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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과 문화

PPT 2020. 8. 10. 15:55

































관광과   문화
주요내용
*  인류학과 관광(tourism) 현상의 이해
*  관광과 문화, 관광문화, 여가문화의 이해
*  인류사회와 여행, 관광의 역사
*  관광과 도시, 전통, 성, 종교, 축제, 문화유산, 관광객, 의례, 소비, 관광산업
*  관광을 통한 세계 문화의 비교 이해
*  호스피텔리티 산업과 관광체험
*  세계와 지역문화의 접촉과 변화
인류와 여행, 관광
*  호모 비아토르(Homo viator)-프랑스 철학자 가브리엘 마르셀
*  호모 사파리(원관광 proto-tourism의 시대)
*  인류의 탄생과 발전은 여행의 역사
*  관광과 여행의 어원
*   travel>travail(산고, 고통), 노동, 역경(전쟁, 순례, 사업, 탐험..)
*  tourism(쾌락, 재미를 위한 여행)
*  觀光之國(주역)- 광은 문화와 자연, 풍광/관은 경험, 느낌, 관조/국은 다른 환경과 지역
고대의 여행
*  기원전 4천년경 슈메르인들 화폐, 바퀴, 설형문자 발명
*  메소포타미아 지역- 도시, 알파벳, 말 사육, 도로건설 등 문명 발달
*  BC1480년경 이집트의 하사팟 여왕이 소말리아 Punt로 크루즈 여행
*  종교, 의례 목적의 나일강가의 피라미드, 가자지역  스핑크스 관광
*  그리스의 제우스 신전, 올림피아 신전과 올림픽 게임(메가 이벤트 관광의 시초)
*  헤로도토스(Herodotus)-에게해, 북아프리카, 이태리, 바빌론과 유프라테스강 유역
*  로마시대는 여행의 황금기-목욕, 해변 리조트, 사찰, 유적, 올림픽게임, 축제, 경기..
*  페니키아인-해상무역, 무역선 발달
중세의 여행
*  중세 여행과 성지순례(영국의 켄터베리 대성당)
*  십자군 전쟁(1095-1291)으로 관광과 기념품 수집
*  여행허가증 발급(영국의 리차드 2세, 1388)
*  서민들도 참여, 세속적, 음탕한 경험
근대여행
*  15세기 트램핑(tramping) 여행
*  부랑자(tramp), 노동자들의 여행
*   그랜드 투어-16세기 중반 영국 귀족층의 유럽대륙여행
*   교육목적으로 1-3년간 대륙 여행(이태리에 가보지 않고 어찌 신사가 될 수 있나?)
*   도박, 매춘, 질병, 알콜중독..사고, 전쟁, 성적 모험, 동성애,
*   여관, 마차, 세관, 파리, 알프스 넘기, 로마, 베니스, 바티칸,
*  루소의 noble savage 영향, wild nature로 발전(인터라켄, 몽블랑, 미국 서부..)
대중관광
*  토마스 쿡과 대중관광(쿡의 십자군)
*  토마스쿡은 로우보로우에서 라체스터까지 열차 여행 모집
*  패키지 여행 도입(런던 박람회, 파리 박람회..)
*  철도, 숙박, 호텔, 여행자 수표, 여행안내서, B&B 등 시작
*  나일강 크루즈 시작
*  중동, 미국,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까지 국제 대중관광으로 확대
*  전 세계 60여개 해외 사무소 운영, 222일짜리 세계일주 상품
현대 대중관광
*  mass tourism(관광의 일상화, 산업화)
*  관광산업 성장(세계경제 6%, 고용인구 11%, 지하경제에 중요)
*  소득증대, 여가시간, 노동시간, 교통, 통신 발달, 라이프 스타일 변화 등 작용
*  관광 목적지 다양화
다양한 대안관광
*  포스트 모던 관광
*  대안관광
*  후면부 관광
*  생태관광, 커뮤니티 관광, 홈스테이, 문화, 교육관광..
*  무대화된 리조트 시설(라스베거스, 올랜도, 하와이 민속촌, 디즈니월드)
*  게임관광, 시뮬레이션 관광
관광객과 관광체험
*  관광객은 누구인가?
