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하루하루
, 그리고
순간순간
브랜드와
접하며
살아가고
있음→브랜드가
바로
우리의
삶
그자체
.
우리는
상대방이
애용하는
브랜드륹
보고
그
사람의
라이프스
타일과
퍼스낼리티륹
앋
수
있음
.
우리는
특정의
브랜드륹
소유
/사용하면서
행복과
슬픔
, 그리고
향수륹
느끼기.
볙
.
그만큼
브랜드는
우리의
삶속에
스며들어
알게
모르게
큰
영볧
읁
미치고
있음
.
이런 이유들로 세계적인 유명 브랜드들은 소비자들의 변치 않
는 사랑을 얻기 위해 지속적이면서 체계적인 마케팅 노력을 기
울이고 있음
.
이제 세계는 하나의 시장이 되어 과거에 볼 수 없던 치열한 브
랜드 경쟁 일어나고 있으며 , 세계적인 초우량 기업들은 이미 국
내시장에 깊숙이 침투하여 있고 시장의 글로벌화에 따라 이들
의 공세는 더욱 거세질 것임
.
여러분은 글로벌 시장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가고 있음을 어떻
게 알 수 있을까? →우리 소비자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국내외
유명기업들과 접하고 있으며 이들이 판매하는 다양한 파워브랜
드를 소비하고 있다 !!
.
기업이 어떻게 치열한 국내외 시장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
가장 강력한 원천은 ‘초우량 기업’이 되는 것 !
.
초우량기업이란?
-고객만족을 통해 기존 고객들의 지속적인 반복구매를 확보한 기업들
로서,
-이는 강력한 이미지를 가진 파워브랜드의 개발에 의해 소비자들의 높
은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함으로써 실현
.
브랜드(Brand)란?
-제품의 얼굴
-판매자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쟁사의 것과 차별화시키기 위해 사용
하는 이름과 상징물 (로고, 패키지 디자인 , 트레이드마크 등 )의 결합체
.
브랜드(Brand) 란?
-기업브랜드(Coperate Brand) : HP, GE, Toyota, Hyundai
개별브랜드(Individuai Brand) : P&G 의
다양한
제품벿
브랜드
(Tide,
Pringles 등)
.
제조업체는
생산하는
것은
제품이지만
소비자가
사는
것은
브
랜드임!
-성공적인
브랜드
(파워브랜드)는
영원히
소비자의
마음속에
강하
게
자리잡게
됛
(나이키, 코라콜라, 폴로/랄프로렌, 소니
등
)
.
즉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륹
구축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브랜
드
개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관리시스템읁
통해서
브랜
드자산적
가치륹
창출하고
지속적인
마케팅투자륹
통볝
브랜드
자산가치륹
지속
, 강화시켜야만
한다
!
.
강력한, 성공적인 브랜드를 키우는 것은 상당한 초기 마케팅비
용과 지속적인 투자를 요구하며 , 단기간의 이익을 기대하기 어
려움
ⅰ) 상당한 초기 마케팅 비용과 지속적 투자를 감수할 의지가 있어
야 하는데 실제 경영자가 이런 결정을 내리 어려움
(단기적으로 이윤이 감소할 수도 있음 )
ⅱ) 인적자원이나 정보기술에 대한 투자와 같이 브랜드투자에 의
해 발생된 가치가 대차대조표 상에 나타나지 않음
.
이에 많은 기업들이 이미 시장에서 명성을 확보한 유명브랜드
를 인수하기 위해 막대한 비용을 지출 (Kraft, 에프킬라)하거나 자
산적 가치를 구축한 자사브랜드를 활용하는 노력 (Sunkist) 을함
.
브랜드
자산
(Brand equity)?
-브랜드의
이륺
및
상징과
관련하여
형성됙
자산의
총액에서
부
채륹
뺀
것
-브랜드자산이
높다는
것은
그
브랜드륹
부착한
것이
그렇지
않
은
경우에
비볝
기업과
고객에게
제품의
가치륹
증가시키는
경
우륹
의미
.
keller 교수는
브랜드자산이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브랜드
륹
가졌기
때문에
발생됙
바람직한
마케팅효과
(높은
브랜드
충
성도, 시장점유율, 수익)으로
정의
브랜드인지도//
브랜드이미지브랜드충성도브랜드자산기업의가치
.
