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유비쿼터스
목차
제1 장: 정보사회의등장제2 장: 유비쿼터스IT 혁명제3 장: 유비쿼터스IT 기술제4 장: 연구과제제5 장: u-IT 혁명시대의비즈니스방향성
.부가가치창출원천의변화
.정보, 지식, S/W, 충성스런고객등이가치있는상품으로등장농경사회(토지, 노동)
산업사회(자본, 기술)
정보사회(정보, 지식)
“부가가치의3/4이정보와지식에서나온다.”
-제임스퀸교수-
(美다트머스경영대학원)
2/26
(1) 사회기반의중심이동제1 장정보사회의등장
.부가가치창출원천의변화
.정보, 지식, S/W, 충성스런고객등이가치있는상품으로등장농경사회(토지, 노동)
산업사회(자본, 기술)
정보사회(정보, 지식)
“부가가치의3/4이정보와지식에서나온다.”
-제임스퀸교수-
(美다트머스경영대학원)
2/26
(1) 사회기반의중심이동제1 장정보사회의등장
.농경사회12시간2교대8시간3교대
해가지면쉬고잠자는시간
해가뜨면일하는시간농경사회는산업사회는자연적인시간구분에따라인위적인시간구분에따라시간을제한적으로사용!
.산업사회(2) 시간개념의변화제1 장정보사회의등장3/26
.농경사회12시간2교대8시간3교대
해가지면쉬고잠자는시간
해가뜨면일하는시간농경사회는산업사회는자연적인시간구분에따라인위적인시간구분에따라시간을제한적으로사용!
.산업사회(2) 시간개념의변화제1 장정보사회의등장3/26
제
1 장
정보
사회의
등장
.두가지극단적인변화양상무한축소(Small World, 지구촌화)
무한확대(Cyber Space)
Ex) -사이버백화점-WCBN ( 전세계화교네트워크)
-마샬대학의과대사례Cyber Space 는창의와열정만으로누구나차지할수있는무한공간(3) 공간개념의변화4/26
.컴퓨터와통신을이용하면누구나빛의속도를이용
.경쟁개념의변화“경쟁우위가하루아침에사라질수도있고하루아침에만들어질수도있음”
사람: 10초에100m 자동차: 시속150Km 비행기: 시속800Km
.속도의제약-단, 정보의富者와정보의貧者사이의불평등심화가능성
(4) 속도개념의변화제1 장정보사회의등장5/26
.컴퓨터와통신을이용하면누구나빛의속도를이용
.경쟁개념의변화“경쟁우위가하루아침에사라질수도있고하루아침에만들어질수도있음”
사람: 10초에100m 자동차: 시속150Km 비행기: 시속800Km
.속도의제약-단, 정보의富者와정보의貧者사이의불평등심화가능성
(4) 속도개념의변화제1 장정보사회의등장5/26
제1 장정보사회의등장제1 장정보사회의등장
(1 : 1) 대면접촉(1 : N) 매스컴을통한일방적의사소통(N : N) 쌍방향의사소통정보화사회(5) 대화방식의변화
산업사회
이전
산업사회
.시간과장소에관계없이만날수있어인터넷이Time Machine 역할을하는셈Ex) Cyber 설교6/26
.여성의역할증대Hard Society → Soft Society
“여성고객을잡아야성공”
국내온라인쇼핑몰이용자중여성이용자비율은20% 수준이나구매금액으로는35% 이상차지-유니텔조사자료-
미국: ‘95 년여성전용웹사이트등장(www.ivillage.com)
월방문자수가3백만명에육박여성전용웹사이트우먼(www.women.com) 월사용자4백20만명국내: ‘99 년최초의여성웹진룰루(www.lulu.co.kr) 등장한이후
제1 장정보사회의등장
.여성의역할증대Hard Society → Soft Society
“여성고객을잡아야성공”
국내온라인쇼핑몰이용자중여성이용자비율은20% 수준이나구매금액으로는35% 이상차지-유니텔조사자료-
미국: ‘95 년여성전용웹사이트등장(www.ivillage.com)
월방문자수가3백만명에육박여성전용웹사이트우먼(www.women.com) 월사용자4백20만명국내: ‘99 년최초의여성웹진룰루(www.lulu.co.kr) 등장한이후
제1 장정보사회의등장
www.imagine.co.kr, www.miclub.com 등의
여성
커뮤니티
사이트
활성화
7/26
제
2 장
유비쿼터스
IT 혁명
.
