰도↑
-신라면에대한소비자들의신뢰도↑
-간단히먹을수있는식사대체용라면선호-여성층의저칼로리라면선호
소비자
포지셔닝-식사대체용의영양식&저칼로리라면개발-신뢰도높이기위한광고전략
3. STP 전략
▷
4P
-제품
제품 -면을 튀기지않음 , 기존 신라면 블랙에 있던 성분들에 고영양식
재료들을 더 추가
가격
네임을 New 辛라면 블랙으로 변경⇒ 기존의 이미지 탈피
1500원: 고영양식 재료 추가로 인해 가격 인상
⇒ 타라면과 차별화된 고급화된 식사용 라면이라는 인상을 심어줌
유통
편의점(학생), 대형마트(주부) 등
여성들이 쉽게 구매할 수 있는장소에서 판매
-TV 광고 : 연예인이 아닌 전문가를 광고모델로 선정 , 라면의 성분
및성분함유량을 광고화면에 제시
광고 -봉지 앞면에 성분 및 성분 함유량을 제시
⇒ 기존 제품이미지 탈피하여신뢰도 상승 , 한끼 식사 라면의이미지
4. 최종
전략
및
결론
최근 사회의 웰빙
트랜드와 여성의
다이어트 관심도
상승 이용
기존 라면의 인스
턴트 식품으로 인
식되는 이미지
탈피 필요성
여성을 공략하는
한끼 식사용 영
양식 & 저칼로리
라면인
으
로 새롭게 포지
셔닝
농심에서 영양
식 라면인 신라
면 블랙 출시
개월
⇒ 4 만에
판매 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