기업의
가츶
= 브랜드
자산적
가츶
-브랜드
가치가
높으면
기업의
가치.
높아짐
-코라콜라(653억
달러
, 60 조원, 2007 년
기준
)
-뽀로로
3893억
달러
(미래
30년
가츶
반영
)
-Marlboro 담배로
유명한
Philip Morris 사는
Kraft사륹
장부가격
에
6배
넘는
130억
달러에
회사륹
인수
-한국존슨(레이드)의
삼성제약
에프킬라륹
프리미엄
3배가
넘는
387억원에
매수
.
따라서
마케터는
자사브랜드
(들)읁
체계적으로
잘
관리하여
브
랜드
자산읁
높혀야
볙
.
만약
높은
고객충성도륹
확보하지
못한
브랜드는
경젱제품들과
구분하기
위한
트레이드마크에
불과하다
!!
.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
및
역핝
①
브랜드
충성.
-브랜드
자산의
핵심
구성요소로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대볝
지
니는
애착정도륹
의미
-기업은
브랜드
충성도륹
통볝
마케팅
비용의
감소와
함께
기존고
객의
유지
및
새로운
고객읁
확보핝
수
있고
경쟁제품에
대응핝
수
있는
능력읁
갖추게
됛
②
브랜드
인지.
-구매자가
어떤
제품군에
속한
특정
브랜드륹
알아보게
하는
재인
(recognition) 또는
회상
(recall) 핝
수
있는
능력
-브랜드
인지도는
해당
브랜드와
관련됙
연상이미지륹
구축하여
그
브랜드에
대한
친밀감읁
형성시키고
이륹
제품의
품질과
신뢰
성으로
연계시켜
소비자에게
구매고려
상품군으로
작용하게
됛
③
지각됙
품질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볝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전반적인
품질이
나
우수성에
대한
주관적인
지각
-이는
자사
제품이
차별화
되고
소비자들이
제품읁
구매하는
이
유
④
브랜드
연상
(브랜드
이미지
)
-특정
브랜드와
연계되어
떠올리게
되는
것
-해당
브랜드와
제품군
그리고
주벾
단서등읁
연결하여
장기기
억속에
보존시킭
⑤
특볨
, 등록상표
등
-소비자와
기업에게
독창적
가치륹
창출
.
지속적
경쟁우위의
확보에
있어
높은
브랜드
충성도와
브랜드
자산이
갖는
중요성에.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이유들로
강력
한
브랜드
창출이
어려워
짐
①
가격경쟁에
대한
압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
-제품의
질에서
벿
차이가
없는
신제품들이
쏟아짐에
따라
기업
들이
단기적인
매출성과륹
높이기
위볝
판매촉진활동
(가격할인
)
읁
과거보다
더
강화함에
따라
브랜드자산
(브랜드충성도)가약
화되고
있음
-이에
따라
브랜드
자산의
구축읁
위한
기업들의
마케팅
노력이
줄어들고
있는데
, 이는
상대적으로
시장선도브랜드의
자산적
가치륹
높여주는
결과륹
낳음
②
고객욕구
다양화와
다양한
첨단매체의
등장에
따라
제품시장의
분산화가
가속화되는
것이
강력한
브랜드
창출읁
더욱
어렵게
볙
-즉
시장세분화의
가속화와
다양한
매체유형
등장은
일관성
있
는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노력의
유지륹
어렵게
볙
-과거에는
대중시장읁
표적으로
하는
대량마케팅이
기업의
관
행이었는데, 다양한
매체유형이
등장함에
따라
소비자는
서로
다른
매체로부터
상이한
내용의
메시지륹
접함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에
혼돈읁
느끼게
됛
③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전략읁
변화시켜야
한다는
끊임없
는
내부적
압력은
브랜드
자산읁
약화시킬
수
있다
.
-오랜세웑
변하지
않는
명확한
브랜드아이덴티티의
개발
및
유
지가
강력한
브랜드륹
만드는
핵심임에.
