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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경우에도 한 분야에서 뛰어난
숨은 실력을 가지고 인류와 국가에 크게
이바지하는 사람이 있는 것처럼 기업의
경우에도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지는 않
지만 자기 분야에서 세계 시장의 대부분
을 점유하는 등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
는 기업들이 많이 있다. 이들은 미국, 유
럽, 일본 뿐만 아니라 한국을 포함한 동
남아시아 등 세계 각지에서 인류와 사회
를 위해서 봉사하는 선진 중소기업들인
것이다.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이 부족한
경영 자원을 가지고 낮은 수익성에 허덕
이는 현실속에서 이들이 어떻게 해서 오
히려 승승장구하는가를 알아보는 것은
많은 중소기업들에게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
을 것이다.
호황때나 불황때나 앞을 향해서 전진
하며 순항을 하고 있는 배(세계 초우량
중소기업)의 성공 비결은 크게 6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그림 1>. 이를 좀 더 구
체적으로 나누어 본다면 핵심 차원에서
강력한 리더십과 성과 지향적인 기업 문
화, 내부 역량 차원에서는 핵심 역량의
확보와 지속적인 혁신, 외부 기회 차원
에서는 특정 시장에의 집중화와 세계화
지향을 들 수 있다. 먼저 외부 기회 차원
부터 살펴보기로 하자.
특정 시장에 집중화
경쟁의 장이 되는 시장의 선택에 있어
서 중소기업은 비교 우위가 없는 여러
시장에서 대기업과의 경쟁을 피해야 하
는 것은 상식이다.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인적.물적 자원 등 경영 자원이 대기업
에 비해 부족하기 때문에 목표 시장을
명확히 하여 그곳에 역량을 집중하는 것
이 매우 중요하다. 즉, 중소기업의 경우
에는 작은 시장을 깊게 파고 들어가는
시장 세분화 전략이 절대적으로 필요하
다. 이런 전략을 사용할 때 높은 시장 점
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
기 때문이다.
오늘날과 같이 고객의 니즈가 다양화
되고 있는 시대에는 대기업이 제공하는
경영전략
세계초우량중소기업의
성공비결
세계 초우량 중소기업의 성공 비결은
강력한 리더십과 기업 문화의 바탕 아래 특정 시장에 핵심 역량을 집중화하여
세계적 관점에서 사업을 전개한 것이다.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자기 분야에서
세계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는 등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중소기업들이
많이 있다.
19 97 3 1 9 L G 주간경제.. 5 3
제품이나..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는.. 고..
객이..있 기..마 련이다... 따라서..아 직..고 객..
의.. 니즈가.. 채워지지.. 않는.. 틈새.. 시장을..
발견하여.. 이를.. 중심으로.. 기업의.. 역량을..
집중시킨다면.. 중소기업에게도.. 승산이.. 있..
는..것 이다...
실제 세계.. 초우량.. 중소기업을.. 살펴.. 보..
면.. 특정.. 시장에.. 집중화하여.. 큰.. 성공을..
거두고..있 음을알수..있 다...
식기 세척기.. 분야의.. 세계.. 제일인.. 빈터..
할터사의..경 우에는..처 음에는..병 원용,.. 학..
교용,.. 공장용..등 ..다 양한..식 기..세 척기를..
생산하여.. 판매하였으나.. 세계.. 시장.. 점유..
율이..2 %에 ..불 과하였다... 이에..동 사의..사 ..
장인.. 보벡은.. 전략을.. 완전히.. 바꾸어.. 오로..
지.. 호텔과.. 레스토랑용.. 식기.. 세척기에만..
촛점을..맞 추고..사 업을..전 개하였다... 회사..
이름도.. 미식가라는.. 뜻의.. Gastron ome 을..
넣어.. 빈터할터.. 가스트로놈사로.. 개명하였..
고..기 업의..존 재..목 적도‘.. 끝까지..책 임을..
