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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개요Ⅰ. 실학주의 사상의 배경
Ⅱ. 실학주의의 종류
Ⅲ.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특징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Ⅴ.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의의
Ⅵ. 기출문제
Ⅰ. 실학주의 사상의 배경
⑴. 시대적배경유럽근대사회성립초기단계로절대왕권을중심으로근대국가의체제를갖춤-종교개혁이후신학-> 과학, 초자연-> 자연, 교권-> 자유로전환시기.
-자연과학의발달: 자연세계와물질에대한인간의지배력강화와인간생활의진보.
-과학적탐구와실제적인생활에대한새로운관심의사상.
-한때유럽을풍미했던종교개혁및인문주의교육사상이편협성,
형식주의로변질된데에대한반항.
-과학적탐구와실제생활에대한관심의고조-영구의베이컨을선구자로경험론, 귀납적학문연구가제시되었으며,
독일의데카르트중심으로합리주의, 방법적회의, 연역적연구방법이제시됨.
Ⅰ. 실학주의 사상의 배경
⑴. 시대적배경유럽근대사회성립초기단계로절대왕권을중심으로근대국가의체제를갖춤-종교개혁이후신학-> 과학, 초자연-> 자연, 교권-> 자유로전환시기.
-자연과학의발달: 자연세계와물질에대한인간의지배력강화와인간생활의진보.
-과학적탐구와실제적인생활에대한새로운관심의사상.
-한때유럽을풍미했던종교개혁및인문주의교육사상이편협성,
형식주의로변질된데에대한반항.
-과학적탐구와실제생활에대한관심의고조-영구의베이컨을선구자로경험론, 귀납적학문연구가제시되었으며,
독일의데카르트중심으로합리주의, 방법적회의, 연역적연구방법이제시됨.
Ⅰ. 실학주의 사상의 배경
⑵. 사상적배경Ⅰ. 실학주의 사상의 배경
⑵. 사상적배경
-실험주의와과학의발달이배경-영국왕실협회, 프랑스과학원두기관의영향-실험의진리가확고부동하다는것이증명되기전까지는어떤의견도채택하지않고모든견해를검토-과학적지식과해석기하학및순수수학적지식의발달
Ⅱ. 실학주의의 종류
①배경-언어적, 문학적, 인문적실학주의로서알려져있으며,
인문주의자체내에서개혁운동으로발생-후기르네상스의자유교육이념의유물로써나타난것이며,
진정한실학주의로이해하는과도기적단계
②특징-고전언어와문학을자유교육의내용으로써평가한점에서인문주의와일치.
-고전어와문학을형식과미적가치에의해평가하지않으며인간세계에대한이해수단으로평가.
-고전문학의이해는인간정신을자유롭게해줌으로써인간의실제생활에적용될수있고, 도덕적이며문화적가치에의해인간생활을인도하는것으로파악.
-고전중심의학교는고전의형식보다는실질적인내용에관심.
⑴. 인문적실학주의Ⅱ. 실학주의의 종류
①배경-언어적, 문학적, 인문적실학주의로서알려져있으며,
인문주의자체내에서개혁운동으로발생-후기르네상스의자유교육이념의유물로써나타난것이며,
진정한실학주의로이해하는과도기적단계
②특징-고전언어와문학을자유교육의내용으로써평가한점에서인문주의와일치.
-고전어와문학을형식과미적가치에의해평가하지않으며인간세계에대한이해수단으로평가.
-고전문학의이해는인간정신을자유롭게해줌으로써인간의실제생활에적용될수있고, 도덕적이며문화적가치에의해인간생활을인도하는것으로파악.
-고전중심의학교는고전의형식보다는실질적인내용에관심.
⑴. 인문적실학주의
Ⅱ. 실학주의의 종류
③교육목적: 고전연구를통해현실적응할수있는유능한사람양성.
④교육내용: 백과사전식내용, 고전어.고대사상중심.
