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이론이란? 그리고 종류들
• 개관
1. 페미니즘 이론이란
* 여성억압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의 해결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 다양한 관점들
* 통합된 실천이론이 아니지만, 다양한 형태의 차별과 억압에 저항하기 위해 여성의 경험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실천적 연대가 가능함
* 성으로 인한 차별에 관심을 갖고 이의 극복을 위해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질서의 변화를 요구함
* 기존의 지배 펴러다임에 비판적이며, 사회복지 영역에서도 기존의 사회복지에서 여성의 삶과경험을 중시하는 접근방법으로 접근하고자 함.
2. 페미니즘 이론들
* 자유주의 페미니즘
* 급진주의 페미니즘
* 마르크스 주의 페미니즘
* 사회주의 페미니즘
* 복지주의 페미니즘
* 탈근대주의 페미니즘
* 생태주의 페미니즘
자유주의 페미니즘
* 여성도 동등한 인간이다
* 18세기 자유주의 사상에 기초
* ‘남성=이성적 존재 vs 여성=감성적 존재’ 라는 사회적 통념에 저항
* 동등한 교육기회, 동등한 시민권 강조
* 관습과 제도의 개혁에 중점
* 교육운동, 참정권운동, 법 개정운동
* 드 구즈, 울스턴크래프트, 밀, 테일러, 베티 프리던
* 자유주의 틀의 수정과 확대
* 자본주의의 발달에 따라 보수화, 진보적 사상의 출현
* 엄격한 공사 분리의 틀에 반기
* 여성할당제 등 적극적 조치 요구
* 남녀 평등론의 성과와 한계
* 여성문제 공론화 시발
* 여성의 지위 개선에 기여( 법 제도 개혁 등)
* 불평등한 사회구조 전반의 변혁이 아닌 중산층 백인 여성의 권익신장에 그침
마르크스 주의 페미니즘
* 사회주의 전통과 페미니즘
* 19세기 이후 노동계급여성의 사회운동 진출
* 여성억압의 궁극적 요인 : 사적 소유제(자본주의체제)
* 생존권 확보, 정당한 대우 요구
* 여성노동운동, 보통선거권 운동, 사회주의 혁명 운동, 제3세계 민족해방운동과 연계한 여성운동,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논쟁
* 노동, 역사, 계급
* 인간은 그가 속한 사회의 역사(형태, 생산양식, 계급적 지위)에 의해 규정된다.
* 노동의 관점 : 차별, 억압이 제도나 문화의 문제만이 아니라 여성이 수행하는 노동과 관련된 문제라고 보는 시각-사적 소유제의 모순
* 역사적 관점 : 여성억압은 보편적인 것이 아니라 특정시대, 특정 공간, 배분방식에 따라 다르다는 관점
* 계급적 관점 : 같은 사회 안에서 여성들의 계급적 위치에 따라 억압이 다르게 나타난다는 시각
마르크스 주의 페미니즘
* 여성노동 문제와 여성해방의 전망
* 노동에서 이중적 역할 : 가사노동+생산노동
* 자본은 노동력의 수급 조정을 위해 성이라는 범주를 활용한다
* 가사노동에서 해방되어야 함/ 생산노동에 참여하되 평등한 참여 보장되어야 함
* 궁극적으로 사적 소유와 계급제도를 철폐해야 함.
* 사회구족적 시각과 환원론의 성과와 위험
* 여성문제를 역사적이고 사회구조적 관점에서 분석
* 여성억압의 해결방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
* 여성억압에 대한 상대적 자율성 배제됨 (젠더 억압이 바로 계급억압으로 환원, 여성문제의 다양한 체계가 무시됨)
급진적 페미니즘
* 여성억압의 뿌리를 찾아서
* 모든 억압 중 여성억압이 가장 근원적이며 광범위함
* 60년대 후반 여성운동 활발, 억압을 보는 새로운 관점들 등장
* 여성억압은 계급억압의 부산물이 아닌 독자적인 체제를 갖추고 있음
* 여성종속의 이득은 자본이나 사회구조가 아닌 남성집단
* 이처럼 남성이 여성을 지배하고 우월한 지위에 있는 것이 당연한(자연스러운) 사회체계를 가부장제라고 명명함.
* 법, 제도, 노동의 영역보다 출산, 섹슈얼리티, 문화에 주목함.
