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자와유통업자의협업공급사슬관리전략SCM 추진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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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체와유통업체의연결
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E마켓E마켓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업자유통업자제조업자주도형유통업자주도형상호협업형공동e-마켓형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E마켓E마켓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자유통업자유통업자제조업자주도형유통업자주도형상호협업형공동e-마켓형제조업자와유통업자의협업
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E마켓E마켓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업자유통업자제조업자주도형유통업자주도형상호협업형공동e-마켓형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E마켓E마켓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업자유통자유통업자유통업자제조업자주도형유통업자주도형상호협업형공동e-마켓형제조업자와유통업자의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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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자와
유통업자의
협업
공급체인
기업의
파트너십
추진
성과
3
제조업자와
유통업자의
협업
파트너십의
특성
4
제조업자와
유통업자의
협업
.
CRP (Continous Replenishment Programs) 추진
예상
효과
.
실시간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재고
감축
.
미납율
및
결품율
축소를
통한
서비스
수준
향상
.
판매기회
확대를
통한
매출
신장
.
업무처리
표준화를
통한
자원의
최적활용을
통해
이익을
증대
.
관리비용을
절감
.
5
제조업자와
유통업자의
협업
목표설립파트너탐색파트너십유지파트너십제도화파트너십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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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자와
유통업자의
협업
.
네트워크형
협력
두
기업이
대등한
입장에서
자유의지에
의한
발주
-수주
계약
체결을
통
하여
수요자
-공급자의
관계를
맺고
있는
기업간
협력방식
.
가부장형
협력
발주기업이
수주기업보다
기업규모나
기술수준
, 자본력, 판매능력
등에서
우위에
있는
경우
양자의
거래
관계는
안정적이지
못하며
, 거래과정에서는
강용와
착취
가
보편화
.
본점지향형
협력
전속성이
높은
자산을
장기간에
걸쳐
규칙적으로
거래하는
경우에
나타
난다.
양자관계가
본점
-지점으로
이해될
수
있는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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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체와
유통업체의
협업
공급체인
파트너
선정
유지단계전략분석단계협력업체평가및선정단계파트너십수립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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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사슬관리
전략
Q R (Quick Response) 이란
?
QR은
1985년
미국의
패션
어패럴
산업에서
공급사슬의
상품
흐름을
개선
하기
위하여
소매업체와
제조업체의
정보공유를
통해
효과적으로
원재료를
보
충하고
제품을
제조하고
유통함으로써
효율적인
생산과
공급사슬
재고량을
최
소화시키려는
공급사슬
관리
전략이다
.
J I T
(Just In Time)
Q R
(Quick Response)
E C R
(Efficient
Consumer
Response)
9
공급사슬관리
전략
.
ECR 이란
(Efficient Consumer Response)
공급사슬관리
전략
중
하나로
1990년대
초
미국에서는
미국
슈퍼마켓에서
공급사슬의
비
효율적인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노력에서
출발
. 효율적으로
소비자에
대응하는
관련업체들의
공동전략
.
ECR 추진
동향
미국에서는
제
2의
산업혁명으로
불릴
정도로
산업계에서
부각되고
있으며
, 일본과
유럽에
서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 특히
유럽에서는
18개
다국적
기업이
참여하여
1990
년대
중반
전
유럽
식품업체의
운영비를
연간
미화
270억
달러나
절감하고
총재고량도
40%나
줄이는
효력을
나타냈다
.
한편
우리나라에는
1999년
11월국
SCM민관합동추진위원회가
발족
하였다
.
.
ECR 추진기관
.
FMI (Food Marketing Institute)
.
GMA (Grocery Manufacturers of America)
.
UCC (Uniform Code Council)
.
AMI (American Meat Institute)
10
공급사슬관리
전략
ECR 추진
로드맵
ECR
요소기술ECR
성과ECR
목표카테고리관리CRP
ACB
CAO
크로스도킹EDI
효과적인구색촉진적인활동효율적상품도입효과적상품재충원고객가치창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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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사슬관리
전략
QR과ECR의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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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사슬관리
전략
자라(ZARA)
스페인의
대표
브랜드인
ZARA는
1974년
설립되었다
ZARA의
디자인
마인드는
한번
출고된
제품은
인기와
관
계없이
다시
출고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
ZARA가
초고속
대량생산이
가능한
것은
자사
일괄생산
체제와
물류
, 정보시스템
3박자가
맞아
떨어지기
때문이
다.
소비자들을
사로잡는
비결은
합리적인
가격과
감도
있는
디자인, 스피드
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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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사슬관리
전략
S P A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사전적
의미로는
SPA 브랜드란
생산부터
소매
, 유통까지
직접
맡는
패션
업체를
말한다
.