⑤대표적인학자: 라블레, 밀턴
⑥「밀턴」의사상-형식적인면만숙달하는경향을비판.
-그리스와로마의언어와고전의중요하다는점은중시.
-교육목적: 일을수행함에있어서공평하고유능하며관대하게처리할수있는인간양성.
⑴. 인문적실학주의Ⅱ. 실학주의의 종류
③교육목적: 고전연구를통해현실적응할수있는유능한사람양성.
④교육내용: 백과사전식내용, 고전어.고대사상중심.
⑤대표적인학자: 라블레, 밀턴
⑥「밀턴」의사상-형식적인면만숙달하는경향을비판.
-그리스와로마의언어와고전의중요하다는점은중시.
-교육목적: 일을수행함에있어서공평하고유능하며관대하게처리할수있는인간양성.
⑴. 인문적실학주의
Ⅱ. 실학주의의 종류
⑵. 사회적실학주의
①배경-키케로주의로발전된형식적인문주의를비판.
-고전은인간의사고와생활을과거에결합시키므로현재의공적생활에대한준비로써는적당하지않다고생각함.
②특징-공적생활에대한참여가사회적인간을양성하는데가장적절하다고생각함.
-지적능력의소유보다는사회적효율성과실용적가치를우선시함.
-공리적인직업교육에는관심이적었으며실제적인생활인을강조.
-사회생활에실질적인참여를통해서학습하는실천적교육을중심으로전개.
Ⅱ. 실학주의의 종류
⑵. 사회적실학주의
①배경-키케로주의로발전된형식적인문주의를비판.
-고전은인간의사고와생활을과거에결합시키므로현재의공적생활에대한준비로써는적당하지않다고생각함.
②특징-공적생활에대한참여가사회적인간을양성하는데가장적절하다고생각함.
-지적능력의소유보다는사회적효율성과실용적가치를우선시함.
-공리적인직업교육에는관심이적었으며실제적인생활인을강조.
-사회생활에실질적인참여를통해서학습하는실천적교육을중심으로전개.
Ⅱ. 실학주의의 종류
⑵. 사회적실학주의
③교육목적-신사로서의준비-실생활과의접촉을통해서유능한사회인또는세상일에밝은인간을양성.
④교육내용: 풍부한사회경험
⑤대표적인학자: 몽테뉴, 로크
⑥「몽테뉴」의사상-감각훈련과신체교육을중시.
-교육목적: 덕-교육내용: 실제적으로유용한것.
-“암기하고있는것은결코아는것이아니다.”
Ⅱ. 실학주의의 종류
⑵. 사회적실학주의
③교육목적-신사로서의준비-실생활과의접촉을통해서유능한사회인또는세상일에밝은인간을양성.
④교육내용: 풍부한사회경험
⑤대표적인학자: 몽테뉴, 로크
⑥「몽테뉴」의사상-감각훈련과신체교육을중시.
-교육목적: 덕-교육내용: 실제적으로유용한것.
-“암기하고있는것은결코아는것이아니다.”
Ⅱ. 실학주의의 종류
⑶. 감각적실학주의
①특징-교육에있어서실학주의사상이완성되고절정에이름-인간의감각적직관을기초로사물의본질을파악하려고함즉, 실물의표본을감각적으로직접관찰·학습-‘언어이전의사물’이라는모토가핵심!
즉, 언어가아닌그이전의사물을통해감각경험을중요시여김.
-교육이란감각기관의훈련에서비롯됨.
Ⅱ. 실학주의의 종류
⑶. 감각적실학주의
①특징-교육에있어서실학주의사상이완성되고절정에이름-인간의감각적직관을기초로사물의본질을파악하려고함즉, 실물의표본을감각적으로직접관찰·학습-‘언어이전의사물’이라는모토가핵심!
즉, 언어가아닌그이전의사물을통해감각경험을중요시여김.
-교육이란감각기관의훈련에서비롯됨.