지는..깨 끗한..컵 과..식 기의..공 급자’..로 ..새 ..
롭게..규 정하였다... 또한..제 품의..폭 보다는..
깊이를.. 깊게.. 하여.. 정수장치와.. 자체.. 브랜..
드의.. 세척제를.. 제품라인에.. 추가하고.. 신..
속한..서 비스를..제 공하였다... 이러한..결 과..
식기.. 세척기.. 분야에서.. 2 % 에.. 불과하던..
세계.. 시장.. 점유율이.. 2 0 % 로.. 올랐으며.. 지..
금도계속..상 승하고있다고한다...
세계화 지향..
중소기업이.. 기본적인.. 사업.. 전략으로..
남들이.. 공략하지.. 않는.. 세분.. 시장에.. 기업..
의.. 전.. 경영.. 자원을.. 집중.. 투입하는.. 전문..
화·집중화.. 전략을.. 사용했을.. 때.. 만약.. 시..
장.. 규모가.. 매우.. 적다면.. 높은.. 수익률을..
올리지.. 못하고.. 커다란.. 위험에.. 직면할.. 가..
능성이..있 다... 세계화..지 향은..이 런..전 문..
화.. 전략의.. 위험을.. 극복하는.. 한.. 방법이..
될..수 ..있 다... 즉..제 품과..시 장에서의..전 문..
화를.. 범세계적.. 시장에.. 걸쳐.. 십분활용함..
으로써.. 규모의.. 경제나.. 학습.. 곡선의.. 효과..
를..거 둘수있는..것 이다... 이를통해..해 당..
중소기업은.. 무한히.. 성장할.. 수.. 있는.. 것이..
다...
실제로.. 세계.. 초우량.. 중소기업은.. 세계..
를.. 하나의.. 시장으로.. 인식하고.. 넓은.. 세계..
로.. 나아가.. 고객이.. 있는.. 곳이면.. 어디에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
다... 향료로.. 세계..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드라고코..
사는..‘ 우.. 리에게는.. 향료,..
방향제,.. 화장품..원 료를..필 ..
요로.. 하는 곳이면.. 세계.. 어..
느.. 곳이든지.. 우리의.. 시장..
이다... 우리는..고 객이..있 는..
곳이면..어 디든..달 려간다’.. ..
라고.. 말한다... 또한.. 동력..
사슬톱.. 분야의.. 세계.. 초우..
량.. 중소기업인.. 스틸사의..
경우에는.. 기업.. 철학.. 중에..
‘국제적..사 고’..가 ..매 우..중 ..
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
다... 이..원 칙에는‘.. 우리..제 ..
경영전략..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작은시장을.. 깊게파는..
전략이.. 필요하다.. .
< 그림.. 1 > 세계.. 초우량.. 중소기업의.. 성공.. 비결..
특정.. 시장에.. 집중화..
핵심.. 역량.. 확보..
강력한.. 리더십..
성과.. 지향적..
기업.. 문화..
지속적.. 혁신..
세계화.. 지향..
1997 3 19 L G 주간경제.. 53
제품이나..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는.. 고..
객이.. 있기.. 마련이다.. . 따라서.. 아직.. 고객..
의.. 니즈가.. 채워지지.. 않는.. 틈새.. 시장을..
발견하여.. 이를.. 중심으로.. 기업의.. 역량을..
집중시킨다면.. 중소기업에게도.. 승산이.. 있..
는.. 것이다.. .
실제세계.. 초우량.. 중소기업을.. 살펴.. 보..
면.. 특정.. 시장에.. 집중화하여.. 큰.. 성공을..
거두고.. 있음을알수.. 있다.. .
식기세척기.. 분야의.. 세계.. 제일인.. 빈터..
할터사의.. 경우에는.. 처음에는.. 병원용.. , 학..
교용.. , 공장용.. 등.. 다양한.. 식기.. 세척기를..
생산하여.. 판매하였으나.. 세계.. 시장.. 점유..
