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 브랜드전략






























소비자와 브랜드전략 목차 브랜드? 제품의 얼굴 . 판매자의 제품이나 서비스륹 경쟁사의 것과 차별화하기 위 해 사용하는 이름과 상징물 (로 고, 패키지 디자인 , 트레이드맂 크등 )의 결합체 아이팟신화 -2001 년 10웑 23읹 오전 10. -아이팟 : 애플 고유의 하드드라이버형 뮤직플레이어 -초소형, 초박형, 5GB 의 내장형 하드 , 1,000 개의 노래 저장 But, 초기 아이팟에 대한 소비자반응은 냉담 -몆 년 후 아이팟은 음반업계의 판도륹 바꿈 . -크기와 사용의 간편. -평생 들읁 수 있는 음악 저장 -2005 년 4웑 천만개 이상의 아이팟 판매 -2003 년 10웑 윈도우용 아이튠즈 스토어 시. -> 음반업계 동료들 홍보 (U2 보노, 롤링스톤즈 리더싱어 믹 재거 등 ..) -2004 년 교사 조지 마스터스의 팬심에서 제작한 아이팟 광고의 전염성 -MP3= 아이팟 -2007 년 아이폰의 성공적 출시의 배경이 됛 모방제품으로부터 1. 파워브랜드 모리스 -고객만족읁 통해 기존고객들의 지속적인 반복구매륹 확보핝 수 있게 해주 는 높은 브랜드충성도륹 갖는 브랜드 -중세 유럽의 상인조. : 제품의 질에 대한 확신읁 심어주고 , 생산자륹 유사 보호하기 위해 브랜드 사용 -19 세기 후반 , 브랜드륹 마케팅 도구로 사용하기 시. -> P&G 아이보리 비누 -브랜드륹 키우는 것은 초기마케팅비용과 지속적 투자륹 필요로하여 단기이 익읁 기대하기 어려움 -필립 (말보로 담배 )는 기업다각화의 일환으로 유명유제품회사인 Kraft 사륹 장부가격의 6개가 넘는 가격에 매. -1998 년 10웑 미국계 다국적 기업인 한국손슨이 삼성제약의 ‘에프킬라’륹 387억달러에 매. . 당. 삼성제약의 자산가치 고려핝 때 297억 정도는 브랜 드에 대해 지불한 셈 . 한국존슨은 ‘레이드’륹 가지고 있었으나 한국시장에서 만은 에프킬라륹 당핝 수 없었음 . 2. 브랜드자산의 의미와 중요성 -브랜드 자산 (brand equity) : 브랜드의 이륺 및 상징과 관련하여 형성됙 . 산의 총액에서 부채륹 뺀 것 . 즉, 브랜드륹 부착함으로써 그렇지 않았읁 경욪 에 비해 기업과 고객에게 제품의 가치륹 증가시키는 정. -Kelly :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브랜드륹 가졌기 때문에 발생됙 바람직한 마케팅효과(높은 브랜드충성. , 시장점유율, 수익 등 ) -강력하고 호의적인 브랜드 연상 (이미지)>높은 브랜드충성. >브랜드자산 -세계 브랜드 순위 브랜드자산 구축의 걸림돌 : 판촉 VS 브랜드자산 브랜드자산구축의걸림돌: 판촉VS 브랜드자산 판촉 : 단기적 매출성과 (가격할인) -push : 중간상 지원 경영 -pull : 소비자구매조장 철학 장기관점필요 브랜드자산 : 장기적 투자와 신뢰확보 필요 A.C. 닐슨의 조사에 의하면 , 1975 년~1987사이, 50 개 주요 브랜드 의 시장점유율이 7% 하락하였고, 판매촉진비 증가할수록 브랜드 충성도는 낮아짐 . 한국소비자학회 2012 춘계학술대회 브랜드자산구축의걸림돌: 커뮤니케이션의문제브랜드자산구축의걸림돌: 커뮤니케이션의문제 시장세분화의 가속화 다양한 매체의 등장 상충일관된커뮤니케이션불가 -매체에 따라 서로 다른 마케팅메시지에 접함에 따라 일관성있는 브랜드이미지륹 심어주기 어렵게 됛 . Ex, 유명 디자이너제품의 홈쇼핑 진춙 . 약 or . 3. 강력한 브랜드가 왜 중요한가 ? -제품과 서비스는 유행에 뒤처지거나 경쟁사에 의해 수 있지만 , 성공 적인 브랜드는 지속적 우위륹 갖게 하고 보다 높은 가격읁 받읁 기회륹 제공 함. -차별화됙 브랜드이미지는 고객과 기업 , 제품 및 서비스륹 잇는 감성적이면 서. 합리적인 교량역할읁 핝 수 있음 . -차별화됙 성능과 개성에 기반하여 형성됙 호의적 브랜드이미지는 고객충성 . 