Ⅱ. 실학주의의 종류
⑶. 감각적실학주의
②교육목적: 인간이신과일체가되어영원한행복을얻는것=>교육을만인에게개방=> 학교에서는범지식적이며백과사전적인교과를가르쳐야함
③교육방법: 자연속에서자연과학의지식을존중하고감각에의해서사물의관찰을중시하는직관적방법을활용=>오늘날교육방법의원리인직관교육또는시청각교육의모체특정개념을획득하는데사물의이해를위해귀납법사용
④교육내용: 자국어·자연과학·사호과학의실제적인부분을중시
⑤대표적학자: 라트케, 베이컨, 코메니우스Ⅱ. 실학주의의 종류
⑶. 감각적실학주의
②교육목적: 인간이신과일체가되어영원한행복을얻는것=>교육을만인에게개방=> 학교에서는범지식적이며백과사전적인교과를가르쳐야함
③교육방법: 자연속에서자연과학의지식을존중하고감각에의해서사물의관찰을중시하는직관적방법을활용=>오늘날교육방법의원리인직관교육또는시청각교육의모체특정개념을획득하는데사물의이해를위해귀납법사용
④교육내용: 자국어·자연과학·사호과학의실제적인부분을중시
⑤대표적학자: 라트케, 베이컨, 코메니우스
Ⅲ.실학주의교육사상의특징Ⅲ.실학주의교육사상의특징
-경험적사물을중시, 자국어의존중, 근대외국어교육, 실용성, 실천성을강조.
-이해와경험의중시, 시청각교육방법의강조.
-자연과학·근대외국어·모국어등의교육과정중시.
-교육목적: 인간에게필요한지식을가르쳐주어유능한인물양성.
-교육내용: 고전어, 문학보다는자연과학관련교과중시.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①생애와저서-어려서어머니를잃고, 법률가인아버지밑에서자람-14 세에웨스터민스터학교, 20 세에옥스포드대학에서신학, 자연과학, 의학공부-한때외교관의비서로베를린에머물면서정치경제학을연구-귀국후, 위그당의당수사프트베리백작과알게되면서정치가의생애와연결-정치, 경제, 교육, 종교등의여러분야에걸쳐많은논문발표-저서: “인간오성론”, “교육사상”, “정부론2편”, “기독교의합리성”, “교육사”
-1696 년가난한아동을위한노동학교계획서제안
☞저소득층가정의유아를위한탁아보호교육의필요성주장
⑴. 로크[Locke, John, 1632.8.29~1704.10.28]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①생애와저서-어려서어머니를잃고, 법률가인아버지밑에서자람-14 세에웨스터민스터학교, 20 세에옥스포드대학에서신학, 자연과학, 의학공부-한때외교관의비서로베를린에머물면서정치경제학을연구-귀국후, 위그당의당수사프트베리백작과알게되면서정치가의생애와연결-정치, 경제, 교육, 종교등의여러분야에걸쳐많은논문발표-저서: “인간오성론”, “교육사상”, “정부론2편”, “기독교의합리성”, “교육사”
-1696 년가난한아동을위한노동학교계획서제안
☞저소득층가정의유아를위한탁아보호교육의필요성주장
⑴. 로크[Locke, John, 1632.8.29~1704.10.28]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②교육사상-여러사상적요소가흐르고있기때문에한사상을대표한다고단정하기어려움-교육사상의주류는실학주의의기저에입각-형식도야설인단련주의입장은그의사상을일관하는근본사상-인간의본성은출생시에이미결정되어있는것이아니라백지상태-유기체에환경을자극하여만들어진산물로써인간의본성이형성-인간은본질적으로백지와같으나외부로부터자극들을아주예민하게받아들일수있는종☞백지설(tabula rasa) 주장☞교육만능설주장-인간의지식획득은물리적사회적환경에서오는것,
선천적인정신이나영혼에서유래되는것아님
⑴. 로크[Locke, John, 1632.8.29~1704.10.28]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②교육사상-여러사상적요소가흐르고있기때문에한사상을대표한다고단정하기어려움-교육사상의주류는실학주의의기저에입각-형식도야설인단련주의입장은그의사상을일관하는근본사상-인간의본성은출생시에이미결정되어있는것이아니라백지상태-유기체에환경을자극하여만들어진산물로써인간의본성이형성-인간은본질적으로백지와같으나외부로부터자극들을아주예민하게받아들일수있는종☞백지설(tabula rasa) 주장☞교육만능설주장-인간의지식획득은물리적사회적환경에서오는것,
선천적인정신이나영혼에서유래되는것아님
⑴. 로크[Locke, John, 1632.8.29~1704.10.28]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③교육목적-교육의목적을품성도야, 유용한신사를양성함-신사가구비해야할기본적요소는교육에대한고찰의순서에따라신체적, 도덕적, 지적인여러면을갖추는것1) 체육론-인간의행복을위해서는먼저체육이필요, 가장중요시.