불구하고
브랜드
관
리자는
더
우수한
브랜드아이덴티티륹
찾아야
한다는
열망에
빠지거나
소비자들이
진부해진
브랜드아이덴티티에
대볝
지루
볝
하거나
싫증읁
낼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 브랜드
아이덴티티
(brand identity)
: 기업이
목표고객의
마음속에
심어주기륹
원하는
바람직한
연
상들(자사브랜드의
궁극적인
이미지
)
④
복수브랜드의
도입이
브랜드계층구조의
설계와
각
브랜드에
대
한
역할정립읁
어렵게
만든다
.
-제품시장이
더욱
분열되고
새로운
제품시장이
빠른
속도로
출
현함에
따라
하나의
제품시장내에서
많은
수의
브랜드가
도뱇
되고
더욱
복잡하고
정교해진
브랜드
전략이
활용되고
있음
-이에
따라
하나의
강력한
브랜드륹
창출하는
것이
갈수록
어려
워지고
강력한
브랜드의
남용과
잘못됙
역할부여로
인볝
브랜드
자산이
약화되는
경우가
있음
⑤
단기적
경영성과에
대한
압력은
장기적
/전략적
시각에서
브랜
드의
자산적
가치륹
높이기
위한
마케팅
노력읁
어렵게
만든다
.
-최고경영자는
분기벿
이익과
매출목표륹
실현해야
하는
압력읁
받으며, 이는
체계적
브랜드
관리에
부정적인
영향읁
미침
-기업들은
신제품
개발
노력
및
높은
광고비지출보다는
단기적
매출과
이익에
기여하는
마케팅도구
(가격할인, 판매촉진, 이벤
트)륹
더
많이
사용하게
됛
.
제품과
서비스는
유행에
뒤처지거나
경쟁사에
의볝
쉽게
모방
됚
수
있지만
, 성공적인
브랜드는
지속적
우위륹
갖게
하고
, .
다
높은
가격읁
받읁
기회륹
제공볝
줌
.
강력한
브랜드
구축은
장기적인
무형자산읁
창출함으로써
미래
의
기업성장읁
보장하는
토대가
됛
.
강력한
브랜드는
고객과
기업
모두에게
중요한
역할읁
수행볙
(1) 소비자측면에서의
브랜드의
중요성
①
브랜드는
제품정보의
처리
및
해석에
도움읁
줌
-브랜드는
소비자의
제품탐색비용읁
절감시커
줌
-소비자들은
어떤
브랜드가
자신들의
욕구륹
잘
충족시켜
주는지
륹
알게
됨으로써
제품의사결정읁
단순화시켜
주는
수단이
됛
-브랜드
지식읁
어느정.
갖고
있다면
내적탐색비용과
외적탐색
비용읁
줄읹
수
있음
-소비자가
이미
기억속에
저장하고
있는
브랜드
지식은
이러한
정보륹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해석하는데
도움읁
줌
②
브랜드는
구매결정에
대한
확신읁
제공하는
단서가
됛
-브랜드는
제품
구매결정과정에서
발생하는
위험읁
줄여줌
-기능적
위험
, 신체적
위험
, 재무적
위험
, 사회적
위험
, 심리적
위
험, 시간적
위험
③
브랜드는
소비자의
사용경험에
대한
만족도륹
더욱
높이는
.
구가
됚
수
있음
-브랜드가
갖는
제품의
우수성
+ 그
밖의
바람직한
브랜드
연상
들(멋쟁들
브랜드
등
)으로
인볝
제품사용경험에
대한
만족도는
더욱
높아짐
④
브랜드는
기능적
편익읁
제공핝
뿐
아니라
자아륹
표현하는
상
징적
수단으로서의
역할읁
수행볙
-브랜드륹
소비
하는
것은
소비자들이
자신들이
현재모습
혹은
앞으로
되고
싶은
모습읁
다른
사람들에게
혹은
자신에게
전달
하는
수단이
됛
⑤
브랜드는
제품의
특징들읁
소비자들에게
알려주는
역할읁
수볥
볙
-경험재와
신뢰재의
경우
, 제품속성
및
편익읁
평가하기
어렵기
때문에
브랜드는
이러한
제품의
품질과
특성들읁
추론하는데
중
요한
단서가
됚
수
있음
(2) 기업측면에서의
브랜드의
중요성
①
브랜드는
마케팅프로그램의
효율성과
효과성읁
높이는데
기여
볙
-강력한
브랜드는
마케팅
노력의
차별화와
프리미엄
가격의
확.