유비쿼터스
컴퓨팅
비전의
태동
:
●
Mark Weiser(1952-1999) 가
주창
▶
XEROX -Palo Alto Research Center
: “쉬운
컴퓨터
연구”에서
Ubiquitous
Computing 용어를
착상
(1988 년)
▶
수많은
컴퓨터가
결코
사용자를
귀찮게
하거나
불편하지
않게
, 조용히
자신을
이용해
주기를
기다
리는
이상적인
컴퓨팅
환경을
‘
Ubiquitous
Computing’으로
상정
▶
Invisible computer + Calm & Silent technology
(21세기
컴퓨터의
기본방향이자
사상
)
아마추어
연주자들은
음악을
연주하는
동안
악보와
악기의
포로가
된다
.
반면, 프로
연주자들은
단지
음악의
완성도에만
몰두한다
.
최상의
도구란
사용자로
하여금
그
도구를
이용하고
있음을
자각하지
못하고
수행하는
일에
집중하게
하여
업무의
생산성을
높인다
.
8/26
제
2 장
유비쿼터스
IT 혁명
.
유비퀴터스
컴퓨팅
이미지
: Mark Weiser 의
만화
Embodied Reality(ubiquitous computing) Virtual Reality
(가상공간을
현실공간에
심기
)(현실공간을
가상공간에
심기
)
Real
Virtual
Environment Environment
9/26
Real World Cyber World
헌법상법민법형법도시계획법건축법도로에너지상하수통신
법률제도기본인프라공공인프라산업인프라문화환경경찰관공서은행학교택지공단부지판매법인물류센터연구소대기업공장중소기업무역업체
백화점아파트스포츠레져극장종교
병원음식점국제법전자망법지적재산권법전자거래기본법전자서명법예약Agent
전자지불보안전자인증초고속통신망가상교육전자정부사이버S1
가상은행영업NW
전자조달연구NW
가상기업생산NW
공급NW
사이버쇼핑네티즌사이버파크엔터테인먼트사이버선교
원격진료
사이버보험전자중계
B-to-C
B-to-B
B-to-G
기초인프라사회규범시민Internet
.Real World, Cyber World
제2 장유비쿼터스IT 혁명10/26
Real World Cyber World
헌법상법민법형법도시계획법건축법도로에너지상하수통신
법률제도기본인프라공공인프라산업인프라문화환경경찰관공서은행학교택지공단부지판매법인물류센터연구소대기업공장중소기업무역업체
백화점아파트스포츠레져극장종교
병원음식점국제법전자망법지적재산권법전자거래기본법전자서명법예약Agent
전자지불보안전자인증초고속통신망가상교육전자정부사이버S1
가상은행영업NW
전자조달연구NW
가상기업생산NW
공급NW
사이버쇼핑네티즌사이버파크엔터테인먼트사이버선교
원격진료
사이버보험전자중계
B-to-C
B-to-B
B-to-G
기초인프라사회규범시민Internet
.Real World, Cyber World
제2 장유비쿼터스IT 혁명10/26
제
2 장
유비쿼터스
IT 혁명
.
컴퓨터
진화의
3단계
물결을
타고
컴퓨터는
진화
.발전하고
있다
제2의물결제3의물결제1의물결
<메인프레임의
시대
> <유비쿼터스
사회
>
화분자판기디지털TV
침대커튼화장실건물
컴퓨터
> 인간
컴퓨터
= 인간
컴퓨터
< 인간
거대하고
고가인
컴퓨터
한대를
복수의
사람들이
공동으로
사용했다
.