2) 덕육론-덕육의목적은자신의욕망을억제하고이성에따라서행동하는것.
3) 지육론-주지주의반대, 서적의학습거부. 지육에필요한것은신사의양육-體,德, 知의조화된전인교육역설
⑴. 로크[Locke, John, 1632.8.29~1704.10.28]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③교육목적-교육의목적을품성도야, 유용한신사를양성함-신사가구비해야할기본적요소는교육에대한고찰의순서에따라신체적, 도덕적, 지적인여러면을갖추는것1) 체육론-인간의행복을위해서는먼저체육이필요, 가장중요시.
2) 덕육론-덕육의목적은자신의욕망을억제하고이성에따라서행동하는것.
3) 지육론-주지주의반대, 서적의학습거부. 지육에필요한것은신사의양육-體,德, 知의조화된전인교육역설
⑴. 로크[Locke, John, 1632.8.29~1704.10.28]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④교육내용-고전교육에있어말하고쓰는것보다읽는능력을발달시키는데관심-모국어를말하고쓰는것중시-지리, 역사, 도화, 무용, 미술, 공예등의광범위한교육과정제시영국신사를양성하는데필요한학식을주려고함☞실학주의-마음을도야하고발달시키기위해서연습과단련을중시☞도야주의자-형식도야설: 교육의목적이나내용보다방법에있어특히강조습관형성이라는원칙으로가지고교육적작용을이룸
⑴. 로크[Locke, John, 1632.8.29~1704.10.28]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④교육내용-고전교육에있어말하고쓰는것보다읽는능력을발달시키는데관심-모국어를말하고쓰는것중시-지리, 역사, 도화, 무용, 미술, 공예등의광범위한교육과정제시영국신사를양성하는데필요한학식을주려고함☞실학주의-마음을도야하고발달시키기위해서연습과단련을중시☞도야주의자-형식도야설: 교육의목적이나내용보다방법에있어특히강조습관형성이라는원칙으로가지고교육적작용을이룸
⑴. 로크[Locke, John, 1632.8.29~1704.10.28]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⑤교육방법-교육방법: 학생이바르게생각하고행동하는습관을만들어주기위한것-학습과정을감각, 기억, 추리의3단계로생각☞훈련으로발달가능-될수있는한학생이유쾌하게학습할수있게해야함: 엄격한훈련에반대-상벌겸용: 상은공공연히표창벌은일반인에게나타내지않도록체벌은부득이한경우에한정-지식의획득은외부세계의자극들을지가하고받아들이는과정에이루어짐
☞교육에서아동의모든감각들을개발시키는교육방법제시-읽기, 보기, 맛보기, 냄새맡기, 만져보기, 듣기등오관적활동
⑴. 로크[Locke, John, 1632.8.29~1704.10.28]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⑤교육방법-교육방법: 학생이바르게생각하고행동하는습관을만들어주기위한것-학습과정을감각, 기억, 추리의3단계로생각☞훈련으로발달가능-될수있는한학생이유쾌하게학습할수있게해야함: 엄격한훈련에반대-상벌겸용: 상은공공연히표창벌은일반인에게나타내지않도록체벌은부득이한경우에한정-지식의획득은외부세계의자극들을지가하고받아들이는과정에이루어짐
☞교육에서아동의모든감각들을개발시키는교육방법제시-읽기, 보기, 맛보기, 냄새맡기, 만져보기, 듣기등오관적활동
⑴. 로크[Locke, John, 1632.8.29~1704.10.28]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⑥교육기관-가정교사에의하여자녀를교육하는것이가장바람직(사회적실학자와동일)