율이.. 2 % 에.. 불과하였다.. . 이에.. 동사의.. 사..
장인.. 보벡은.. 전략을.. 완전히.. 바꾸어.. 오로..
지.. 호텔과.. 레스토랑용.. 식기.. 세척기에만..
촛점을.. 맞추고.. 사업을.. 전개하였다.. . 회사..
이름도.. 미식가라는.. 뜻의.. Gastronome 을..
넣어.. 빈터할터.. 가스트로놈사로.. 개명하였..
고.. 기업의.. 존재.. 목적도.. ‘끝까지.. 책임을..
지는.. 깨끗한.. 컵과.. 식기의.. 공급자.. ’로.. 새..
롭게.. 규정하였다.. . 또한.. 제품의.. 폭보다는..
깊이를.. 깊게.. 하여.. 정수장치와.. 자체.. 브랜..
드의.. 세척제를.. 제품라인에.. 추가하고.. 신..
속한..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 이러한.. 결과..
식기.. 세척기.. 분야에서.. 2 % 에.. 불과하던..
세계.. 시장.. 점유율이.. 20% 로.. 올랐으며.. 지..
금도계속.. 상승하고있다고한다.. .
세계화지향..
중소기업이.. 기본적인.. 사업.. 전략으로..
남들이.. 공략하지.. 않는.. 세분.. 시장에.. 기업..
의.. 전.. 경영.. 자원을.. 집중.. 투입하는.. 전문..
화·집중화.. 전략을.. 사용했을.. 때.. 만약.. 시..
장.. 규모가.. 매우.. 적다면.. 높은.. 수익률을..
올리지.. 못하고.. 커다란.. 위험에.. 직면할.. 가..
능성이.. 있다.. . 세계화.. 지향은.. 이런.. 전문..
화.. 전략의.. 위험을.. 극복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 즉.. 제품과.. 시장에서의.. 전문..
화를.. 범세계적.. 시장에.. 걸쳐.. 십분활용함..
으로써.. 규모의.. 경제나.. 학습.. 곡선의.. 효과..
를.. 거둘수있는.. 것이다.. . 이를통해.. 해당..
중소기업은.. 무한히.. 성장할.. 수.. 있는.. 것이..
다.. .
실제로.. 세계.. 초우량.. 중소기업은.. 세계..
를.. 하나의.. 시장으로.. 인식하고.. 넓은.. 세계..
로.. 나아가.. 고객이.. 있는.. 곳이면.. 어디에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
다.. . 향료로.. 세계..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드라고코..
사는.. ‘.. 우리에게는.. 향료.. ,
방향제.. , 화장품.. 원료를.. 필..
요로.. 하는곳이면.. 세계.. 어..
느.. 곳이든지.. 우리의.. 시장..
이다.. . 우리는.. 고객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달려간다.. ’..
라고.. 말한다.. . 또한.. 동력..
사슬톱.. 분야의.. 세계.. 초우..
량.. 중소기업인.. 스틸사의..
경우에는.. 기업.. 철학.. 중에..
‘국제적.. 사고.. ’가.. 매우.. 중..
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
다.. . 이.. 원칙에는.. ‘우리.. 제..
경영전략..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작은시장을.. 깊게파는..
전략이.. 필요하다.. .
< 그림.. 1 > 세계.. 초우량.. 중소기업의.. 성공.. 비결..
특정.. 시장에.. 집중화..
핵심.. 역량.. 확보..
강력한.. 리더십..
성과.. 지향적..
기업.. 문화..
지속적.. 혁신..
세계화.. 지향..
54 L G주간경제 1997 3 1 9
품의 세계적 공급, 생산 거점의 전략적
확보, 최고 품질의 국제 공급자’등이 포
함된다. 초음파 진단기업체로 세계 최고
의 수준인 한국 중소기업인 매디슨사 경
우에는 세계 지향성을 다음과 같이 강조
하고 있다. ‘이제 국경이 없는 시대이다.
