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1770~1827)
베토벤(1770~1827)
독일
출생의
작곡가
고전적인
음악
형식에
풍부한
감정을
담으려
고
노력하였다
.
고전
음악의
완성자인
동시에
낭만
음악의
선
구자적
역할을
하였다
.
‘악성’으로
불린다
.
9개의
교향곡
3번<영웅>, 5번<운명>,
6번<전원>, 9번<합창>
피아노
협주곡
5번<황제>, 32 개의
피
아노
소나타
, <월광>, <비창>, <열정>
17개의
현악
4중주곡
, 오페라<피델리
오>, 종교
음악
미사곡
등
수많은
작
품이
있다
.
18세기말~19세기초주로독일과오스트리아의빈을중심으로발달했던음악고전파시대음악1. 형식을중요시하는음악(전통을중요시하고, 정형화된형식을갖춘음악)
18세기말~19세기초주로독일과오스트리아의빈을중심으로발달했던음악고전파시대음악1. 형식을중요시하는음악(전통을중요시하고, 정형화된형식을갖춘음악)
2. 절대음악중심(음자체의순수한아름다움을표현)
3. 소나타와교향곡의완성대표적인작곡가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2. 절대음악중심(음자체의순수한아름다움을표현)
3. 소나타와교향곡의완성대표적인작곡가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악곡해설악곡해설
1808년
베토벤이
38세
때
완성한
교
향곡이다.
육체적
.정신적
고통
속에서
운명을
극본한
인간의
모습을
담고
있다
.
완벽한
주제
전개의
기법
및
극적인
내용
등은
특히
뛰어나다
.
이
악곡이
지니는
인간적
.음악적
의
의는
매우
크며
, 시대와
국경을
뛰어
넘어
사람들의
가슴
속에
영원히
남을
걸작으로
평가되고
있다
.
교향곡(Symphony) 교향곡(Symphony)
오케스트라가
연주하기
위하여
작
곡된
소나타로
, 대개
4악장으로
이
루어진다. 각
악장은
소나타와
거의
같게
작곡되며
, 기악곡의
가장
큰
연주
형태이다
.
소나타(Sonata) 소나타(Sonata)
소나타
형식
, 또는
론도형식등의
악장을
포함하여
보통
4악장으로
된
기
악곡
형식
제1악장: Allegro: 소나타
형식
제2악장: Adagio: 가요
형식
제3악장: 스케르초, 미뉴에트
제4악장: Allegro: 론도, 소나타형식
제1악장:
다단조, 2/4 박자, 빠르고생기있게, 소나타형식제1악장:
다단조, 2/4 박자, 빠르고생기있게, 소나타형식
듣기Click
제1 주제
“다다다다
…ㄴ”
, “다다다다
…
ㄴ”
,
바이올린과
클라리넷의
제주
(unison) 로제
1주제가
연주된다
.
이
동기는
여러
형태로
반복되고
변화되어
더
확대
변형된
가락
, 화음을
이루면서
주제
전체
를
형성해
간다
.
듣기Click
경과구경과구
제2주제가
나오기전
다단조에서
나란한조인
내
림마
장조로
변환되고
있다
.
듣기Click
제2 주제제2 주제
.
서정적인
이완으로
제
1주제와
대비된다
.
.
바이올린
, 클라리넷
, 플루트가
부드러운
가락
을
연주하는
동안에
첼로와
더불
베이스는
“다
다다다
….ㄴ”의
기본
흐름결을
지속하고
있다
.
듣기Click
제1악장전체감상제1악장전체감상
연주시간
: 7분21초
악곡구조
: 소나타
형식
(Sonata form)
A -B -A 의
세도막
형식이
확대
발전되어
제시부
(주제) -발전부
-재현부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
동기의
반복을
통해
이루어지는
통일성과
다양
성에
관심을
가지고
듣는다
.
제2악장: 내림가장조, 3/8 박자,
느리게그러나활기있게, 주제와변주곡형식제2악장: 내림가장조, 3/8 박자,
느리게그러나활기있게, 주제와변주곡형식
제1 주제
비올라와
첼로에
연주되는
유연
하게
굽이치는
가락이다
.
듣기Click
제2 주제제2 주제
첫
악장의
동기와
비슷한
흐름결에
끌어
올리는
가락이다
.
듣기Click
제1변주
16분
음표에
의해
아름답게
변형된다
.
듣기Click
제2변주
32분
음표로
나타난다
.
듣기Click
제3변주
변형된
가락이
목관악기들에
의해
연주
듣기Click
제4변주
가락이
단조로
변한다
.
듣기Click
제2악장전체감상제2악장전체감상
연주시간
약
11분
악곡구조
: 변주곡
형식
주어진
주제의
가락. 리듬. 화성. 조성. 박자.
빠르기
등을
변화시키거나
, 곡의
성격까지도
변
화시켜
작곡하는
형식이다
.
제2악장은
베토벤의
내면적인
힘과
청명함으로
가득
채워져
있으며
, 아름답고
명상적인
곡이다
.
형성평가형성평가
1. 다음중
고전파
음악의
특징은
?
1) 음악의
형식을
중요시
2) 자유로운
감정
표현
3) 국민적, 민족적
정서가
담긴
음악
4) 무조성의
음악
형성평가형성평가
1. 다음중
고전파
음악의
특징은
?
1) 음악의
형식을
중요시
2) 자유로운
감정
표현
3) 국민적, 민족적
정서가
담긴
음악
4) 무조성의
음악
정답
:1번
2. 가장
규모가
큰
기악곡은
?
1) 협주곡
2) 교향곡
3) 모음곡
4) 변주곡
5) 오라토리오
2. 가장
규모가
큰
기악곡은
?
1) 협주곡
2) 교향곡
3) 모음곡
4) 변주곡
5) 오라토리오
정답
:2번
3. ‘운명
교향곡’
제1악장
형식은
?
1) 푸가
형식
2) 스케르쪼
3) 론도
4) 가요
형식
5) 소나타
형식
3. ‘운명
교향곡’
제1악장
형식은
?
1) 푸가
형식
2) 스케르쪼
3) 론도
4) 가요
형식
5) 소나타
형식
정답
:5번
4. 제1악장
2주제
가락이다
. 이
가락을
연
주
할
때
쓰이지
않는
악기는
?
1) 바이올린
2) 클라리네
3) 프루트
4) 트럼펫
5) 첼로
4. 제1악장
2주제
가락이다
. 이
가락을
연
주
할
때
쓰이지
않는
악기는
?
1) 바이올린
2) 클라리네
3) 프루트
4) 트럼펫
5) 첼로
정답
:4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