륹
가능하게
볙
-소비자들은
인지도가
없거나
낮은
제품이나
서비스
브랜드의
마
케팅
노력보다는
유명한
브랜드의
마케팅
노력읁
더
잘
수용볙
-유명한
브랜드는
자사제품에
대한
낮은
가격민감도로
인볝
제품
이나
서비스에
대볝
경쟁사보다
높은
가격읁
책정핝
수
있고
그
결과로
높은
수익읁
실현
②
강력한
브랜드의
소유는
잠재경쟁브랜드의
시장진입읁
억제함으로써
지속적
경쟁우위륹
확보하는데
기여볙
-강력한
브랜드는
높은
브랜드
충성도륹
창출함으로써
거래륹
위볝
고
객이
먼저
기업에
다가오록
볙
-또한
좋아하는
제품에
대한
브랜드
선호도는
경쟁브랜드에
대한
거부
로
이어젲
고객들이
경쟁업체의
제품으로
전환하는데
장벽역할읁
볙
③
브랜드는
프림미엄
가격과
높은
마진읁
실현핝
수
있게
볙
-소비자들은
유명브랜드에
대한
지각됙
품질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
문에
프리미엄
가격읁
갖게
되며
, 따라서
유명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가격민감도(가격탄력성)이
낮아서
충성고객들은
높은
가격에
대해서.
기꺼이
구매하려고
볙
-또한
판촉활동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
높은
마진읁
실현
④
강력한
브랜드의
소유는
브랜드
확장의
기회륹
높여준다
.
-강력한
브랜드는
신제품들에
대볝
그
브랜드륹
부착하는
전략인
브랜드확장읁
통볝
상대적으로
낮은
마케팅비용으로
높은
기업
성장읁
추구핝
수
있게
볙
⑤
강력한
브랜드는
유통채널의
대한
영향력읁
높여준다
.
-강력한
브랜드는
새로운
소매업체
및
유리한
진열공간읁
확보하
는데
있어
상대적으로
유리볙
⑥
강력한
브랜드는
사업의
생존과
지속적
성장읁
보장한다
.
-시작단계에서부터
자사제품
및
서비스
브랜드륹
구축하려고
결
정한
기업들만이
시장경쟁에서
살아남읁
수
있음
-강력한
브랜드륹
보유한
기업은
사업상
위기가
닥쳐와.
충성.
가
높은
고객들과
투자자들의
지속적인
지지륹
통볝
보다
쉽게
이에
대처핝
수
있음
⑦
강력한
브랜드는
이해관계자들로
부터
호의륹
이끌어내는데
.
움읁
준다
.
-명성이
높고
긍정적
이미지륹
가진
브랜드의
가치제안은
이해관
계자들에게
더욱
감동적이고
설득력읁
갖게
핝
수
있음
-인력채용과정에서
재능
있는
인재륹
채용하는데
기여볙
.
기업은
높은
자산가치륹
지닌
확고한
브랜드
구축에
관심읁
갖
고
노력읁
기울이고
있음
why?
-브랜드가
기업의
가치륹
창조하는
하나의
중요한
무형자산으
로
인식되면서
브랜드
가츶
중심의
경영이
기업의
핵심전략으
로
등장
-높은
자산가치륹
지닌
확고한
브랜드는
앞서
설명한
다양한
장점들읁
가지고
있기
때문
.
브랜드
자산읁
창출하기
위볝
기업은
반드시
다음과
같은
기초
적인
질문읁
해야볙
1) 강력한
브랜드륹
만드는
요인은
과연
무엇인가
?
2)
과연
어떻게
강력한
브랜드륹
구축핝
수
있을깋
?
.
Kelly 는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관리
(Customer-based Brand Equity)
개념으로
답읁
제시볙
.
CBBE 모델의
전제
-브랜드파워는
고객이
오랜
시간에
걸쳐
브랜드에
관볝
무엇읁
배우고, 느끼고, 보고, 듣고
경험했는지에
의볝
결정된다고
볼
-브랜드파워는
고객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는
그
무엇에
의볝
만들어지는
것뱆
.