*   -구경꾼
*   -이방인
*   -순례자
*   -연행자
*   -아이
*   -소비자
*   -문화 매개자
*   -문화 자산 축적자
*   -순진하고 오만하고, 바보 같은 자
관광동기와 체험
*  관광 동기- Maslow의 욕구 5단계론과 일치
*  생리적 욕구-안전욕구-애정욕구-존경의 욕구-자아실현 욕구
*  주요 관광동기-일상탈출/자아탐험/ 휴식/위신/자성/친족관계 강화/사회적 상호작용
*  통과의례 관광객
*  체험적 관광객(진정한 경험, 일상성 탈출, 정체성 강화, 리미낼러티와 커뮤니타스 체험)
*  추론적 관광객(스토리 텔링, 소문 퍼뜨리기, 신화 만들기..)
관광객의 유형
*  관광객 유형(Cohen)
*    1) 조직화된 대중관광객(mass tourists)
*    2) 개별적 대중관광객(individual mass tourist)
*    3) 탐험가형 관광객(explorer)
*    4) 표류자형 관광객(drifter)
*   (코헨의 분류) recreational(여가오락형), diversionary(전환형), experiential(경험형), experimental(실험형), existential(실존형)
*   관광객 유형(Perreault & Darden)- budget travelers, adventurers , homebodies(가정형 관광객) ,moderates(온건형 관광객)
관광 여행의 단계
*  버블형 관광객(bubble travelers)
*  이상적 경험 추구형 관광객(idealized-experience seekers)
*  지평 확장형 관광객(wide-horizon travelers)
*   몰입형 관광객(total immersers)
*  새로운 관광객들
*  -문화자본과 명성 구축
*  -생태관광
*  -대안관광, 에고투어리스트
*  -사이버 관광객
관광 소비자
*  관광객의 시선(tourist gaze)
*  특별한 소비자(이색 경험, 정신과 육체적 보상 요구, 변화성, 차별성, 기이성)
*   정점 소비자(peak consumer)
*   장소의 소비자
*   환영(illusion)의 소비자
*   상징 소비자
*   여가 소비자
*   유토피아적 경험 소비자
*   과시적 소비자
*   쾌락적 소비자(hedonistic)
관광의 상품화
*  관광 상품과 문화의 상품화
*  전통문화의 상품화(축제, 공연, 지역성, 의례, 스포츠. 음식, 주거양식, 농경, 세시풍속)
*    -무대화된 고유성
*    -기념품 판매
*    -종교와 성지의 세속화
*    -디즈니랜드화(Disneyization)-시공간 압축
*  사례-인니 발리의 바롱댄스와 힌두 축제, 일본의  마쯔리와 지방 축제, 남태평양의 양고나 의례. 소싸움, 강릉 단오제, 별신굿..
역사관광
*  역사와 민족성의 상품화(해리티지 관광)
*   경주와 로마처럼 역사를 판다
*   해리티지 산업(유적지 연결 관광자원화-back to the past)
*   로마-폼페이-소렌토, 경주-하회-안동, 미국 동부 뉴욕-보스톤, 런던-옥스포드-캠브리지-에딘버러, 앙코르와트와 프놈펜, 이집트 룩소르, 수학여행 코스...
*  민족성의 상품화-차이나 타운 관광-유대인 정착촌과 Synagogue 교회-인디언 관광-퀘백 관광. 민속촌...
관광 기념품
*  관광과 기념품(souvenir/tourist arts)
*  애착(attachment)과 차별, 회상, 지위, 과시
*  관광객 중 집에 기념품 하나도 없는 사람은 없다(흔적 전시, 가구당 36개 기념품)
*  애용품, 개인 의미 창고, 타인과 차별화 성향
*  수호신의 상품화(돌하르방, 장승, 토템폴, 힌두신상, 부처상, 성모상...)
*  공예품의 상품화 단계
*   1단계 - 전통 공예품과 미술품 소멸, 종교적 신성 소멸
*   2단계 - 덜 정교한 제품 대량 생산
*   3단계 - 장인기능 소생과 심오한 스타일의 공예품 재생
*   (사례) 제주 돌하루방, 깃털 모자, 토템, 탈, 원주민 원시예술...)
