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경영의
중요성
.
지식, 지식경영
및
지식관리
시스템
.
지식관리
시스템의
문제점
.
구축
과정에서의
문제점
.
활용
과정에서의
문제점
.
지식경영의
발전
방향
.
1990 년대
초반
지식경영
KM:Knowledge Management
.
지식경영은
지식을
경영
혁신의
화두로
제창한
피터드러커의
주장과
맞물려
한
세대를
풍미했고
, 많은
기업들은
무형적
지식의
공유와
재활용을
통해
경영
혁신을
달성
하고자
지식관리
시스템
(KMS) 을
도입
.
지식경영의
실패
.
불행히도
지식경영의
도구로
개발된
지식관리시스템들이
암묵지의
공유와
재사용이라는
본연의
임무는
달
성하지
못한채
단순히
데이터나
정보
또는
문서를
자장하는
데이터베이스로
전락
.
.
재
대두된
이유
.
기업
경쟁력이
보유하고
있는
유형자산의
크기가
아니나
무형자산
특히
지식의
힘이나
서비스
, 능력
등
에서
창출됨은
이론의
여지가
없기
때문
.
지식의
의미
.
정보
(information)+ 상황이해
(context)+ 경험(exlerience)
.
지식경영의
의미
.
조직
내에
존재하는
암묵적
지식자원의
창출
, 공유, 및
활용을
확산시키
고
시간과
공간
, 조직의
경계를
초월하여
통합
관리
함으로써
조직의
업무
성과를
향상
및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달성할
수
있는
경영
패러다임
.
기업
내
대부분을
차지하는
비정형정보
(문서, 전자부호, 메모, 각종
멀
티미디어
자료등
)을
정보시스템으로
축척
. 유통시킴으로써
기업
내
지적
자
산으로
활용하자는
목표로
등장한
새로운
개념
.
지식관리
시스템의
의미
.
지식경영
패러다임의
달성을
위해
지식
공유를
촉진하고
지식
축적을
가
속화
하며
,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정보기술이
접목되
어
탄생한
정보시스템
.
.
2006년
정부지원하에
중소기업
지식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이
추진되어
약
46개
기업이
수혜를
받음
.
.
이러한
수치에도
불구하고
2006년
수행된
중소기업
정보화
수준평가에
서
드러난
지식관리
시스템의
운용현황은
기대이하의
수치를
보여줌
우리나라지식관리시스템의등장배경IMF 경제위기인력감축으로인한암묵지상실지식경영도입사람은떠나가도지식을남겨조직경쟁력확보도모IMF 경제위기KM의이해부족과자발적참여부제로활용도저조
암묵지50~95%
형식지5%
지식요청검색결과명시적지식
지식경영으로암묵지가차지하는비중우리나라지식관리시스템의등장배경IMF 경제위기인력감축으로인한암묵지상실지식경영도입사람은떠나가도지식을남겨조직경쟁력확보도모IMF 경제위기KM의이해부족과자발적참여부제로활용도저조
암묵지50~95%
형식지5%
지식요청검색결과명시적지식
지식경영으로암묵지가차지하는비중
.
피터
드러커
피터
드러커
(Peter Ferdinand Drucker)
경제학자, 작가
출생
-사망
1909년
11월
19일
(오스트리아) -2005 년
11월
11일
학력
프랑크푸르트대학교대학원
법학
박사
경력
1971 드러커
경영대학원
사회과학부
석좌교수
1950~1971 미국
뉴욕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1947 마셜플랜
고문
.
기업의
업무
특성이나
현황들을
고려하지
않고
서류에
편승해
경영
혁신
기법을
채택하고
있는
현실을
비판
.
KMS 는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
없이는
성공할
수
없는
정보시스
템이며
경영자가
채택하여
실행한다고
하더라도
지식을
공유
하겠다
는
조직문화가
성숙하지
않으면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시스템이다
.
.지식관리시스템의
초기엔
가시적인
지식
정보의
양을
늘리는데
주력함
.(목적달성
미달
)
중요한암묵지지식의부재인터넷자료퍼온지식형식적참여(실적위주의지식창출)
.
문제점에
대한
대책
.
지식경영이
가진
본연의
목적
달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것은
개인이
보유
하고
있는
지식
특히
암묵지의
공유다
.
지식경영담당부서지속적인교육실시각종보상제도실시인사고과반영후생복지증진등지식창출독려
.
지식
검색의
효용성
낮음
.
‘키워드
검색’을
기반으로
검색
.
너무
많은
검색결과로
인한
혼선과
잘못된
정보
도출
.
사용자의
혼선
.
검색자가
일일이
데이터
검토
분석해야하고
.
접근이
어려운
지식이
많음
(기술적
지원
부족
)
.
최고
경영층의
인식범위의
문제
.
조직내
타
혁신활동과의
관계설정이
일반화되지
못했거나
.
지식경영의
목표와
전략
및
평가체계의
부재
.
CKO(chief knowledge officer) 의
위상정립
및
지식
조직화
미흡
.
지식
전문가
그룹의
위상
정립
미흡과
단순
정보성
지식의
산재
유형적요소무형적요소
.경영패러다임의변화노동력토지지식정보
.기업의무형자산역할
①기존고객과신규고객을포함한고객들과의관계개선에핵심적역활
②목표고객들을위한혁신적인제품과서비스제공
③낮은가격과짧은리드타임으로고객취향에맞는제품과서비스
④지속적인조직의성과향상을위한구성원들의열의와기량제고
⑤정보기술, 데이터베이스및정보시스템등의전략적인활용가능
.무형자산중에서도가장중요한것은지식이다.
유형적요소무형적요소
.경영패러다임의변화노동력토지지식정보
.기업의무형자산역할
①기존고객과신규고객을포함한고객들과의관계개선에핵심적역활
②목표고객들을위한혁신적인제품과서비스제공
③낮은가격과짧은리드타임으로고객취향에맞는제품과서비스
④지속적인조직의성과향상을위한구성원들의열의와기량제고
⑤정보기술, 데이터베이스및정보시스템등의전략적인활용가능
.무형자산중에서도가장중요한것은지식이다.
업무프로세스와직접연계된지식경영경영성과에기여하는지식경영사람중심의지식경영Scholl 외3인의지식경영혁신을위한주요도구KMS 의효율성재고방안고려업무프로세스와직접연계된지식경영경영성과에기여하는지식경영사람중심의지식경영Scholl 외3인의지식경영혁신을위한주요도구KMS 의효율성재고방안고려
.
시맨틱
웹
.
RDF (Resource description language)
.
RDFS (RDF Schema)
.
OWL (Web Ontology Language)
.
등
문제해결
솔루션
을
통해
알려진
지식경영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지식공유의
조직문화’가
전제된다면
지식
경영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지식경영과
지식관리
시스템의
성고여부
.
지식공유의
조직문화와
발전방안들의
유기적
점목
.
외부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할수
있도록
지속적인
운영및
개선
필요
.
조직구성원들의
지식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지식생산과
지식
소비의
거래실적
성과
관리
투명성
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