해외 수출을 할 수 없으면 국내에서도
팔 수가 없다. 내수, 국산화, 이런 단어
는 없어져야 한다.’
실제 세계 초우량 중소기업의 수출 비
율을 보면 진웅이 99%, 쾌니히 운트 바
우어(화폐 인쇄기) 95%, 피셔(석유 실
험 장비) 90% 등 그들이 강조하고 있는
말과 어울리게 매우 높음을 알 수 있다.
핵심 역량의 확보
고객 니즈의 충족이 필요한 틈새 시
장, 즉 고객에게 차별적인 가치를 제공
할 수 있는 제품과 세계 시장을 발견했
다고 하더라도 이를 실현시킬 수 있는
기업 내부의 핵심 역량을 확보하고 있지
못하다면 그러한 제품과 시장은 사상 누
각이 되고 만다. 따라서 중소기업은 자
신 만의 특유한 강점 즉 핵심 역량의 확
보에 노력해야 한다. 제품 개발력, 브랜
드 이미지력, 고객 서비스력, 유통력 등
자사만이 차별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능
력이 있어야 한다.
대기업의 경우에도 다각화를 하는 경
우 핵심 역량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한
기업들이 성공했듯이 경영 자원이 상대
적으로 더욱 열악한 중소기업의 경우에
는 핵심 역량에 기반을 둔 한우물파기
전략만이 성공을 보장할 수 있는 것이
다.
예를 들어 일본의 신코사는 세계 시장
점유율 6 5 %를 기록하고 있는 선박용 펌
프와 터빈을 제조하는 초우량 중소기업
이다. 만일 고객이 선박 항해중 동사에
서 구입한 선박용 터빈의 상태가 나쁘다
는 연락을 해오면 A/S 요원은 즉시 같은
제품을 준비해서 비행기를
타고 고객이 있는 곳으로 날
아간다. 그리고 헬리콥터로
대체할 제품을 고객의 배에
내려 신속.정확하게 교체.수
리하며 비용도 신코사에서
전액 부담한다. 이러한 결과
수리를 의뢰했던 고객은 신
속한 서비스에 만족하며 동
사에 대해 신뢰감을 쌓아갔
던 것이다. 동사는 이처럼
제품 판매후의 철저한 A / S
능력을 핵심 역량화하여 세
계 초우량 중소기업이 된 것
이다.
세계 최고의 장난감 메
이커인 독일의 제오브라사의
경우에는 기술력을 핵심 역
량화하여 세계 시장을 지배
경영전략
세계 초우량 중소기업은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인식한다.
경영 자원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핵심 역량에 기반을 둔
한 우물 파기 전략만이
성공을 보장한다.
19 97 3 1 9 L G주간경제 5 5
하고 있는 중소기업이다. 동사의 경우에
는 금형기술이 장난감 고급화의 핵심임
을 파악하고 매출액의 4 0 %에 해당하는
1억달러를 금형기술 개발에 투자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특히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중소기업
의 경우에는 핵심 기술을 아웃소싱하는
어리석은 일은 절대 범하지 않으며 반면
주변 기술의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원가
절감, 품질 향상 차원에서 아웃소싱을
하는 경향을 갖고 있다.
또한, 세계 초우량 중소기업의 대다수
는 고객이 기업 생존의 토대라는 것을
명확히 인식하고 고객 관리 능력을 핵심
능력화 하기 위해 노력한다. 즉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무엇이 불만인지를 알기
위해 늘 고객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침대 메트리스 분야에서 초우량 중소
기업인 스위스의 스필사의 경우에는 기
술 개발의 방향은 회사가 정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연구의 방향을 정한다는
이념아래 제품 개발 단계에서 부터 고객
을 참여시키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제품을 개발.생산.판매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재 세계 동종업계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지속적인 혁신 추구
세계 초우량 중소기업은 지속적인 혁
신을 통해 신제품을 개발하고 개선해 나
간다. 최근 고객의 니즈는 쉴새없이 빠
르게 바뀌는 경향이 있다. 독특한 신제
품을 개발했다고 하더라도 곧바로 경쟁
사들에 의해 모방제품이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대응하여 이들은 혁신이
기업의 체질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이들 중소기업들이 지속적인 혁신 활동
이 얼마나 왕성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한 예로 특허 건수를 조사해 보면 대기
업중에서 특허 건수가 가장 높다고 하는
지멘스사의 종업원 100명당 10건에 비해
훨씬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표 1>.