의례로서의 관광
*  터너의 관광경험 해석(반 게넵의 통과의례 개념)
*  분리(이탈) 단계-역치(이행) 단계-재통합 단계
*  seperation-transition(liminality. communitas)-reintegration
*  꼬뮤니타스(반구조)의 체험
*  관광을 통한 일생의례
*  (사례) 아프리카 사파리, 성년식과 격리 기간, 혼인 의례와 신혼여행, 출산 의례(격리), 졸업여행, 군대 여행(성년식, 사나이 만들기), 환갑여행
관광과 순례
*  관광과 종교의 만남- 공통점
*   떠나라! 탈아 경험, 의례적 전도,몸과 정신을 통한 성찰과 구도, 공동체 경험(커뮤니타스) ,새로운 만남, 저승과 다른 세상, 성과 속(성소와 속세)  
*  순례 여행의 역사
*  고대 왕국(이집트, 인도, 중국, 티벳..)
*  태양신 숭배와 피라밋, 거석, 고인돌, 무덤, 인신공의, 
*  고대 그리스, 로마제국의 종교 순례(그리스도교 성지의 출현- 예루살렘, 순교자 무덤, 유대교회)
*  고승들의 순례(혜초의 왕오천축국전)
*  무슬림의 순례(이븐 바투타의 여행기)
관광과 도시
*  살기 좋은 도시(취리히, 제네바, 벤쿠버, 몬테카를로, 오클랜드, 보스톤...)와 관광하기 좋은 도시(뉴욕, 런던, 파리, 쿄토, 방콕....)
*  리조트 도시(라스베거스, 칸쿤, 디즈니월드, 발리)-엔터테인먼트, 쇼핑센터, 쇼, 게임, 휴양지, 두바이
*  역사 관광도시(프라하, 예루살렘, 보스톤, 경주, 교토)
*  converted city(전향도시)(뉴욕 소호, 동경, 런던,...)-수변구역, 관광지구, 비즈니스와 콘선트 복합구역
*  관광버블(tourist bubbles)-관광(보호)지구, 관광특구
*  기존 도시와 격리된 관광특구(치안, 빈곤, 위생, 낙후 공간과 분리)
*  볼티모어, 뉴욕의 사우스 스트리트 시포트, 샌프란시스코 피셔맨스 워프
*  관광버블 지구는 복합 테마 공원화(스포츠 콤플랙스, 센트럴 파크, 하이드 파크, 수족관, 카지노, 복합지구)
관광도시 개발
*  뉴 보스톤의 관광도시 개발 사례
*  현재 100년 계획의 big-dig 프로젝트 진행 중
*  18-9세기 미국 동부 해상무역, 금융, 산업 중심지(뉴욕 등 발전으로 도시경제 쇠퇴)
*  유럽풍의 보스톤 유지
*  문화, 대학(59개), 학술회의, 보스톤 마라톤, 이벤트 관광 등
*  1970년대부터 도시 재개발 프로젝트 진행
*  호텔, freedom trail 조성, 보스톤국가유적지위원회, 보스톤 랜드마크 위원회, 보스톤 보존연맹, 찰스타운, 노스엔드 등 이주자 지구 보존, 공공 광장, 화닐 홀, 마켓 플레이스, 금융지구, 워터 프론트, 하버 크루즈, 항구지구, 해저터널...
관광과 성
*   관광의 성 산업이다(4S-sea, sand, sun sex).
*   관광과 오리엔탈리즘(유럽 남성성의 확인과 여성 오리엔트의 지배)- 탐험, 여행, 지배
*   남성의 시선(musculine gaze)
*   환대(hospitality) 산업과 성 접대, 엔터테이너
*   여행의 젠더화(남성 중심적 여행)
*   이국적(exotic)=에로틱(erotic)
*   태국의 아카족 관광산업화와 여성 노동(수공여품, 성매매)
*   일본관광은 여성 중심적으로 발전(젊은 미혼여성들을 따라 남성들도 여행간다)
*   여행과 성병(매독과 에이즈)- 모두 여행과 전쟁 경험에서 기인함
*    (병원 치료자 남성의 51%가, 여성의 20%가 여행 중 성병 감염)
관광과 전통
*   관광은 전통을 날조한다!