원칙적으로귀족층의자녀를전제-서민의교육에대해서는사회정책적입장에서공장이나도제제도에의해단련기술을습득시킬필요가있다고생각
☞귀족계층과분리해서교육을논함
⑴. 로크[Locke, John, 1632.8.29~1704.10.28]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⑥교육기관-가정교사에의하여자녀를교육하는것이가장바람직(사회적실학자와동일)
원칙적으로귀족층의자녀를전제-서민의교육에대해서는사회정책적입장에서공장이나도제제도에의해단련기술을습득시킬필요가있다고생각
☞귀족계층과분리해서교육을논함
⑴. 로크[Locke, John, 1632.8.29~1704.10.28]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①생애와저서-어린시절에부모를여의고잘보호받지못함-18 세에헤르본대학에가고그후하이델베르크대학으로감-성직자가되기전몇해동안교사생활-전쟁후, 폴란드로망명, 대학예비학교에서가르치는동안책저술-라틴어단어들이사물이나개념과연상되지않는한학생들이활용할수없다는점강조-언어는과학, 철학, 정치학등을가르치기위한도구로서지도되어야함을지적-저서라틴어교과서(어학입문, 어학전개, 어학비결, 어학보고)
언어교수론(“어학최신교육법”)
세계도회“모든사람에게모든사물을가르쳐야하는교술”
⑵코메니우스[Comenius, Johann Amos, 1592.3.28~1670.11.15]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①생애와저서-어린시절에부모를여의고잘보호받지못함-18 세에헤르본대학에가고그후하이델베르크대학으로감-성직자가되기전몇해동안교사생활-전쟁후, 폴란드로망명, 대학예비학교에서가르치는동안책저술-라틴어단어들이사물이나개념과연상되지않는한학생들이활용할수없다는점강조-언어는과학, 철학, 정치학등을가르치기위한도구로서지도되어야함을지적-저서라틴어교과서(어학입문, 어학전개, 어학비결, 어학보고)
언어교수론(“어학최신교육법”)
세계도회“모든사람에게모든사물을가르쳐야하는교술”
⑵코메니우스[Comenius, Johann Amos, 1592.3.28~1670.11.15]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②교육사상-17C 의일반적아동교육방법인엄격하고추상적인주입식교육방법비난-사악하려하는인간본성을통제하기위한권위주의적, 체벌적훈육방식지양아동의자발적, 자율적활동이허용되는개방적인훈육방식의가치강조-교육은가능한한일찍부터시작해야하지만학습에필요한기능이갖추어져있기전에강요해서는안되고인간본성의자연적순서에따라진행되어야한다.
-교육의목적: 지식을닦고도덕심을쌓아, 신앙심을길러천국의생활의준비-교육방법론의기본적원칙: “자연의질서에따라서”☞객관적자연주의경험주의에입각한심리학적원칙을기본-교수방법상의둘째원칙: “직관주의”
교육의실제에있어실물에의한, 또한직접적인사물을통한교육
☞모든경험적지식중시
⑵코메니우스[Comenius, Johann Amos, 1592.3.28~1670.11.15]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②교육사상-17C 의일반적아동교육방법인엄격하고추상적인주입식교육방법비난-사악하려하는인간본성을통제하기위한권위주의적, 체벌적훈육방식지양아동의자발적, 자율적활동이허용되는개방적인훈육방식의가치강조-교육은가능한한일찍부터시작해야하지만학습에필요한기능이갖추어져있기전에강요해서는안되고인간본성의자연적순서에따라진행되어야한다.