특히 지속적인 혁신의 실현을 위해 세
계 초우량 중소기업은 실패할 수 있는
자유가 보장되는 분위기 조성에 노력하
고 있다. 실패할 수 있는 자유(Free to
fail)란 사리사욕을 위한 고의가 아닌 한
업무 수행 과정(예, 연구 개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잘못이나 손실은 당사자
인 종업원에게 책임을 묻지 않고 조직에
경영전략
세계 초우량 중소기업은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신제품을 개발하고
개선해 나간다.
< 표 1 > 특허 건수의 예
기업명
피셔베르크
헬드
트락토 테크닉
헤리온
RUD
자흐틀러
하이덴하인
레플렉타
주제품
건축용 못
이중 밴드 프레스
땅굴 파는 기계
공기 자동 조절 밸브
타이어 및 스노우 체인
촬영기용 삼각대
길이ㆍ각도 측정기
활판 기술
종업원
(명)
2 ,350
9 0
2 11
1 ,500
9 04
1 30
3 ,190
5 00
특허 수
(건)
5, 500
50
1 00
6 00
3 50
40
8 00
1 00
종업원 백명당
특허 수
(건)
2 34
56
47
40
35
31
25
20
경영전략.. 경영전략..
세계초우량..
중소기업의경우에는..
실패보다실패를무릅쓴..
부단한새로운시도를..
더높이평가한다.
서.. 흡수한다는.. 의미이다. 배움에는.. 의례.. 강력한리더십..
실수가.. 따르기.. 마련이다. 무엇이든지.. 새..
롭게.. 시도할.. 때는.. 익숙해지기.. 전까지.. 굴.. 위에서언급한.. 외부.. 기회.. 차원과.. 내부..
곡이있게마련이다. 역량.. 차원에.. 긍극적인.. 방향성을.. 제시해..
따라서.. 세계.. 초우량.. 중소기업의.. 경우.. 주고.. 강한.. 동기부여를.. 해주는.. 요인은.. 최..
에는.. 실패보다.. 실패를.. 무릅쓴.. 부단한.. 새.. 고.. 경영자의.. 강력한.. 리더십과.. 성과지향..
로운.. 시도를.. 더.. 높이.. 평가한다. 미국의.. 적인.. 기업.. 문화라고.. 말할.. 수.. 있다. 이는..
중소기업.. M CA 사의.. 맥매너스.. 사장은.. 눈에.. 쉽게.. 보이지는.. 않지만.. 조직내에.. 엄..
‘대다수의.. 대기업에서는.. 위험부담을.. 했.. 연히.. 존재하며.. 중소기업.. 성공.. 비결의.. 핵..
다가.. 실패한.. 사람의.. 경우에는.. 처벌하는.. 심.. 차원에해당된다고말할.. 수있다.
경우가.. 많은데.. 그럼으로써.. 회사는.. 실패.. 중소기업의.. 수준은.. 최고.. 경영자.. 즉.. 리..
로.. 부터.. 배우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 더를.. 보면.. 알.. 수.. 있다고.. 한다. 왜냐하면..
해.. 내는.. 능력을.. 잃고.. 만다. 우리.. 회사가..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리더가.. 사업의.. 전..
설립된.. 이래.. 20가지.. 신규.. 사업을.. 시작했.. 분야에.. 관여하고.. 있으며.. 연구.. 개발에서..