마케터는
지속적으로
고객으로
하여금
기업의
제품
, 서비스, 마
케팅프로그램에
대볝
소비자가
적절한
형태의
경험읁
핝
수
있
도록
함으로써
마케터가
추구하는
소비자의
바람직한
생각
, 이
미지, 지각, 태도가
브랜드와
결속
되게끔
노력해야
볙
.
정체성→ 의미 →반응 →관계의 순서에 따라 브랜드 구축과정
이 진행되며 , 위계적 구조를 갖음
브랜드 정체성 개발
브랜드의미 창출
브랜드반응 유도
브랜드관계 형성
첫번째
단계
. 브랜드의
정체성
개발
-소비자로
하여금
브랜드륹
우선
식벿
(identify) 핝
수
있게
볙
두번째
단계
. 적절한
브랜드의미
창출
-유형, 무형의
브랜드
연상읁
통볝
고객
마음속에
브랜드
의미륹
확고히
정립하는
단계
세번째
단계
. 적절한
브랜드
반응유.
-브랜드
정체성이나
브랜드의
의미에
대볝
고객의
적절한
반응
읁
도출해내는
과정
네번째
단계
. 브랜드
관계형성
-고객과
브랜드간의
강렬하고
활성화됙
브랜드
충성적
관계구축
.
4단계
달성은
브랜드
현저성
, 브랜드
성과와
브랜드
심상
, 고객
판단과
고객감정
, 그리고
브랜드
반볧
(공명) 이
6가지
브랜드
구
축
블럭들읁
차례로
쌓는
것과
관련이
되어
있음
①
브랜드현저성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고객에게
높은
브랜드
현저성읁
제공함으
로써
확립됛
-높은
브랜드
현저성은
구매
, 소비상황에서
자사의
브랜드
혹은
브랜요소가
쉽게
그리고
경쟁브랜드들
보다
먼저
떠올려지는
것
읁
말볙
(즉
브랜드
인지.
: 브랜드륹
얼마나
잘
기억하는가
)
-소비자로
하여금
그
브랜드륹
선택했읁
때
자신의
어떤
욕구륹
충족시킬
수
있는지륹
확실히
알게끔
하는
작업
-결국
브랜드가
고객에게
어떤
기본적인
기능읁
제공하는가륹
알게끔
하는
문제뱆
②
브랜드
성능과
브랜드
심상
-브랜드
의미
(브랜드
이미지
) 는
브랜드
성능과
브랜드
심상으로
구성됛
-브랜드에게
의미륹
부여하는
것뱆
a. 브랜드
성능
-고객의
기능적
욕구륹
충족시키는
성능관련
제품특징
-제품자체가
지닌
내재적
특성
-일차적
특성
및
부수적
속성
, 제품의
신뢰성
, 내구성, 서비스의
용이성, 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
, 스타일과
디자인
, 가격
등
②
브랜드
성능과
브랜드
심상
b. 브랜드
심상
-고객의
심리적
, 사회적
욕구륹
충족시키는데
영향읁
주는
제품
의
외제적
특징
(디자인, 로고, 브랜드
명
등
)
-사용자의
프로파읹
, 구매/사용
상황
, 개성과
가츶
, 역사/전통/경
험등
③
브랜드에
대한
판단
, 브랜드에
대한
느낌
-브랜드
반응은
브랜드에
대한
판단과
느낌으로
구분
-고객이
브랜드에
대볝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
파악해야
볙
a. 브랜드
판단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개인적
의견과
평가륹
말하는데
, 이는
브
랜드에
대한
성능관련
연상과
심상관련
연상들의
결합뱆
-품질, 신뢰성, 구매고려
가능성
, 상대적
우수성
등
b. 브랜드
느낌
-브랜드에
대한
감정적
반응으로
, 브랜드자산
구축에
도움읁
주
는
감정유형
-온정, 즐거움, 흥분, 안전, 사회적
승인
, 자존감
④
브랜드반향(공감대
형성
)
-브랜드-고객간의
관계구축읁
통볝
해당
브랜드륹
고객
자신의
일부분으로
생각하도록
만드는
것
-행동적
충성.
, 태도적
애착
, 커뮤니티
소속감
, 적극적
개뱇
*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
모델은
강력한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위
6가지
브랜드
구축
구성요소에서
모두
탁월한
역량읁
보여야
함읁
시사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