PC가
보급돼
1인
1대씩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여러
장소에
숨어
있는
컴퓨터를
사람들이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다는
자각이
없는
상태로
이용한다
.
11/26
제
2 장
유비쿼터스
IT 혁명
.
차세대
IT Paradigm
유비쿼터스네트워크사회IPv6
(광섬유)
게임기, 휴대전화, PDA
정보가전, 센서, RFID 등100 억대/연PC + 인터넷PC + 전용선메인프레임IPv4
(CATV, ISDN 등)
1960 년1985 년1995 년수억대/ 연1억대/ 연1만대/ 연중간점(향후)
* 자료
: 노무라
총합연구소
12/26
제
2 장
유비쿼터스
IT 혁명
.
유비쿼터스를
실현하는
기본구도는
크게
두가지
이다
어디에든컴퓨터를설치해둔다= 임베디드형유비쿼터스어디에서든컴퓨터를가지고다닌다= 휴대.착용형의유비쿼터스정보가전터널의자다리굴뚝자판기건물건물컴퓨터컴퓨터컴퓨터컴퓨터컴퓨터컴퓨터컴퓨터
13/26
.유비쿼터스시대는컴퓨터가“도구”에서“환경”이된다컴퓨터= 도구컴퓨터컴퓨터컴퓨터컴퓨터컴퓨터X
X
X
u-의복u-뱃지u-목걸이u-신발제2 장유비쿼터스IT 혁명14/26
컴퓨터= 도구컴퓨터컴퓨터컴퓨터컴퓨터컴퓨터X
X
X
u-의복u-뱃지u-목걸이u-신발제2 장유비쿼터스IT 혁명14/26
제
2 장
유비쿼터스
IT 혁명
▣
유비쿼터스
IT시대의
연구기술
방향
(예)
-커뮤니케이션
-센서
-프로세스
(사람의
두뇌
) & 저장
기술
-인터페이스
기술
-보안, 프라이버시
15/26
제
2 장
유비쿼터스
IT 혁명
.단 한마디로 표현하면 :
Computing access will be everywhere.
.Ubiquitous computing 의 기본개념
.컴퓨팅 객체가 실생활 공간의 사물과 환경 속으로 스며들어 상호 연결되어
인간.사물.정보간의 자율적 컴퓨팅 환경이 제공되는 것
※ Physical World(Everyday Life) + People + Information + Computer
(Small computing chip + Sensor + Network + Wireless +
Mobile + Short Range RF Interface>)
.Ubiquitous computing 개념의 확장
.차세대 IT 혁명으로서의 사회 .경제적 변혁의 총체
.결론적으로 ,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
16/26
제
3 장
유비쿼터스
IT 기술
.
IT기술의
진화
파장
근거리무선유.무선통합무선유선.서버클라이언트포스트PC
Cyber-Real Convergence Network Appliance Variety
(통합, 융합) (다양화, 특화)
센서소형내장형컴퓨팅객체Seamless, 망통합, 서버중심(Any* 의세계)
Broadband, 광대역접속, 단말중심Smart, 자율컴퓨팅환경, 인간중심(유비쿼터스컴퓨팅영역/ Just Its 의세계)
17/26
제
4 장
연구과제
▣미국방부산하고등연구계획국(DARPA) 은정보처리기술국(IPTO) 을
중심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
관련
프로젝트를
위한
자금
지원
Smart Dust(버클리대학)
.
스마트
먼지
:1 ㎣
크기의
실리콘
모트
(silicon mote) 라는
입방체
안에
완전히
자율적인
센싱
(autonomous sensing) 과
통신
플랫폼
(communication platforms)
능력을
갖춘
보이지
않는
컴퓨팅
시스템
.
가벼워
떠다닐
수
있음
.
.