-교육의목적: 지식을닦고도덕심을쌓아, 신앙심을길러천국의생활의준비-교육방법론의기본적원칙: “자연의질서에따라서”☞객관적자연주의경험주의에입각한심리학적원칙을기본-교수방법상의둘째원칙: “직관주의”
교육의실제에있어실물에의한, 또한직접적인사물을통한교육
☞모든경험적지식중시
⑵코메니우스[Comenius, Johann Amos, 1592.3.28~1670.11.15]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③학교제도-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년기: 각단계마다6년간의다른구체적인학교특성
ⓐ유아기: 어머니의무릎에서(모친학교)
ⓑ아동기: 모국어학교
ⓒ소년기: 라틴어학교또는대학예비학교
ⓓ청년기: 대학교와여행-모친학교, 모국어학교는남녀어린이모두를위한것-라틴어학교는좀더집중적인고등교육-대학은교사와미래의지도자를훈련하는역할담당
⑵코메니우스[Comenius, Johann Amos, 1592.3.28~1670.11.15]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③학교제도-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년기: 각단계마다6년간의다른구체적인학교특성
ⓐ유아기: 어머니의무릎에서(모친학교)
ⓑ아동기: 모국어학교
ⓒ소년기: 라틴어학교또는대학예비학교
ⓓ청년기: 대학교와여행-모친학교, 모국어학교는남녀어린이모두를위한것-라틴어학교는좀더집중적인고등교육-대학은교사와미래의지도자를훈련하는역할담당
⑵코메니우스[Comenius, Johann Amos, 1592.3.28~1670.11.15]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④모친학교-이시기의교육은가정에서이루어져야하며따라서자연히어머니가교육을담당-어린이에게대한올바른교육이필요하고중요하다는점강조-여러가지자연스런방법을통해명확한개념을습득하도록안내하고분명하게말하는것, 사물의명칭을바르게말하는것등을강조-도덕적훈련에서는현대처럼자유로움을전적으로지지하지는않음하지만당시의엄격함과억압적인방법을사용하지는않았다.
⑵코메니우스[Comenius, Johann Amos, 1592.3.28~1670.11.15]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④모친학교-이시기의교육은가정에서이루어져야하며따라서자연히어머니가교육을담당-어린이에게대한올바른교육이필요하고중요하다는점강조-여러가지자연스런방법을통해명확한개념을습득하도록안내하고분명하게말하는것, 사물의명칭을바르게말하는것등을강조-도덕적훈련에서는현대처럼자유로움을전적으로지지하지는않음하지만당시의엄격함과억압적인방법을사용하지는않았다.