* 생물학주의와 문화주의
* 파이어 스톤 : 남성은 여성의 성과 출산을 통제함으로써 여성을 지배해왔다고 주장함- 생물학적 가족이 여성억압을 낳는 핵심요인
* 케이트 밀렛 : 생물학적 차원보다 심리, 문화적 차원 강조, 가부장제라는 용어 대중화,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의 싸움이 특힘 중요함
* 여성다움/남성다움 이라는 관념을 극복하고 양성성의 발전 필요함
* 문화적 페미니즘 파생 : 여성적 특질 재평가 시도
급진적 페미니즘
* 성애와 자매애
* ‘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이다’-사적인 문제의 공론화
* 이성애주의의 극복 , 여성들 사이의 자매매 강조
* 여성억압의 보편성 주장
* 보편주의와 남녀 대립
* 남성중심 문화의 견고함과 다양함을 밝혀냄
* 성, 출산, 육아 등 사적인 문제들을 정치적이고 학문적인 영역으로 확장시킴
* 가부장제라는 용어를 정의하여 여성억압체계에 대한 분석 자극함.
* 가부장제의 강고함과 보편성을 극복할 방안이 무호함.
* 모든 현상이 성별 대립이라는 틀로 단순화함
* 남성과 여성의 특질을 고정하거나 지나치게 강조하여 결정론에 빠지게 돌 위함
* 여성내부의 차별, 계급, 인종, 민족 등 다른 억압구조들과의 관계도 희석됨.
사회주의 페미니즘
* 마르크스 주의와 급진적 페미니즘의 통합
* 60년대 후반 이후 등장
* 가부장제 이론과 역사적,유물론적 접근을 비판적 발전이론으로 통합하려는 움직임
* 성별분업을 보는 시각에서 마르크스주의페미니즘과 차이
* 마르크스주의- 생산,소유관계가 문제의 핵심이라고 봄
* 사회주의-계급제도 이전의 성별 분업을 근거로 성별분업 자체가 가부장제를 낳고 유지하는 기제라고 봄
* 따라서 여성의 문제는 가부장제와 자본주의의 결합을 통해 빚어진다고 전제함.
* 자본주의와 가부장제의 결합방식
* 일+성
* 노동시장에서의 성차별
* 직장에서의 성희롱
* 일 + 가족
* 무보수 가사노동
* 일과 가사의 이중부담
* 가족 + 성
* 성별 고정관념
* 성에 관한 이중규범
* 가정폭력
사회주의 페미니즘
* 자본주의와 가부장제를 분리한 후 나중에 결합하는 방식
* 이중체제론 : 두 체제는 서로 다른 이해관계에 기초한 별개의 사회체제
* 줄리엣 미첼, 하트만
* 자본주의와 가부장제는 함께 하나의 체제를 구성한다고 몬 입장
* 통합체제론 : 아이리스 영, 아이젠슈타인
* 최근에는 가부장제의 단일한 물적 기초를 찾는 시도 자체를 부정하는 경향
* 통합과 절충 사이에서
* 마르크스 주의 페미니즘의 환원론적 편향을 극복하고 여성문제들을 좀 더 구체적, 적극적으로 개념화하고자 함.
* 여러가지 이론 기초와 틀을 새롭게 부각하여 논의를 활성화함.
* 가부장제와 자본주의에 대한 분석이 서로 긴밀히 결합되지 못한 채 남아 있음.
* 여성억압의 분석이 가족이나 성, 성별 분업 또는 지배이데올로기 등 가부장제 차원에 집중, 기타 사회구조에 대한 분석은 부차적
* 다운론이 힘을 얻게 되면서 다양한 억압구조를 나열하는 수준에 구침.
복지주의 페미니즘
* 공적 영역에서 기회 획득보다 사적 영역(어머니와 아내로서) 여성의 욕구 충족에 목표를 둠.
* 기존 페미니스트 들의 복지국가 이중성 비판
* 사회주의페미니스트 : 복지국가가 자본주의의 기능적 가족유형과 성적 관계를 지지하여 남성들의 안락함, 특권을 유지하는 데 기여하는 정책 실행
* 급진주의 페니니스트: 복지국가가 다양한 가족형태를 인정하지 않은 채 남성지배를 보장하는 성적 관계를 보존하고 강화함.