백화점
등
고비용
유통을
피해
대형
직영매장을
운영
, 비용을
절감시
킴으로써
싼
가격에
제품을
공급하고
, 동시에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
하고
빠르게
캐치하여
상품에
반영시키는
신
유통업체이다
.
SPA 의
시초는
1986년
GAP 사에서
새로운
사업체제를
정의하면
서
언급되었어요
.
대표적
브랜드로는
GAP, 유니클로
, 자라, 망고, H&M, 밸리걸
등이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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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사슬관리
전략
카테고리란
?
.
P&G 의
상품의
특성에
따른
브랜드
관리에서
유래한다
.
.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소비자가
상호
연관된
것
토는
대체할
수
있다고
인지하는
명확하게
관리
가능한
상품
및
서비스
그룹
카테고리관리란
?
.
유통업체
및
공급업체가
소비자들에게
가치를
전달함으로써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카테고리를
전략적
사업
단위로
관리하는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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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사슬관리
전략
스코어카드(기반요소)
전략(핵심요소)
비즈니스프로세스(핵심요소)
조직역량(기반요소)
정보기술(기반요소)
거래파트너간의협력관계(기반요소)
카테고리관리구성요소16
공급사슬관리
전략
삼성테스코: 유사아이템모아마케팅대형할인점인홈플러스를운영하는삼성테스코가발빠르게CM를도입했다.
고객이원하는상품을가장싼비용으로적재적소에공급해고객만족을최대화하기위한것홈플러스매장의고객정보와제조업체가축적한마켓정보를서로공유함으로써상품의구색, 진열,
가격,행사에대한전략을새롭게세워보자는것이다홈플러스는CM은물론EDI 와향후실행할CMI ( 공동재고관리) 를통해궁극적으로최고수준인CRFR 을구현해고객가치를증대시켜나갈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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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사슬관리
전략
.
소비자
수요에
기초하여
획득한
정보를
기반으로
제조업체가
상품을
자동으로
보충하는
방식
CRP (Continuous Replenishment Programs) ( 지속적보충프로그램)
CRP 추진이유상품흐름의원활화유통업체와제조업체간의상품공급망의유지비용감소상품의적시공급을통한재고비용절감상품의결품예방고객서비스수준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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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사슬관리
전략
CPFR (Collaborative Planning, Forecasting, & Replenishment)
제조업체가
유통업체와의
협업전략을
통해
상품의
생산에
있어
공동으로
계획하고
생산량
예측
하고, 상품의
보충을
구현하는
방안
판매기반을확보재고감축회전율증가예측에러가감소예측을위한장기계획이가능파트너관계와협업수준향상으로안정적인판매기반을확보결품감소다양한구색으로소비자를만족투자수익률(ROI) 의증대현금흐름개선효과CPFR 성과판매상품에대한원가절감과판매및일반관리비용절감19
공급사슬관리
전략
E-프로큐어먼트
.E-프로큐어먼트는공급파트너간원재료및물품의구매와관련해대금의지불, 조직의운영에이르는전과정을포함하는공급사슬관리방안E-마켓플레이스
.기업간의네트워크협력을통하여궁극적으로공급사슬관리상의공통가치의극대화를지향하기위하여만들어진인터넷상의새로운시장오늘날의E-마켓플레이스는B2B 와B2C E-마켓플레이스로구분.호탈(horizontal portal) : 수직적통합을지원.보탈(vertical portal) : 수직적통합을지원.메가마켓(mega market) : 호탈과보탈의종합적특성을보유한통합적E-마켓플레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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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사슬관리
전략
CAO & 크로스도킹CAO
(Cross Assistant Ordering)
상품정보를분석해자동으로발주정보를제공하는시스템유통업체와제조업체의정보공유가기반이되기때문에파트너십이주요EDI 기반정보시스템이기때문에EDI와같은소프트웨어를통한데이터베이스의변화요구유통업체의제품보충을위한물류지원정보시스템파렛트크로스도킹공급업체크로스도킹크로스도킹(Cross-Docking)
케이스크로스도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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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사슬관리
전략
EDI & POS
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표준화된데이터의전자문서교환1960년대말미국의운송업계의문서체계에서기원공급사슬기업간전자조달체제의가속화POS 데이터와관리기관으로EAN과UCC
한국에서바코드체제는KAN에서관리EAN-13 은국가코드, 제조업체코드상품코드, 체크디지트로구성POS
(Point Of Sale)
대형할인매장인유통업체나슈퍼마켓등에서EAN-13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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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사슬관리
전략
수배송관리(TMS)
재고최적화공급망가시화창고관리생산계획및라인스케줄링S & OP 및수요관리SCM
분야에서조명받고있는기술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