⑵코메니우스[Comenius, Johann Amos, 1592.3.28~1670.11.15]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⑤유아학교-“대교수학”을쓴후“유아학교”라는책저술-어린이는하느님께서주신가장귀한존재임을강조, 그들의안전과건강을보장,
그들의지적능력, 언어, 도덕성등이잘교육되어야함을설명-아이들은원죄에묶여있다는관념, 공장과일터에서일하는상황인17C 에이러한생각은획기적-프뢰벨처럼놀이에대해구체화하고있지는않지만어린이들의모방현상과놀이활동을충분히인지하고그러한방법을활용
⑵코메니우스[Comenius, Johann Amos, 1592.3.28~1670.11.15]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⑤유아학교-“대교수학”을쓴후“유아학교”라는책저술-어린이는하느님께서주신가장귀한존재임을강조, 그들의안전과건강을보장,
그들의지적능력, 언어, 도덕성등이잘교육되어야함을설명-아이들은원죄에묶여있다는관념, 공장과일터에서일하는상황인17C 에이러한생각은획기적-프뢰벨처럼놀이에대해구체화하고있지는않지만어린이들의모방현상과놀이활동을충분히인지하고그러한방법을활용
⑵코메니우스[Comenius, Johann Amos, 1592.3.28~1670.11.15]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⑥모국어학교-모국어를배우기이전에라틴어나다른외국어를가르치는것은비합리적-모든어린이들은모국어학교에서교육받아야함을강조-라틴어학교에가기전에이학교에서교육필요
⑵코메니우스[Comenius, Johann Amos, 1592.3.28~1670.11.15]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⑥모국어학교-모국어를배우기이전에라틴어나다른외국어를가르치는것은비합리적-모든어린이들은모국어학교에서교육받아야함을강조-라틴어학교에가기전에이학교에서교육필요
⑵코메니우스[Comenius, Johann Amos, 1592.3.28~1670.11.15]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⑦세계그림지도-1630-1640 년사이의리사에망명했던기간에중요한저술과활동-30 년전쟁이끝날무렵까지추방생활계속-1658 년“세계그림지도”저술* 간단한설명과그림으로이루어짐,
* 학교교육에서활용되는책에그림을활용한최초의시도* 언어또는단어, 개념이전에그림으로안내하는기본적인방법상의원리를실제적이고체계적으로적용☞시청각교육의최초-수잔나, 웨슬리, 와츠등에영향☞<자연으로돌아가자>는사상이일기시작
⑵코메니우스[Comenius, Johann Amos, 1592.3.28~1670.11.15]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⑦세계그림지도-1630-1640 년사이의리사에망명했던기간에중요한저술과활동-30 년전쟁이끝날무렵까지추방생활계속-1658 년“세계그림지도”저술* 간단한설명과그림으로이루어짐,
* 학교교육에서활용되는책에그림을활용한최초의시도* 언어또는단어, 개념이전에그림으로안내하는기본적인방법상의원리를실제적이고체계적으로적용☞시청각교육의최초-수잔나, 웨슬리, 와츠등에영향☞<자연으로돌아가자>는사상이일기시작
⑵코메니우스[Comenius, Johann Amos, 1592.3.28~1670.11.15]
Ⅴ.실학주의교육사상의의의(1) 일반대중을위한보통교육시작-실학주의교육사상을통해서특정계급의전유물이었던교육이일반대중을위한보통교육으로전환되었다.
(2) 현재우리나라교육에서강조하는시청각교육및교육공학발전의밑거름(3) 비판적사고를할수있는인간육성의가능성제시(4) 인간주의적교육관을형성하여발전시키는데공헌-자연에따르는교육의방법은코메니우스이래루소, 페스탈로치등으로계승되면서인간주의적교육관을형성하게되었다.
(5) 아동의발달단계에맞춘교육의강조-어린이의본성을이해하는과정을통해교수방법에서아동의발달단계에맞춘교육을강조한코메니우스의이론은오늘날에도변함없이유효하다.
Ⅴ.실학주의교육사상의의의(1) 일반대중을위한보통교육시작-실학주의교육사상을통해서특정계급의전유물이었던교육이일반대중을위한보통교육으로전환되었다.
(2) 현재우리나라교육에서강조하는시청각교육및교육공학발전의밑거름(3) 비판적사고를할수있는인간육성의가능성제시(4) 인간주의적교육관을형성하여발전시키는데공헌-자연에따르는교육의방법은코메니우스이래루소, 페스탈로치등으로계승되면서인간주의적교육관을형성하게되었다.
(5) 아동의발달단계에맞춘교육의강조-어린이의본성을이해하는과정을통해교수방법에서아동의발달단계에맞춘교육을강조한코메니우스의이론은오늘날에도변함없이유효하다.
Posted by MS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