는데.. 절반은.. 성공했지만.. 나머지.. 절반은.. 판매까지.. 사업의.. 흐름을.. 모두.. 알고.. 있기..
실패했다. 그러나.. 아무도.. 실패.. 때문에.. 때문이다. 한.. 마디로.. 말하면.. 중소기업에..
해고당하거나.. 강등당한.. 사람은.. 없다.’고.. 있어서.. 최고.. 경영자는.. 그.. 기업의.. 심장이..
강조한다. 요, 두뇌라고말할.. 수있다.
( 주.. ) 진웅은.. 우리나라에.. 스포츠.. 레저.. 활동이.. 대중화..
되기이전인.. 1979 년에.. 국제화를지향하는.. 수출기업으..
로.. 출발하였다.. . 동사는.. 해마다.. 연평균.. 15% 이상의.. 매..
출.. 신장을기록하며.. 현재매출액.. 1220 억.. , 세계.. 텐트..
시장.. 점유율이약.. 40% 에이르는..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레저용품.. 전문.. 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 동사의.. 성공.. 비결을.. 찾아보면.. 본..
고에서.. 언급한.. 세계.. 초우량.. 중소기..
업의.. 성공.. 조건을.. 구비하고.. 있..
음을알.. 수있다.. .
동사는.. 창업때.. 부터.. 전문화만이..
가장.. 경쟁력이.. 있는.. 기업을.. 만들.. 수.. 있..
다는.. 생각을.. 믿고.. 줄기차게.. 텐트.. , 배낭.. , 여..
행용.. 가방.. 등.. 캠핑.. 레저용품.. 분야에만.. 주력하고..
있다.. . 동사는.. 생산.. 및.. 마케팅의.. 해외.. 현지화를.. 적극..
추진하여.. 세계화를.. 성공적으로.. 이룬.. 기업이기도.. 하다.. .
1987 년에.. 도미니카에.. 현지.. 공장을.. 설립해.. 성공적으로..
운영해.. 온.. 이후.. 여기에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
국.. , 스리랑카.. , 중국.. 등.. 현재.. 세계.. 3 개국에.. 생산.. 기지.. ,
5 개국에.. 마케팅.. 기지를.. 갖고..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 현재.. 전체.. 매출액.. 중.. 수출이.. 차지하는.. 비..
중이.. 99% 라고.. 한다.. .
특히최근에는.. 미국의.. 대형.. 디스카운..
트.. 스토아나.. 웨어하우스.. 클럽에..
100% 독자.. 공급을.. 함으로써..
미국에.. 수출되는.. 텐트의.. 매출..
이.. 급신장.. 하였는데.. 미국.. 전체.. 시..
장의.. 65% 를.. 점유하고.. 있다.. . 이의.. 근본..
적인.. 이유는.. 동사의독특한.. 대고객.. 관리.. 방..
법에.. 기인한다.. . 장기.. 동업자.. 관계.. 개념을.. 도입..
하여.. 까다로운.. 바이어들을.. 설득하여.. 파트너로서.. 함..
께성장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고.. 있으며.. 상품.. 기획..
세계텐트시장.. 점유율.. 1 위의.. 레저용품.. 전문.. 메이커.. -진웅..
진웅은전문화와세계화를통해세계초우량레저용품전문기업으로성장하였다.
사.. 례..
56 L G주간경제.. 1997 3 19
19 97 3 1 9 L G주간경제 5 7
특히 세계 초우량 중소기업의 최고 경
영자들을 보면 환경 변화에 도전하여 새
로운 기회를 모색하며 이 기회를 실현하
기 위해서 자신의 모든 것을 희생하는
등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리더십
스타일면에서는 경영 원칙 및 목적 등에
대해서는 권위주의적이지만 일상 문제나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하부로 위양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일본의 몰튼사는 농구공, 핸드볼공 등
으로 세계 시장 점유율 1 0 %를 자랑하는
초우량 중소기업이다. 이 회사의 최고
경영자인 다미야키 사장은 매년 가을 자
신의 경영 철학과 회사 운영 방침을 담
은 책자를 만들어 종업원들에게 배포한
다. 이를 통해 사장 자신의 경영 원칙을
종업원들에 명확히 이해시키고 구성원들
이 일상 업무속에서 이를 실현할 수 있
도록 지원해 주고 있는 것이다.