*   전통은 불변의 것 아니다, 만들어지는 것이다. 구성되는 것이다.
*   invention of tradition (Hobsbaum)
*   스코틀랜드의 킬트 전통의상, 피지의 술루, 왕국 의병 교대식
*   식민주의와 제국주의자들의 휴양지로서의 관광과 향수(nostalgia)
*   근대화 및 관광산업과 전통의 날조(1980년대 이후 한국은 축제공화국)
*   하와이 전통공연
*   멕시칸 타운(Taxco)의 은세공 산업은 관광객 유치를 위해 만들어진 것
*   최근 한국의 전통 축제도 전통과 상관없이 날조된 것들임
관광과 축제
*  상업적 축제(명동축제, 로데오거리 축제, 부산 자갈치 축제, 상가 축제..)
*  예술제형 축제(연극제, 영화제, 비엔날레, 재즈축제, 소리축제, 문학제..)
*  대회형 축제 (월드컵, 올림픽, 시민의 날, 불꽃축제,..)
*  기념일형 축제(바하 250주년 기념 축제, 황산대첩제..)
*  전문형 축제(음악제, 학술제, 과학제,,)
*  종합형 축제(강릉단오제, 춘향제, 테크노 음악축제, 눈축제...)
관광과 박물관
 
*  박물관 투어
*  무대화된 고유성
*  박제된 과거 여행
*  현장보다 더 전통적이라고 믿는다
*  문화적 위세, 권위 부여 
*  현대 박물관은 체험과 교육 기능 강화
문화유산 관광
*   학력 수준 높을수록 문화유산 관광 경향
*   최고의 관광자원이다
*   고유성(authenticity) 관광
*   영국을 찾는 관광객은 거의 대영박물관을 찾는다.
*   이집트, 이탈리아, 프랑스, 중국 등 역사유적 관광이 관광대국 만든다
*   문화유산은 지역에 권위와 위세를 준다
*   문화유산은 정통성을 부여한다
*   문화유산은 자긍심을 고취하고 역사교육을 통해 국제교류에 기여한다
*   무화유산은 상층부 문화를 보편화한다
*   문화유산은 보편성을 독점한다
*   문화유산은 고유성을 가장한다
종교의 관광화
*  종교 성지의 관광자원화
*  기독교의 예루살렘 성지순례, 터키, 바울의 소아시아 전도 여행
*  불교 8대 성지 순례
*  이슬람교의 하지와 메카 순례
*  종교 축제의 상품화
*  (인도의 쿰부멜라 축제, 유럽과 남미의 카니발, 불교의 연등제)
*   종교 기념품과 이벤트 관광
*   (새해맞이 종교 이벤트, 크리스마스, 부처님 오신날, 일본 신도와 마쓰리 행사)
*   문화관광, 에코관광과 타 종교체험
*   요가와 명상 체험 관광(미얀마, 인도...)
*   한국의 산사, 사찰체험 관광
*   티벳 불교
관광산업
*  호스피텔리티 산업의 특징
*  현대사회의 흐름을 따라 빠르게 변화한다
*   -리조트, 테마파크, 스포츠 관광 등, 유행에 민감
*  유형과 무형의 서비스 산업이다
*    -주변경관, 호텔시설, 부대시설, 운송수단 등
*    -감동을 주는 인적 서비스
*  여러 사업주체들로 이루어진다
*    -여행업, 숙박업, 이용 시설업, 교통업 등 연계 체계가 중요
*  유동성이 크다
*    -불안한 정국, 전염병, 폭동, 소요, 자연재해
국제관광의 해석
*  제국주의적 향수
*  피식민지 국가를 찾는 서구인들
*  개인적 통과의례 경험( 커뮤니타스 체험)
*  과시적 소비, 문화적 자신감
*  전면부 관광과 후면부 관광
*  무대화된 진위성(돌하루방, 민속촌, 박물관)
*  Eco-tourism과 대안관광, 대안적 삶
읽어 볼 책들
*  레비스트로스, 슬픈열대
*  이븐바투타 여행기
*  자크아탈리, 호모 노마드
*  홈스바움, 만들어진 전통
*  마르코폴로, 동방견문록
*  이정덕 외, 문화로 보는 관광학
*  전경수 편역, 관광과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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