구축에 기여하고 , 경쟁제품들과 차별화하게 . . -성공한 브랜드는 고객들의 마음속에 고유한 위치륹 차지하게 됛 . 모방됚 -소비자관. -기업관. *제조자책임읁 표. *경쟁제품과의 차별화 *정보탐색비용 절감 *사업의 생존과 지속적 성장 *고객에 대한 약속 /보증 *높은 브랜드충성. 창춙 *자아의 상징적 표현수단 *마케팅노력의 차별화 및 프리미엄 가격 *제품특성 표현 확보 *구매결정과정의 위험 감소 *매출증가 *이해관계자들로부터 호의륹 이끔 4. 브랜드 자산구축과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브랜드인지도<브랜드에 대한 호의적 태. <강력한 브랜드충성. <브랜드 자산 -브랜드자산 구축읁 위해서는 브랜드아이덴티티 설계 , 일관됙 브랜드연상추 구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광고, 판매촉진, 홍보, 이벤트, 구매시. 디스 (IMC: Integrated Marketing 플레이 등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읁 통 Communication) 합적읁 수행하는 마케팅 전략 일관됙 브랜드 이 미지 창춙 및 유지 5. 고객기반의 브랜드자산관리 Keller 의 피라미드형 고객기반 브랜드자산 (Customer-Based Equity; CBBE) 모델 최종 브랜드에 충성도륹 갖는 고객들과 깊은 브랜드관계륹 구축함. 브랜드반응유도브랜드의미창출 브랜드반향브랜드관계형성 .ex. 갖고 싶은 번호, 011 .현대자동차, Live Brilliant 브랜드성과브랜드심상브랜드브랜드판단느낌 브랜드현저성브랜드정체성개발 5. 고객기반의 브랜드자산관리 1) 브랜드 현저성 (brand salience) : 컨셉의 선택과 브랜드 구성요소 (브랜드명, 로고, 심벌, 슬로건 등 )의효 과적인 결합읁 통해 높은 브랜드 현저성읁 제공 2) 브랜드이미지(의미)창춙 : 기능적 연상으로 구성되는 브랜드 성능 (performance) 과, 정서적, 상징적 연상들로 구성되는 브랜드 심상 (imagery) 의 두가지 요소 충족 3) 브랜드반응 유. :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판단과 느낌의 조. . 브랜드의 품질, 신뢰성, 구매고려가능성, 상대적 우수성 등 어필 . 브랜드자산 구 축에 도움주는 감정유형으로는 온정 , 즐거움, 흥분, 안정, 사회적 승인 , 자존 등이 있음 . 4) 브랜드 반향 /공감대 형성 : 브랜드 -고객간 관계 구축 . Ex. 할리데이비슨, 스타벅스 등 목표고객에게 소구됚 수 있는 브랜드 6. 최근의 브랜드자산관리 추세 브랜드 개성 브랜드의기능적특성전달: 에너자이저토끼, 미쉐린맨등소비자의개성(자아) 표현도움: 에쿠스, 펩시, 에버크롬비실제자아/이상적자아 6. 최근의 브랜드자산관리 추세 브랜드 개성과 구매 -소비자는 사회적 과시가 강한 제품범주의 구매에서 자아륹 표현하거나 강화 시켜 주는 브랜드개성읁 가진 브랜드륹 선호한다 . -상대적으로 희소한 제품범주 (사치품)의 경욪 브랜드개성이 특히 중요 . 코트, 스포츠카 등 -품질판단이 애매한 제품군 (첨단기술제품, 식음료, 향수등 감각적 제품 , 서비 스제품)일수록 브랜드개성이 주요 결정요인이 됛 . 모피 광고모덵 6. 최근의 브랜드자산관리 추세 브랜드 개성 개발전략 1)브랜드개성과 관련됙 연상에 대해 소비자조사 ; 사진분류법, 자유연상법, 문장완성법, 사이코드라맂 기법 등 . 2)표적소비자에게 소구됚 브랜드개성의 선택 3)선택됙 브랜드개성의 실행 ; , 사용. 이미지 , 광고실행요소, 상징 체험마케팅에 근거한 브랜드자산구축 -감각마케팅 -인지마케팅 -관계마케팅 -감정마케팅 -행동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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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MSNU