성과 지향적인 기업 문화
세계 초우량 중소기업은 성과 지향적
인 기업 문화 구축을 통해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성과 지향적인 기업 문화속에서는 성과
가 미흡한 구성원에게는 관용을 베풀지
않는다. 또한 구성원의 수보다 업무량이
많다. 이는 내부 갈등을 최소화하는 역
할을 한다. 이때 만약 기업의 규모가 커
지면 성과를 정확히 파악하기 쉽도록 작
은 단위로 나누어 항상 소규모를 유지하
고 있다.
예를 들어 담배 제조기의 세계 초우량
중소기업인 하우니사의 경우에는 1995년
에 3개의 부문으로 분리.독립시켰다. 즉
경영전략
세계 초우량 중소기업은
성과 지향적인
기업 문화 구축을 통해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단계에서 부터 이들을 참여시켜 토탈서비스 개념을 실
행했기 때문이다. 특히 회장이 직접 중요 바이어들과
의 긴밀한 유대 관계를 형성하여 대기업의 조직으로는
도저히 따라올 수 없게 만든 것이다.
이와 더불어 한국(기술연구소), 미국(디자인연구
소), 중국(신제품개발센터) 등 3개국에 연구소를 설
립, 다국적 연구개발 체제를 구축하여 바이어의 요청
에 24시간내에 신속하게 응할 수 있게 한 것도 성공의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지난 90년이래 동사는 2848품질공정지도법, SUI-
100 등의 독특한 품질 관리 기법을 도입해 지속적인
품질 혁신을 하고 있다. 2848품질공정지도법은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처음부터 올바로 하자는 것으로 봉제
라인에 있는 한사람 한사람이 처음부터 정확하게 검사
함으로써 불량품을 원천적으로 없애는 방법이다.
SUI-100은 텐트를 쳐놓고 고객 입장에서 검사하는 방
법으로 전 생산품을 100% 설치해 놓고 검사한다. 이
경우 막대한 인원과 비용이 들기 때문에 처음에는 바
이어들마저 반대할 정도였다고 한다.
이러한 지속적인 품질 혁신으로 평균 반품률이
6 .5%인 미국 텐트 시장에서 동사 제품의 반품률이
0.43%까지 떨어졌다고 한다.
동사의 이윤재 회장의 경우에는 캠핑, 레저 부문에
서 세계적인 자체 브랜드를 만들어 초일류 전문 기업
을 만들겠다는 비전을 갖고 밤낮없이 뛰어다니며 구성
원들에게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회
장 이하 모든 구성원들이 늘 새로 시작한다는 각오로
새로운 변화를 위기가 아닌 새로운 기회로 보는 적극
적인 자세를 갖고 사업에 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동사는 '91년 12월에 열린 스
위스 세계경제포럼( W E F )에서‘세계 유망 중소기업’
으로 선정되었으며 '93년 11월 미국 포춘지에서는 이
윤재 회장을‘아시아에서 가장 주목 받는 10명의 젊은
기업인 중 하나’로 선정한 바 있다.
58 L G주간경제 1997 3 1 9
하우니는 담배 제조기로, 팝티스는 종이
.티슈 프로세스 장비 제조, 슈라이프링
은 공구 제조 부문으로 과감히 분리.독
립하여 구성원의 성과를 최대한 이끌어
내고 있다.
또한 이들 중소기업은 문제 해결 과정
이나 의사결정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종
업원들의 창조성을 자극하고 개발한다.
이들에 의해서 사용되는 인적 자원 관리
프로그램은 종업원들이 고객에게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돕도록
디자인된다.