* 복지주의 페미니즘
* 국가는 ‘규제자’가 아닌 잠재적인 복지‘제공자’로 봄
* 여성(어머니)의 욕구와 아동의 욕구를 국가 개입을 통해 충족시키려 함. - 가족수당
*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저항 보다는 개선에 노력
* 성과와 한계
* 모성으로서 여성의 역할에 주목, 정책적 개입을 통해 사회적 가치 보장
* 여성을 모성과 동일시, 전통적 가족유지 및 남성의존 구조 고착
* 여성억압의 근본적 원인에 접근하지 못하고 백인 가족주의의 선전물로 작용함.
* 여성의 삶의 질 향상에 보다 오히려 여성의 빈곤을 강화하거나 방치, 기존의 성 불평등을 고착시킴
탈 근대주의 페미니즘
* 근대성에 대한 비판
* 주체/타자의 이분법- 타자 소외 또는 정복의 기획에 대한 비판
* 근대성 패러다임은 남성중심적(남근 및 이성중심주의) 패러다임이라고 비판함.
* 다원성, 복잡성이 중요한 특징
* 보편성, 객관성에 대한 부정
* 차이의 이론화
* 흑인여성, 제3세계 여성의 입장에서 민족, 인종적 차원의 체계가 성별체계와 교차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권력구조, 지배구조의 차이에 주목함
* 주체/타자, 이성/감성, 문명/자연 등의 이항대립 체계를 비판하면서 정체성의 해체를 통해 여성범주까지도 해체하는 방향으로 나감.
탈 근대주의 페미니즘
* 다원주의와 총체적 인식
* 공통적으로 다양성과 여성 내부의 차이 강조
* 탈근대주의(포스트 모던 페미니즘) : 차이를 강조하며 어떤 하나에 특별한 중요성 부여하지 않.
* 흑인여성운동 : 차이를 강조하되 그 차이의 원인이 되는 권력구조가 여성문제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대한 총체적인 인식을 요구함.
* 성과와 한계
* 여성들의 다양한 차이에 주목하게 됨.
* 여성성과 남성성이 고정적 의미가 아닌 변화하는 개념이라는 점 부각
* 정치성을 상실하게 됨.
* 의미의 해체를 강조하다 보니 사회변화의 궁극적 목표, 더 나은 세상에 대한 구체적 목표가 부재하게 된 상황
생태주의 페미니즘
* 환경재난, 환경악화와 여성의 삶의 질 사이에 중요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전제함.
* 모든 형태의 인간억압들 사이에 존재하는 연관성
* 자연을 지배하려는 인간들의 시도에 관심
* 여성-자연의 관계를 중심으로 이론을 형성
* 가부장제의 위계적, 이원적, 억압적 삶의 방식에 문제제기
* 페미니즘 + 생태주의 관점들
* 자연/문화적 생태주의 : 여성과 자연에게 강요되는 열등성 거부, 전통적 남성 덕목보다 여성 덕목이 더 우월함
* 영적 생태주의 페미니즘 : 땅을 정복하라는 종교는 가부장적이라고 봄. 생명을 주고 존재물을 창조한다는 점에서 여성의 출산과‘어머니 대지’역할의 유사성을 강조함
* 사회주의 생태 페미니즘 : 여성-자연의 연결지점이 사회적 혹은 문화적인 측면이라고 봄. 전통적으로 여성에게 부여된 일에 남성이 여성과 함께 동참해야 한다고 주장함
생태주의페미니즘에
제기되는 비판들
* 자연/문화적 생태주의 페미니즘은 ‘여성을 생태적으로 독특한 존재로 생물화하’는 실수
* 영적 생태주의 페미니즘은 정치를 종교로 대치함으로써 사회적 변혁을 목표로 하는 구체적 실천의 이론에서 탈정치화하였으며 서구 생활수준의 사치스러운 영적 놀이로 전락함
* 사회주의 생태페미니즘은 자연과 여성의 능력 사이의 연관성을 경시하여 일반적 생태주의페미니즘 본래의 열정을 축소
페미니즘의 의의와 과제
* 성을 이유로 불평등한 현실조건을 갖는 ‘여성’에 주목하고 차별에 저항,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경제적 질서의 변화를 요구함.
* 지배적 이데올로기에 비판하고 저항함.
* 사회정의 실천에 중요한 판단 기준으로 이론화 함.
* 여성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직, 간접적 실천의 이론
* 여전히 남은 평등과 차이의 문제는 어떻게 풀 것인가?
* 우리 사회의 고유한 페미니즘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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