응용분야
: 에너지
관리
, 제품의
품질관리
및
유통
경로
관리
, 군사목적으로
이용
(기
<목표
> <1999 년> 상상태, 생화학적
오염
, 병력과
장비의
이
동을
감지
)
18/26
제
4 장
연구과제
▣
대학
및
연구소를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젝트
진행
Project Oxygen(MIT Computer Science Lab)
.
인간중심
(human-centered) 의
컴퓨팅
환경
.
컴퓨터가
산소와
같이
흔한
것이
되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이용
.
이용자가
특별한
지식
없이도
언
어나
시각과
같은
자연
인터페이
스를
매개로
언제
어디서나
목적에
맞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컴
퓨팅
환경구현
.
응용분야
: 자연어에
의한
그룹작업
지원
, 가전
등의
제어
, 정보
엑세스
등
19/26
제
4 장
연구과제
.컴퓨터가우리의일상생활속으로들어가그것들의협조를통해인간의삶을지원하는미래컴퓨팅비전을실현
.인간중심의컴퓨터환경구축-인간을주인으로섬기는지능화된사물및컴퓨터연구-사물들은사용자의언어, 행동,
생활습관등을스스로이해하고,
적합한서비스제공
센싱특성추출모델링모델링상황분류현실세계행동화어플리케이션전자공간MIThril의추론엔진(Inference Engine)
이용자를둘러싼복잡한현실세계환경으로부터상황인지를통해필요한행동을취할수있도록해주는MIThril 추론엔진의아키텍처Things That Think(MIT Media Lab)
예) 사람들의커피기호를파악하는커피메이커, 수분조절하는화분20/26
제
4 장
연구과제
CoolTown Project(Hewlett-Packard)
.
유/무선
통신
네트워크
기술과
웹기반의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도시
모델
.
맞춤형
커스터머
서비스
,e 비즈니스,
원격교육, 원격의료, ITS, 화재
및
방재
등을
위한
대응상황
서비스
등을
제공
.
목표
:
.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
동시에
웹
상에서도
존재하는
“Real World Wide Web”
구현
.
웹과
상호
작용하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한
언제
어디서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환경을
실현
21/26
제
4 장
연구과제
Smart Tag(MIT Auto-ID Center)
.
21세기형 바코드 연구 개발을 목적으로 MIT와 UCC, 국방성 등의 46개 협력사
가 공동으로 설립 (1999), 현재 협력사는 75개로 확대
※ 100억 개 단위의 양산체제를 전제로 “ 5센트 칩” 구상
.
Auto ID 기술은 “스마트 태그 (Smart Tag)”를 각종 상품에 부착해 사물을
지능화하여 사물간 , 또는 기업 및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자동화된
공급망 관리 시스템 개발에 기여
스마트 태그 (Smart Tag) :
-RFID tag. 해당 상품의 세부 정보 (ID)를 담고 있으며 , 고주파(RF)
신호를 받으면 내장된 정보를 전송
-사물에 지능 + ID + 인터넷 연결성을 식재
22/26
제
5 장
u-IT 혁명
시대의
비즈니스
방향성
I
.
쾌적하고
안전한
u-도시
공간을
건설한다
23/26
제
5 장
u-IT 혁명
시대의
비즈니스
방향성
II
지능형교통망의구축으로수송에너지의획기적절감방송위성수신지상중계기(위험경고)
(긴급구난)
차량간
네트워크
24/26
제
5 장
u-IT 혁명
시대의
비즈니스
방향성
III
지능형
홈의
개념
.
지능화된
가정내
생활
환경
.
거주공간을
의미
.
생활환경의
지능화
.
환경
친화적
주거생활
.
삶의
질
혁신을
추구
가스밸브
등의
제어가
가능
현재도곡동타워팰리스의경우홈오토메이션/네트워크시스템이구축되어휴대폰, PDA 로집밖에서도에어컨, 세탁기와같은가전제품,
25/26
하지만
이런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