예를 들면, 문제의 도출과 해결을 종
업원이 스스로 수행하도록 하고, To p의
강력한 지원 및 참여가 뒷받침된다. 또
한, 전사원, 전계층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일관된 목표를 도출해 내고 유효
적절한 보상 제도 등을 사용한다.
중소기업에게서 배우는 대기업
지금까지 세계 초우량 중소기업의 성
공 비결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위에서 제시한 중소기업의 성공 비결이
대기업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일
까?라는 의문이 생긴다.
실제로 A B B사는 매트릭스 조직을 통
해, G E사는 1등 또는 2등 사업 중심의
사업 재구축 전략을 통해, 보잉사는 비
행기 분야에만 집중화.전문화한 사업 전
략을 통해 세계 초우량 대기업으로 성공
하였다.
이러한 대기업의 성공 사례를 통해서
볼 때 본고에서 강조한 특정 분야에의
집중화, 세계화 지향 등 세계 초우량 중
소기업의 성공 비결을 오히려 대기업들
이 적용하여 성공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경영전략
특정 분야에의
집중화, 세계화 지향 등
세계 초우량 중소기업의
성공 비결을
오히려 대기업들이
적용하여 성공하고 있다.
중소기업이나 대기업이나 규모에 관계없이 기업의 성공 조건은 매우 유사하다.
19 97 3 1 9 L G주간경제 5 9
더 나아가 중소기업이나 대기업할 것
없이 규모에 관계없이 기업의 성공 조건
은 매우 유사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셈이
기도 하다.
知行合一의 정신으로 전진
얼마전에‘Built to last’(성공하는 기
업들의 8가지 습관)라는 책이 출간되었
다. 이 책에 따르면 초우량 대기업의 성
공 조건을 크게 8가지로 언급하고 있다.
핵심 가치의 추구, 정합성 추구, 도전적
인 목표 추구, 강력한 리더십, 성과 지향
적 기업 문화, 지속적 혁신, 많은 것을
시도해서 잘되는 것에 집중, 내부에서
승진한 경영자 등이 성공 조건으로 제시
되었다. 세계 초우량 중소기업의 성공
비결과 정확하게 맞아떨어지지는 않지만
대기업과 중소기업 성공 조건이 매우 유
사함을 알 수 있다(<표 2> 참조).
결국 옛말에 知行合一이라는 말이 있
듯이 기업 성공의 제일 조건은 그 조건
이 무엇인가를 아는 것보다는 이를 어떻
게 지속적으로 실행하는가의 능력에 달
려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중소기업
이나 대기업이나 규모에 상관없이 성공
의 원칙을 명확히 알고 이에 기초한 지
속적인 실행만이 기업의 성공을 보장할
수 있음을 시사해 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대기업이나 정부 당국자들
은 전문 분야에서 수출 등을 통해 국가
경제에 크게 이바지하는 우량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더욱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다.
실제로 정부는 작년에 중소기업청을
세워 중소기업 육성.지원 의지를 강력하
게 보여주었고 대기업의 경우에도 중소
기업을 종속 관계가 아닌 동반자 관계로
인식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
다. 지금부터 이러한 의지가 퇴색되지
않고 계획대로 시행되도록 이해 관계자
들은 더욱 분발해야 할 것이다.
< 장성근 >
경영전략
기업 규모에 상관없이
성공의 원칙을
명확히 알고
이에 기초한
지속적인 실행만이
기업의 성공을 보장한다.
항 목 중소기업 대기업
- 핵심 가치 추구
- alignment
- 강력한 리더십
- 성과 지향적 기업 문화
- 특정 시장에 집중
- 세계화 지향
- 핵심 역량 확보
- 지속적 혁신
- 많은 것을 시도해서
잘 되는 것에 집중
- 내부에서 승진한 경영자
- 도전적인 목표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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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치 : 유사
< 표 2 >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성공 조건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