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canon 사례
기업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 Canon의 핵심역량경영
1.성장과정
2.핵심역량
3.조직활동
4.성공요인
Canon의 성장과정
• 1933년 일본의 산부인과 의사인 미따라이 박사에 의해 설립 (정밀광학기기 연구소-의학용 현미경 제작)
• 1935년 처음으로 카메라 제작(제2차 세계대전 후 본격적으로 상업용 카메라를 제작)
• 1947년 canon주식회사로 이름을 바꾸고, 광학기술과 정밀기술을 이용하여 사업용 기계제작분야로 진출
• 1962년 복사기 사업 시작 (RCA로부터 간접정전기 처리기술 도입)
• 1968년 호주 회사와 액체토너의 기술제휴→최초 피막처리방식의 복사기 제조→새로운 복사방식 NP(new process)기술 개발
• 1975년 NP처리기술 응용 레이저 프린터 기술 개발-레이저 프린터 시장 진출→1979년 토너분사 시스템 개발
• 1980년대 후반 광학기술+정밀제조기술+전자기술→잉크젯프린터→버블젯 프린터(잉크젯 프린터의 번짐 방지,품질↑)→반도체 설비산업진출 (2002년 시장점유율 6위)
Canon의 성장과정
Canon의 핵심역량
• 정밀광학기술
Canon의 핵심역량
현미경과 카메라의 제조에 필요한
정밀기계기술을 관련산업에 응용하여 발전
(복사기의 드럼, 레이저 프린터의 프린터 엔진
등 정밀기계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핵심부품)
Canon의 핵심역량
• 계속적으로 전자기술에 R&D에 투자
• 1970년, 레이저 빔 기술을 개발
•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컨트롤 하는 복사기 개발
- 전자제어를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축소 확대복사, 자동 종이 걸림 안내표시와 같은 기능을 갖게 됨
• 반도체생산설비 제작사업까지 사업영역을 확장 하면서 핵심역량을 축적
Canon의 조직활동
타기업; 인재배치와 투자자금의 배분을 사업부단위로 함
Canon ; 새로운 사업기회가 포착되면 각 사업부의 관리자들을 필요한 인력을 다른 사업부에서 자유롭게 끌어 모을 수 있는 권한 부여
Canon의 성공요인
필요에 따라 외국기업의 기술을 라이센스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기술을 어떻게 하면 더
빨리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고 보다 더 뛰어난
새로운 기술을 개발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는 능력이 바로 Canon의 성공요인이자
핵심역량에 기초한 전략의 근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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